인문과학 인간형성 삼단계론 황야의 이리 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인간형성 삼단계론 :
『황야의 이리』에 대한 연구
<차례>
I. 서론 2
II. 본론 3
1. 헤르만 헤세와 『황야의 이리』의 관계 3
1) 헤르만 헤세의 방랑하는 삶 3
2) 『황야의 이리』 집필할 당시의 헤르만 헤세 6
2. 불멸인으로의 과정 7
1) 인간 형성 삼단계론 7
2) 2단계 9
(1) 「편집자 서문」에 나타낸 하리 할러 9
(2) 헤르미네를 만나기 전의 하리 할러 11
(3) 하리 할러를 불멸인의 세계로 인도하는 여성들 - 마리아, 헤르미네 13
(4) 하리 할러를 불멸의 세계로 인도하는 남성들- 마술극장의 파블로, 모차르트 18
3) 3단계- 죽음을 통한 구원과 몰락 22
III. 결론 24
[별첨1] 화소분석 .............................................................................................................. 25
[별첨2] 작가연보 .............................................................................................................. 29
참고문헌, ......................................................................................................................... 31
서론
헤르만 헤세(Hermann Hesse)의 『황야의 이리』(Der Steppenwolf) 이 글에서는 헤르만 헤세가 쓰고 김누리가 옮겼으며 민음사에서 1997년에 출판한 『황야의 이리』를 기본 텍스트로 한다.
는 헤세의 정신질환에서 비롯되는 정신적 위기를 노골적으로 표현했기 때문에 헤세의 작품 중에서 가장 자전적이면서 가장 논란의 대상이 되는 "기이한 작품 ein Unikum"으로 불린다.
『황야의 이리』는 하리 할러라는 쉰 살에 접어든 한 남자의 이야기이다. 「편집자 서문」에서는 하리 할러가 세든, 집주인의 조카로 나오는 익명의 다른 한 남자가 하리 할러를 관찰한 내용이 나오며, 「하리 할러의 수기」를 편찬하는 이유를 밝히고 있다. 「하리 할러의 수기」는 하리 할러의 시선으로 진행된다. 인간과 이리의 두 개의 자아를 가지고 있는 하리 할러가 마술극장 광고문을 보고 「황야의 이리론」을 읽으며 자신의 내면적 고통의 원인을 찾는다. 그리고 헤르미네와 마리아를 만나면서 관능과 유희를 깨닫고, 파블로를 통해 마술극장에 들어가 여러 가지 체험을 하면서 불멸인인 모차르트를 만나고 신적 유머를 깨닫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황야의 이리』에서 묘사된 하리 할러 의 생활환경이나 습관, 재즈음악과 고전음악의 관계, 심리분석, 시민사회의 속성, 지적 정신분열로 인한 생활의 불규칙성과 심한 알코올 중독, 마술극장의 환상세계로의 몰입 등은 헤세 삶의 고백과 위기를 표현한 것이다. 다시 말해서 헤세가 겪고 생활하는 현실이 소설, 즉 허구세계가 된 것이다. 헤세는 정신의 결여에서 오는 자기 시대의 이러한 모든 병폐를, 정의와 절도 그리고 품위와 인간애가 내재된 훌륭한 독일 사상가와 시인들의 정신을 회상하는 것으로, 특히 모든 것이 포함되어 있는 자기 자신의 독특한 마술세계로 극복하려 했다.
제1차 세계대전 전후의 시기에 헤세는 스스로를 "대홍수로 인해 오늘의 대도시의 기계화된 세계 한가운데로 표류하는 한 마리의 태고세계의 동물"과 같다고 할 정도로 헤세는 문명의 극단적인 아웃사이더였다. 헤세는『황야의 이리』에서 문명의 아웃사이더인 하리 할러를 통해서 이 시대의 문명과 시민사회의 문화를 날카롭게 비판하고 있다. 이 시기에 헤세는 자살을 생각할 정도로 삶의 최악의 위기에 서 있게 된다. 동시에 헤세의 삶의 위기는 음악의 위기를 가져왔다.
헤세는 이 시대의 날카로운 음(音)과 예술적인 것의 우주적 고요함 사이의 끔찍한 모순을 고통스럽게 느껴야만 했다. 그는 모든 예술을 거부했다. 그러나 헤세가 전쟁기간 동안 과거에 삶의 정당성과 위로를 주었던 음악을 완전히 잊고 있었을 때, 바로 모차르트 음악이 헤세에게 구원의 음악이 되었다. 모차르트 음악은 위기에 서있는 헤세에게 유머의 세계를 열어준 것이다. 유머는 불멸인의 세계로 넘어서는 다리이며 단계다. 모차르트 음악과 헤세와의 이러한 관계가 『황야의 이리』에 잘 나타나 있다.
헤세가 『황야의 이리』에서 하리 할러에게 젊은 시절의 신이며 일생동안 사랑과 존경의 목표가 된 모차르트를 불멸의 인간으로, 하리 할러의 정신적 위기를 구원해 준 영혼의 지도자로 투영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어느 독자에게 쓴 편지에서도 헤세는 "황야의 이리의 내용과 목표는 시대비평과 개인의 노이로제가 아니라 모차르트와 불멸의 인간"이라고 밝힌 바 있다.
우리는 『황야의 이리』의 주인공 하리 할러가 헤르만 헤세 자신이나 마찬가지라는 것을 이해하고 이 글에서 하리 할러가 어떻게 불멸인의 세계에 이르게 되는지 알아볼 것이다. 즉『황야의 이리』속에서 헤르만 헤세의 인간형성 삼단계론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인물들을 중심으로 살피면서, 하리 할러가 불멸인의 세계로 나아가기 위해 어떻게 신적 유머를 깨닫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본론
헤르만 헤세와 『황야의 이리』의 관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역사] 백제 문화에 대해서
  • (연구단지 근교 관광 및 역사자료)우리는 흔히 가깝고도 먼 나라라고 불리우는 일본과 옛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수천년 동안 이웃하며 살고 있습 니다. 이러한 역사적, 지리적 관계로 인하여 양국은 다른 어느나라보다 인적, 문화적으로 활발한 교류가 이루어져 왔으며 우리의 문물은 직간접적으로 일본의 고대문화 형성에 기여하여 왔습니다.특히 백제문화권에 속해 있는 공주, 부여, 익산 그리고 영암 등지에 산재해 있는 문화유적, 유물들은

