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월마트 국내시장진입 실패분석과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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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 월마트 선정 이유
- 월마트 소개


본 론
- 월마트의 한국 시장 진출
- 한국에서의 사업이 부진했던 이유
- 경쟁사 분석
- 월마트의 4P 전략
Ⅰ. Price
Ⅱ. Promotion
Ⅲ. Product
Ⅳ. Place
- 기존 4P 전략 분석
- 새로운 4P 전략 제안
- STP 전략
- 광고 전략
- 대안 제시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 월마트는 세계 1위 할인 업체이다. 그러나 월마트가 진출한 세계 모든 나라에서 성공하고 있는데 한국 시장에서는 성공하지 못하고 있다. 한국에서 토종 할인점에 밀려 고생하는 것은, 국제유통업계에서도 화젯거리다. 세계 1위 업체인 월마트는 한국에서는 까르푸에 이어 5위 업체에 불과하다. 월마트와 까르푸의 작년 매출액은 이 마트의 16%, 30% 선에 그쳤다. 1000원어치를 팔았을 때 이마트는 55원쯤 이익을 남긴 반면, 까르푸는 11원, 월마트는 3원쯤의 이익밖에 못남겼다.
어떠한 이유로 ‘월마트’가 진출한 세계 모든 나라에서 성공하고 있는데 왜 한국 시장에서는 성공하지 못하고 있는 것일까? 2002년 1월 17일자 한국일보에서 보도한 ‘한국 할인점 월마트 코 꺾었다’라는 기사를 보면 미국의 거대 유통업체인 월마트가 한국에서 고전을 면하지 못하고 있다고 미국의 경제 주간지인 <비즈니스위크>가 보도했다는 내용이다. 한국 진출 3년이 지난 월마트 한국지사는 아직 이익을 내지 못하고 있으며 이 잡지는 월마트의 부진 이유로 신세계 이마트가 42개의 점포를 확보하며 전자제품에서 식료품까지 거의 모든 제품을 30% 정도 값싸게 공급하는 등 한국 업체가 강한 경쟁력을 갖췄고 묶음 구매보다는 낱개 구매를 좋아하고 콘크리트 바닥과 높은 상품 진열보다는 백화점식 친근한 매장 진열을 선호하는 한국 소비자들의 성향을 파악하지 못한 것 등을 들었다. 2001년 한해 신세계 이마트는 4조2천억원의 매출로 1위를 차지했으며, 국내에 9개 매장을 가지고 있는 월마트는 6500억원(추정치)의 매출로 7위에 그친 것으로 추정된다는 기사를 접했다.
우리 조는 이 기사를 보고 세계 최고의 유통기업인 월마트가 한국 시장에 진출해서 매장을 개설하고 운영함에 있어서 아직까지 성공적으로 진출 하지 못하는 이유가 궁금했다. 미국을 비롯해 아르헨티나 브라질 캐나다 독일 멕시코 영국 외에 아시아권의 중국 등 해외시장에서 1천 여 개의 할인점을 운영하고 있는 월마트가 유독 한국시장에서 고전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과연 무엇이 문제였을까? 라는 의문을 가지고 본 레포트에서 다루어 보겠다.

월마트 소개
1945 샘 월튼 아칸소주 뉴포트(Newport)의 벤 프랭클린 가맹점을 2만 5천 달러에 인수
1962 월마트(Wal-Mart) 설립하고 디스카운트 스토어(discount store) 1호점인 월마트 디스카운드 시티를 아칸소주 로저스에 개점
1983 샘스 클럽 1호점 개점 (오클라호마주 미드웨스트 시티).
1988 슈퍼센터 1호점 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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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은자료네요~
  • envyh***
    (2007.03.13 21:5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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