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해운대를 보고 비판하기와 해외 진출 성공가능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해운대’ 줄거리와 영화설명
2. 흥행요인 & 심층 탐구
1. 흥행요인 6가지
2. 흥행요인 심층 탐구
(1) 재난 영화 속 심리-가학증
(2) 애국심 마케팅
본론1
1. 내용구성 - 2% 부족한 연출력
1. 감정 전달력 부족
2. 필요 없는 장면
2. 인물탐구 - 현실과 거리가 있는 캐릭터
1. 김휘 박사의 선택
2. 전형적 캐릭터의 함정
3. 과학적 오류 사례
1. 광안대교
2. 컨테이너 박스
3. 구조 헬리콥터의 로프
4. 감전사
5. 그 외
본론2
1. 헐리우드 재난 영화와의 비교
1. 공통점
2. 차이점
3. 아쉬운 점
2. 세계시장 진출 성공 가능성
1. 수출의 주된 이유 - 자체의 경쟁력보다는..
2. 재난 영화라는 타이틀이 부끄러운 부분들
(1)영화의 10%만 재난 관련 내용
(2)지나친 부산 홍보
3. 외국인이 공감하기 힘든 부분들
(1)이화여대 연극영화과
(2)한국인에게 있어 해운대가 갖는 의미 (인지도)
(3)부산 사투리
결론
1. 해운대가 미친 영향
1. 사회에 끼친 영향
2. 영화계에 끼친 긍정적, 부정적 영향
본문내용

2. 흥행요인 & 심층 탐구
1) 흥행요인 6가지
1) 쓰나미의 현실적 위협
- 최근 사모아 섬에서 발생한 쓰나미, 우리도 안심할 수는 없다!’
2) 재난 영화, 해운대
- 화려한 볼거리, 화려한 CG
3) 재난 영화 속, 빠지지 않는 휴머니즘
: 해일도 휩쓸지 못한 사랑, 가족, 그리고 우리
4) 화려한 출연진 - 인기 배우의 대거 캐스팅
5) 재난 영화의 은밀한 쾌감 (가학증, Sadism)
6) 한국 최초 재난 영화의 타이틀
- 애국심 마케팅 : 헐리우드와 다른 우리만의 영화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2) 흥행요인 심층 탐구
(1) 재난 영화 속 가학증
① 우리는 재난영화를 보며 가학증을 느낀다!
불타오르는 거대한 고층건물의 장관과 화염에 휩싸여 목숨을 잃어 가는 아비규환의 현장 뒤에는, "이를 어째!"하며 발을 동동 구르는 서스펜스 뒤에는, 은밀하게 가학증의 즐거움이 있다. 나에게도 벌어질 수 있는 일이지만 지금 나는 카메라 렌즈 뒤라는 안전한 곳에 편안히 자리 잡고 있다. 이렇게 타인들의 고통과 재앙을 강 건너 불 보듯 구경하는 관객들의 은밀한 가학증이 바로 이 재난 블록버스터의 가장 밑바닥에 있는 쾌락인 셈이다. 그러나 재난영화의 가학증적 쾌감은 재난을 실감나게 표현해내는 액션 스펙터클과 노골적인 휴머니즘이라는 필터를 통해 꼬리를 감춰버린다. 스펙터클과 휴머니즘은 관객의 가학증을 덮어주는 두 가지 중요한 가리개인 셈이다. 관객들은 주인공들이 살아남기를 원한다. 그러나 관객들이 가장 원하는 것은 불길에 휩싸이게 될, 아니 불길에 휩싸여야만 하는 글라스타워다. (박진형, 영화평론가)
참고문헌
▶ 줄거리 : http://movie.naver.com/movie/board/review/read.nhn?nid=1985798
▶ 애국심 마케팅 기법 : http://piran.tistory.com/160
http://photohistory.tistory.com/5532
▶ 과학적 오류 : http://blog.dreamwiz.com/demilove
▶ 헐리우드 영화와의 비교 : http://stcaptain.tistory.com/200
▶ ppt 배경 출처 : http://blog.naver.com/mooree5?Redirect=Log&logNo=40074860870
▶ 재난 영화 속 가학증 : http://www.storysearch.co.kr/story?at=view&azi=72330
http://www.cine21.com/Article/article_view.php?mm=005004004&article_id=573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경영] 스타벅스의 해외진출성공사례 분석과 한국진출 마케팅전략 분석
  • 성공요인은 제품의 차별화 된 질과 이미지의 효과적인 연계를 강화시켜 나간 것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2.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현재 스타벅스는 과도한 테이크아웃 커피시장의 확대로 인한 경제성에 큰 타격을 받고 있다. 한국에서는 호황을 누리고 있는 스타벅스가 일본에서는 테이크아웃 커피시장이 포화상태에 달하면서 성장세에 제동이 걸린 것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중앙일보 2002-11-11 (국제/외신) 뉴스 51면또한, 패스트푸드 업체들이 고

  • [국제경영] 스타벅스의 한국진출성공사례
  • 가능성을 잠재하고 있다. 스타벅스의 인테리어는 미국 내 매장의 인테리어와 거의 흡사하다. 또한 커피원두는 물론 종이컵, 냅킨, 빨대까지 매장 내에서 사용하는 거의 모든 물건들을 미국에서 수입한다. 이러한 점은 미국풍에 익숙하고 호의적인 고객에게는 어필하지만, 그렇지 않은 고객들에게는 부정적인 인식을 갖게 할 수 있다.2 . 끝없는 질주(향후 비전 제시)최근 각 산업 내에서 커다란 성공을 거두며 사람들에게 주목을 받는 기업들은 `덩치에

  • CJ E&M 해외진출전략
  • 해외시장 진출이 불가피 해졌기 때문이다. CJ E&M은 일찍이 1990년대부터 문화컨텐츠의 첫 수출발판으로써 중국시장을 목표로 준비해왔다. 작년 중국 최초의 라이센스 뮤지컬 맘마미아와 영화 해운대, 7광구를 시작으로 이제 중국을 넘어서 세계로 한국의 문화산업을 어떻게 주도해 나가고 있는지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 2. 기업소개(1) CJ E&M의 탄생배경CJ E&M(Entertainment & Media)은 2011년 3월 1일, 국내 최초로 방송, 영화, 음악, 공연, 게임 콘텐츠를 아우르

  • CJ E&M 해외진출 전략
  • 해외시장 진출이 불가피 해졌기 때문이다. CJ E&M은 일찍이 1990년대부터 문화컨텐츠의 첫 수출발판으로써 중국시장을 목표로 준비해왔다. 작년 중국 최초의 라이센스 뮤지컬 맘마미아와 영화 해운대, 7광구를 시작으로 이제 중국을 넘어서 세계로 한국의 문화산업을 어떻게 주도해 나가고 있는지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 2. 기업소개(1) CJ E&M의 탄생배경CJ E&M(Entertainment & Media)은 2011년 3월 1일, 국내 최초로 방송, 영화, 음악, 공연, 게임 콘텐츠를 아우르

  • [마케팅사례] 스타벅스 마케팅분석
  • 성공요인은 제품의 차별화 된 질과 이미지의 효과적인 연계를 강화시켜 나간 것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2.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현재 스타벅스는 과도한 테이크아웃 커피시장의 확대로 인한 경제성에 큰 타격을 받고 있다. 한국에서는 호황을 누리고 있는 스타벅스가 일본에서는 테이크아웃 커피시장이 포화상태에 달하면서 성장세에 제동이 걸린 것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중앙일보 2002-11-11 (국제/외신) 뉴스 51면또한, 패스트푸드 업체들이 고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