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관여도 지식수준에 따른 구매문제해결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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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nterview 포인트

관여도/지식수준에 따라 Interview 정리

구매 문제해결과정

(불)만족 판단 요인

(불)만족 후 심리적, 행위적 변화
본문내용
고관여

노트북

“어차피 왠만한 노트북보면
가격이 싼건지 비싼건지 나는 딱 떠올라”
“일단 내가 기능부터 딱 확인하니깐 그것부터 봤지”

아이팟

“아이팟 예전에 써봐서 별로
그렇게 이것저것 안봤어”
“용량 가격, 디자인 그냥봤지”


접근 가능한 속성(example
needed) 많이 알고 있음

개인이 선정한 중요한 제품속성을
기준으로 대안평가

평가에 있어 빠른 Means-end-
chains가 머릿속에 그려짐
→ Holistic processing +
Categorical processing


노트북

“내가 알아낸정보 최대한 합쳐서 그런것 토대로 이거 거르고 저거 거르고 했어”

“이제하다보니깐 LG,삼성,HP 로 고민했었는데 일단 내가 생각했던 모니터 크기가 12-13인치랑 HDMI되는 거라서 HP빼버렸어”

“ 아. 처음엔 가격 내가 생각했던 맥시멈 가격이 1,100,000원이었어”


진단력 있는 속성을 기준으로 대안을
평가함.
선택방법: 비 보완적 선택 방식을 채택함
(결합식, 분리식, 사전 편집식)
Evoked set에 들어있는 브랜드를 떠올림
세 가지 대안을 결합식 방식으로 대안의 폭을 좁힘
분리식 방식으로 대안 평가기준을 정함
→ 가격: Maximum 1,100,000원
사전 편집식 방법 최종 대안 선택
→ 가격 대비 SAMSUNG 선택


Zara 원피스:

“평소에 원피스도 많이 입어 보았고, zara 브랜드가 어떤곳인지 알아서 세일기간에 그냥 가서 샀어요”

프라이머(미샤):

화장품 리뷰를 보며 쌓은 지식과 50%할인이라는 외적 상황에 의해 구매하게 됨

대체로 다른 대안 없음

가격과 과거 구매 경험(위험
회피성)의 영향을 많이 받음

Input을 최소한으로 하려는
노력 (차선책 선택)


4B연필 – 26세 김지만 님

“ 연필심이 너무 약해서 잘 부러졌어요”
“ 부러질때 조금 짜증은 나지만 별로 특별한
불만이 생기는지 잘 모르겠네요”

선반 – 24세 이상준 님

“ 저번에 몇번 사보고 그냥 다 거기서 거기니깐 대충 매장에서 보고 샀는데, 사고 나서 설치하면서 보니깐 설명서가 미약해서 설치할때 너무 힘들었어요”
“ 과거 경험토대로 설치해서 그냥 썻어요”

경험으로 축적된 내적
정보로 판단

곧 불만족 느낌의 둔화
- 자신의 구매선택을 자신
잘못으로 돌리는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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