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행동론] 제12장 문화와 사회계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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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문화
1. 문화의 개념과 성격
2. 가치와 소비자 행동
3. 기본적 가치의 측정

Ⅱ. 신화와 의례
1. 신화의 기능과 구조
2.의례(의식)

Ⅲ. 대중문화의 창조

Ⅳ. 사회계층
1.사회계층의 정의
2. 사회 계층의 특성
3. 사회계층의 분류
4. 사회계층의 측정 방법
5. 사회 계층과 마케팅 전략
본문내용
I. 문화
1. 문화의 개념과 성격
이동의 목적지문화적 가치와 상징↓ ↓ ↓소비자 상품↓ ↓ ↓개인소비자그림1. 의미의 이동(1)문화의 정의
문화(culture)는 사람들이 여러 세대를 거치는 동안 남겨놓은 사회적 유산이며, 한 사회 특유의 라이프스타일, 즉 그 사회가 직면하였던 환경에 적응하며 살아가는 방식을 반영한다. 문화는 한 사회의 성격(personality)로 생각할 수 있다. 문화는 일단의 사람들에 의해서 생산되고 높이 평가된 자동차, 의복, 음식 등의 물리적 대상과 서비스뿐만 아니라 가치와 윤리 같은 추상적 사고들을 모두 포함한다. 소비자 행동을 연구하는데 있어서 문화에 대한 이해가 중요한 까닭은 문화가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강력하고 광범위하기 때문이다. “문화는 사람들이 제품을 보는 렌즈”라는 표현은 소비자는 자신이 속한 집단의 문화적 가치를 바탕으로 상품을 보고 판단한다는 것을 잘 설명해준다.

(2)문화의 성격
①문화는 욕구충족의 기준이 되며 규범을 제공한다
문화는 사회구성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기준이 된다. 즉, 문화는 사회구성원의 생리적, 개인적, 사회적 욕구해결의 방향과 지침을 제공한다. 문화에는 사회구성원에 의해 공유된 이상적 행동 패턴이나 느낌이 있는데 이를 규범이라고 부른다.

②문화는 학습된다
인류학자들은 문화학습의 유형을 세 가지로 구분한다. 첫 번째 유형은, 성인이나 연장자가 어린 가족구성원들에게 어떻게 행동해야하는 지를 가르치는 공식적 학습(formal learning)이다. 두 번째 유형은, 어린이가 가족 구성원이나 친구 또는 TV주인공 등 타인들의 행동을 모방함으로써 이루어지는 비공식적 학습이다. 세 번째 유형은, 교육환경에서 어린이들에게 무엇을 해야 하며, 어떻게 해야 하며, 왜 해야 하는지를 가르치는 기술적 학습으로 세 가지 형태로 구분하고 있다.
문화화(enculturaltion)는 자신의 문화에 의해 보증되는 신념과 행동을 학습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반면에 외국문화나 새문화에 대한 학습은 문화이식(acculturation)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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