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해운대를 보고 비판하기와 해외 진출 성공가능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1. ‘해운대’ 줄거리와 영화설명
2. 흥행요인 & 심층 탐구
1. 흥행요인 6가지
2. 흥행요인 심층 탐구
(1) 재난 영화 속 심리-가학증
(2) 애국심 마케팅
본론1
1. 내용구성 - 2% 부족한 연출력
1. 감정 전달력 부족
2. 필요 없는 장면
2. 인물탐구 - 현실과 거리가 있는 캐릭터
1. 김휘 박사의 선택
2. 전형적 캐릭터의 함정
3. 과학적 오류 사례
1. 광안대교
2. 컨테이너 박스
3. 구조 헬리콥터의 로프
4. 감전사
5. 그 외
본론2
1. 헐리우드 재난 영화와의 비교
1. 공통점
2. 차이점
3. 아쉬운 점
2. 세계시장 진출 성공 가능성
1. 수출의 주된 이유 - 자체의 경쟁력보다는..
2. 재난 영화라는 타이틀이 부끄러운 부분들
(1)영화의 10%만 재난 관련 내용
(2)지나친 부산 홍보
3. 외국인이 공감하기 힘든 부분들
(1)이화여대 연극영화과
(2)한국인에게 있어 해운대가 갖는 의미 (인지도)
(3)부산 사투리
결론
1. 해운대가 미친 영향
1. 사회에 끼친 영향
2. 영화계에 끼친 긍정적, 부정적 영향
- 본문내용
-
2. 흥행요인 & 심층 탐구
1) 흥행요인 6가지
1) 쓰나미의 현실적 위협
- 최근 사모아 섬에서 발생한 쓰나미, 우리도 안심할 수는 없다!’
2) 재난 영화, 해운대
- 화려한 볼거리, 화려한 CG
3) 재난 영화 속, 빠지지 않는 휴머니즘
: 해일도 휩쓸지 못한 사랑, 가족, 그리고 우리
4) 화려한 출연진 - 인기 배우의 대거 캐스팅
5) 재난 영화의 은밀한 쾌감 (가학증, Sadism)
6) 한국 최초 재난 영화의 타이틀
- 애국심 마케팅 : 헐리우드와 다른 우리만의 영화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2) 흥행요인 심층 탐구
(1) 재난 영화 속 가학증
① 우리는 재난영화를 보며 가학증을 느낀다!
불타오르는 거대한 고층건물의 장관과 화염에 휩싸여 목숨을 잃어 가는 아비규환의 현장 뒤에는, "이를 어째!"하며 발을 동동 구르는 서스펜스 뒤에는, 은밀하게 가학증의 즐거움이 있다. 나에게도 벌어질 수 있는 일이지만 지금 나는 카메라 렌즈 뒤라는 안전한 곳에 편안히 자리 잡고 있다. 이렇게 타인들의 고통과 재앙을 강 건너 불 보듯 구경하는 관객들의 은밀한 가학증이 바로 이 재난 블록버스터의 가장 밑바닥에 있는 쾌락인 셈이다. 그러나 재난영화의 가학증적 쾌감은 재난을 실감나게 표현해내는 액션 스펙터클과 노골적인 휴머니즘이라는 필터를 통해 꼬리를 감춰버린다. 스펙터클과 휴머니즘은 관객의 가학증을 덮어주는 두 가지 중요한 가리개인 셈이다. 관객들은 주인공들이 살아남기를 원한다. 그러나 관객들이 가장 원하는 것은 불길에 휩싸이게 될, 아니 불길에 휩싸여야만 하는 글라스타워다. (박진형, 영화평론가)
- 참고문헌
-
▶ 줄거리 : http://movie.naver.com/movie/board/review/read.nhn?nid=1985798
▶ 애국심 마케팅 기법 : http://piran.tistory.com/160
http://photohistory.tistory.com/5532
▶ 과학적 오류 : http://blog.dreamwiz.com/demilove
▶ 헐리우드 영화와의 비교 : http://stcaptain.tistory.com/200
▶ ppt 배경 출처 : http://blog.naver.com/mooree5?Redirect=Log&logNo=40074860870
▶ 재난 영화 속 가학증 : http://www.storysearch.co.kr/story?at=view&azi=72330
http://www.cine21.com/Article/article_view.php?mm=005004004&article_id=5731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