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과 획일화 현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2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유행 현황
2. 인기 요인
2.1. 서바이벌
2.2. 리얼리티
2.3. 시청자 참여
3. 획일화 현상
3.1.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 이전의 획일화 현상
3.2. 참가자들의 획일화
3.3. 프로그램의 획일화
4. 대안 및 개선방안
4.1. 세분화된 장르의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 제작
4.2. 세분화된 기준의 심사
5. 결론

본문내용
1.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유행 현황
2011년은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한 해였다. 케이블 방송에는 두 자릿수 이상의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이 방영되었으며 지상파 방송 3사 또한 유행에 편승하여 각각 3개 이상의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을 방송하였다.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이 방송계를 장악했다 하여도 틀린 말이 아니다. <슈퍼스타 K>의 케이블 방송으로서 이례적인 성공에 너나할 것 없이 모든 방송국이 비슷한 형식의 프로그램을 제작했던 것이다.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출연자들의 경쟁을 통해 성적이 저조한 자를 탈락시키는 서바이벌의 형식이며, 우승자에게 프로로 데뷔할 기회가 주어져 오디션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이런 성격 덕분에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은 일반 대중들이 방송에 출연하고 재능을 드러낼 기회를 제공하였다. 일반인이 아닌 프로 가수들이 출연하는 MBC의 <나는 가수다>는 잘 알려지지 않았던 실력 있는 가수들의 인지도를 높였다는 의의가 있다.
사회 현상에는 그 당시 사회의 사회상이 담겨있다.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 열풍이라는 현상 또한 대중들의 성향을 반영하고 있을 것이고, 또 반대로 사회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 글에서는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 중에서도 주류를 차지하는 가수 오디션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이 프로그램들이 왜 인기가 있는 것인지를 분석하고, 이 프로그램으로 인해 나타나는 아마추어 및 전문 가수들의 음악 성향과 TV 프로그램들의 획일화 문제를 조명할 것이다.

2. 인기요인
2.1. 서바이벌
케이블 방송에서는 오디션 프로그램이 역대 최고 시청률을 보유하고 있고, 공중파 방송에서는 오디션 프로그램이 주말 예능 프로그램에서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슈퍼스타 K> 시즌 3은 197만 명이나 오디션에 지원하는 성과를 올렸는데, 이를 종합해볼 때 오디션 프로그램이 상당한 인기를 얻고 있다는 데에는 의심할 여지가 없다. 오디션 프로그램이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이유 중 하나는 출연자간의 경쟁이라는 요소이다. 출연자들은 상금을 얻고 우승을 차지하기 위해 계속해서 경쟁하고 다른 참가자를 이겨야 한다. 때문에 출연자들은 방송에 출연하면서 끊임없는 노력을 하고 실력이 향상된다. 또한 출연자들에게 전문가인 멘토들이 할당되어 여러 가지 조언을 해주는 프로그램에서는 그들의 풍부한 경험이 참가자들의 수준을 한 단계 높여준다. 따라서 오디션 프로그램은 뒤로 갈수록 수준이 높아지게 되고, 시청자들로부터 지속적인 인기를 얻게 된다. 또한 시청자들은 자신과 비슷한 처지의 도전자들이 경쟁을 통해 성공하는 것을 보며 대리만족을 한다. 박경옥은 이렇게 적고 있다.

참고문헌
박경옥, 「서바이벌 오디션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단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2012
박은진, 「경쟁상황이 지상파 방송의 편성 다양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광고 수익의 변화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10
이정희, 「서바이벌 프로그램의 경쟁적 도입, 그 원인은 무엇인가」, 『플랫폼』 Vol.27, 인천문화재단,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오디션 프로그램의 역사와 현황 장단점 및 향후전망0k
  • 오디션 프로그램의 역사출연자들에게 주어진 미션 수행의 결과에 따라 해당 프로그램에서 하차, 탈락하는 서바이벌 형식이 큰 틀이 되는 텔레비전 프로그램. 주로 가수와 아이돌을 뽑기위한 프로가 많다.주로 해당 분야에서 새롭게 활약할 신인을 뽑기 위한 오디션 프로그램이 서바이벌 방식을 많이 차용하기에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 또는 오디션 프로그램으로 부르기도 하나, 나는 가수다와 같이 단순히 서바이벌 형식만 차용해 온 프로그램들

  • [미디어와 사회] 리얼리티 프로그램, 오디션 프로그램의 문제점과 향후 전망
  • 껍데기 버라이어티는 가라! 진짜 인생만 다오리얼리티 프로그램의 養子, 오디션 프로그램을 파헤치다1. 기획 의도2. 리얼리티 프로그램1)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정의2)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역사, 인기요인, 예3.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아류, 오디션 프로그램1) 오디션 프로그램의 역사2) 오디션 프로그램의 인기 요인3) 오디션 프로그램의 문제점4)오디션 프로그램의 향후 전망(우리생각+보도자료)* 참고 문헌1. 기획 의도지난 2006년 2월 10일, 인터넷

  • [경영전략] 오디션 프로그램 슈퍼스타K의 성공요인 분석
  • 프로그램을 멀리하던 중장년층까지 금요일 심야 시간에 TV앞으로 끌어오게 만들었다.(4) 경쟁사 분석1) MAIN 경쟁사 – 위대한 탄생위대한 탄생은 노래와 오디션 거기에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 모두 슈퍼스타K와 똑같아 슈퍼스타K의 주요 경쟁자라 볼 수 있다. 하지만, 슈퍼스타K와 다른 점은 유명 가수들을 전담 멘토로 두어 멘토-멘티 형식의 서바이벌 방식인 점이다. 멘토의 가르침을 받아 실력을 높이는 모습을 보여주는 등 슈퍼스타K와는 사

  • [현대문화론] 오디션 프로그램 속 신자유주의 경쟁 분석
  • 서바이벌에서 ‘전 국민 서바이벌’로(2011.03.11), http://www.sisainlive.com/news/articleView.html?idxno=9725, (검색날짜 : 2011년 10월 2일)한다는 식의 우려를 하고 있다. 오디션 프로그램의 유행은 신자유주의 하에서 줄 세우기와 무한경쟁을 시키며 패자를 ‘왕따’시키는 사회 현상과 무관하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무대 위에서 공정한 경쟁을 통해 선발되는 한 명의 승리자를 시청자들은 ‘정의’로 인식하고 있으며, 이러한 이유를 서바이벌 프로그램의 유행의 한

  • [방송론] 오디션 포맷 프로그램의 확산과 문제점 분석
  • 서바이벌’(2006) 등이 있으며 이들 프로그램의 형식은 현재의 오디션 프로그램 형식과 거의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위에 언급한 오디션 프로그램들이 방영 당시에 많은 주목을 받기는 했지만, 사회 전체적으로 오디션 프로그램 포맷 자체가 유행한 것은 아니었다. 결국 최근 오디션 프로그램의 열풍은 방송 환경에서 새롭게 등장한 흐름이라 할 수 있으며, 각종 전문가나 매체들이 이에 대해 다양한 분석을 내놓는 현상이 그것을 입증한다고 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