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12장 문화와 사회계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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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 화
Ⅱ. 신화와 의례
Ⅲ. 대중문화의 창조
Ⅳ. 사회계층
본문내용
가치와 소비자 행동

가치란 개인이 인생에서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중요한 최종상태를 의미

어떤 구체적인 행동양식이나 최종존재상태를 다른 행동 양식이나 최종 존재상태보다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보다 선호하는 지속적인 신념


수단적 가치

최종가치 =
문화적 가치


최근에는 표준화된 가치측정도구가 개발됨에 따라 가치와 소비자 행동과의 관계를 규명하는 연구가 증가될 추세이다

VALS 는 미국 소비자들의 문화적 가치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정기적으로 추적하기 위해 VALS를 개발하였다.

VALS 1 은 소비자 집단을 문화적 가치에 따라 3개의 세분시장으로 나눈다.
VALS 1 의 단점은 분류된 각 세분시장이 너무 광범위하고 일반적이라는 점이다.

외부지향적
소비자집단


전체시장 67%
제품 구매시 타인들의 생각 의식.
기존의 규범에 순응하려는 동기가 강함


내부지향적
소비자집단


전체시장 22%
자신의 내적 욕구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
자기 표현을 위한 제품 구매 성향


욕구지향적
소비자집단

전체시장 11%
가처분소득 적음
인간의 기본적 욕구 충족 시키기 위한 구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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