  • [역사] 백제 문화에 대해서
  • (연구단지 근교 관광 및 역사자료)우리는 흔히 가깝고도 먼 나라라고 불리우는 일본과 옛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수천년 동안 이웃하며 살고 있습 니다. 이러한 역사적, 지리적 관계로 인하여 양국은 다른 어느나라보다 인적, 문화적으로 활발한 교류가 이루어져 왔으며 우리의 문물은 직간접적으로 일본의 고대문화 형성에 기여하여 왔습니다.특히 백제문화권에 속해 있는 공주, 부여, 익산 그리고 영암 등지에 산재해 있는 문화유적, 유물들은

  • 일본문화 원류로서의 백제문화
  • 에 불편한 교통과 숙박시설을 마다 않고 부여를 찾아오는 것일까?그것은 일본인들이 그들 문화의 원료(源流)로서 백제문화라는 역사적 향수를 지니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일본의 고대사에서 한국이 차지하는 비중과 역할은 한국사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그것에 비교될 만큼 크고 막중하다. 지금 많은 학자들이 저마다 다른 견해를 갖고 있고 심지어는 민족적 대립감정과 결합하여 거의 허구적인 이론까지 제시되기도 하지만 일본인들이 ‘교과서적인

  • [현대시] 1930년대 한국 시 문학
  • 에서 조선에 대해서는 농촌수탈을 강화하면서, 침략전쟁의 확대 에 따라 군사적 수요와 연관되는 그들의 독점자본을 진출시켜, 군수품공급기지, 군사침략적 기지로서의 성격을 강화하기 시작하였다. 그들은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조선사상범 보호관찰령(1936.12), 국가총동원법(1938.4) 으로 전시하의 사상을 철저하게 통제 하였다. 윤충의, 『1930년대 리얼리즘의 형상화 방법』, 인문과학연구, 대신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1994. 1.2 1930년대의 서울1930년도

  • [현대시론] 서정주에 대해서
  • 한 국 현 대 시 강 독 한 국 현 대 시 강 독  연구Ⅰ. 서 론서정주는 시 활동을 시작하는 1936년 11월에 시인부락 편집인 겸 발행인이 된다. 따라서 그의 시 세계를 이해하기 위해 시인부락 에 대한 고찰이 필요할 듯 하다. 『시인부락』은 시문학파의 기교적인 예술지상주의와 주지주의파의 비생명적인 과학성을 다같이 거부하고, 인간탐구를 지향하였던 관계로 인생파 또는 생명파라는 문학적 칭호를 얻었다. 생명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