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KBS의 `1박2일`분석 및 비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대한민국의 TV를 점령하다.

Ⅱ. 리얼버라이어티가 각광받는 이유

Ⅲ. 시청자들은 왜 1박2일이란 프로그램을 시청하고 즐거워할까?

Ⅳ. 비평을 마치면서

본문내용
Ⅱ. 리얼버라이어티가 각광받는 이유

첫 번째로, '돌발상황'이라는 신선한 에피소드를 들 수 있다. 한동안 톱스타들이 대거 출연하여 운동회 형식으로 경쟁을 한다거나, 소위 한창 뜨고 있는 스타들을 초대하여 근황을 알아보는 등의 예능 프로그램 형식이 주를 이뤘었다. TV채널을 돌릴 때 마다 비슷비슷한 얼굴과 흡사한 형식들이 시청자로 하여금 식상함은 무엇인가를 여실히 느끼게 했었다. 스타급 진행자들의 겹치기 출연이 논란이 되었었고, 각각의 프로그램도 재각각의 색을 잃어버린 채 똑같은 진행자의 똑같은 진행 형식, 똑같은 재미로 시청자의 마음을 잡지 못하고 있었다. 리얼 버라이어티는 그러한 무미건조한 예능프로그램의 현실에 청량한 사이다 같은 것이었다. 모든 것이 '리얼(real)'이기 때문에 프로그램의 전개와 발전이 톡톡 튀어 예측불가였고, 이러한 리얼의 특징이 다음에는 어떤 일이 벌어질까라는 호기심을 부르며 자연스럽게 그 프로그램을 챙겨보게 만들었다. 각본도 대본도 없이 진행되는 형식은 항상 틀에 박힌 질문과 코너들에 의해 경직되어 진행되던 기존의 예능 프로그램과는 차별화를 두며 금세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었다. 시청자들은 매 회 새롭게 나타나는 돌발 상황을 즐기며 속도감 있게 리얼 버라이어티에 빠지게 되었고 기존의 예능 프로그램보다 훨씬 더 시청자를 쉽게 몰입하게 만들었다. 언제 어떤 일이, 어떻게 벌어질지 모르는 리얼 버라이어티의 전개는 다음 차례를 예상하게 했던 각본 있는 보통의 예능과는 다른 박진감을 선사했고, 대중은 여기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리얼’의 생중계에 적응하고 곧 즐기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와 사회] 리얼리티 프로그램, 오디션 프로그램의 문제점과 향후 전망
  • 1박 2일>등 다수의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국내에서 케이블과 지상파 방송을 통해 방영되었거나 지금도 방영 중이다. 지상파 방송의 경우,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방송시간 편성은 평일과 주말 모두 프라임 시간대에 배치되어 있는데, 이는 리얼리티 프로그램에 대한 제작자와 시청자들의 관심이 매우 높다는 사실을 반증해 준다. 이것에 조금 변형된 형태로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오디션 프로그램’이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다. 우리 조원들은 대중들의

  •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종류와 열풍 및 SWOT
  • 프로그램으로 기록됐다. `슈퍼스타 K`의 선풍적인 인기에 힘입어 지상파도 뛰기 시작했다. MBC 위대한 탄생` `신입사원`, SBS 기적의 오디션, KBS 2TV `TOP 밴드` 등이 현재 오디션 프로그램의 인기를 반영하며 제작됐거나 진행중에 있다. 5) 다가오는 슈퍼스타 K 시즌 3, 밴드배우 오디션도 등장서바이벌 프로그램의 인기는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오디션 프로그램 돌풍을 본격적으로 일으켰던 M.net의 슈퍼스타 K 시즌 3가 8월 12일 방송을 앞두고 있다. 5억

  •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과 획일화 현상
  • 리얼리티2000년대 이후 한국 오락 프로그램의 대세는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이었다. , , , 등 특정 상황 설정 하에 연예인들의 행동을 보여주는 프로그램이 지금도 인기를 얻고 있다. 이런 형태의 프로그램은 연예인들의 자연스러운 모습,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볼 수 있다는 이점을 가져 인기를 끌고 있다. 하지만 이런 프로그램들이 완전한 리얼리티를 지닌 것은 아니다. 연예인들의 이미지를 지키기 위

  • [대중문화론] 텔레비전 코미디의 사회적 담론 -MBC 무한도전을 중심으로
  • 버라이어티쇼는 노래, 춤, 마술, 코미디 등 온갖 종류를 무대에 올리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주말 오락 프로그램들이 모두 여기에 해당된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정의가 약간 변형되어, ‘리얼 버라이어티’라고 표방하며 여러 가지 실제 상황 속에서 사실적인 코미디를 추구하는 경향이 나타나기도 하였다. 그것의 예로는《무한도전》,《해피선데이》의〈1박 2일〉 등을 들 수 있다.d. 콩트 코미디콩트 코미디는

  • [대중문화] 무한도전의 인기비결과 앞으로나아가야할방향
  • 인기 있는 문화. 선정이유첫째 위의 정의처럼, 현대 사회를 지배한는 강력하고, 인기 있는 문화에 부합한다. 무한도전은 버라이어티 쇼중에서 요즘 최고 인기를 누리고, 20% 시청률을 넘는 프로그램이다. 물론 많이 소비된다고(=시청률이 높다고) 대중문화의 수작으로 선택하는 것에는 모순이 있다. 그러나 이것은 수작으로 꼽은 전적인 이유가 아닌, 일부분의 이유일 뿐 이다. 시청률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대중의 욕구에 부합하고, 추세를 읽을 줄 아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