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구매의사결정과정, 정보처리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가.
문제인식 및 제품선정이유


나.
FCB Grid



2. 본론
가.
구매의사결정과정


나.
정보처리과정


다.
태도


라.
소비자행동의 영향요인



3. 결론
가.
비교분석


나.
시사점



본문내용
1. 서 론

1.1. 문제인식 및 제품선정이유

1.1.1. 라면
문제인식
전 날 학과 행사로 과음을 한 K군은 간단하게 해장을 하고 싶어 귀찮지만 쓰린 속을 부여잡고 동네 슈퍼에 나섰다.
선정이유
특별한 대안평가과정이 필요치 않으며 내적정보탐색으로 회상적이고 일상적인 문제해결이 가능한 대상을 선정하였다.


1.1.2. 자동차
문제인식
회사에 갖 입사한 O씨는 잦은 지각으로 상사의 눈치를 봐오다가 편안한 직장생활을 위해 차 구매를 결심한다.
선정이유
고 관여 상황으로 외적정보탐색이 필수불가결한 대상을 선정하였다.


1.1.3. 휴대폰
문제인식
유행에 민감한 여대생 C양은 유연히 광고를 통해 터치스크린 휴대폰을 접하고 자신의 구형 휴대폰에 실증을 느낀다.
선정이유
높은 관여도와 그에 따른 정보탐색, 그리고 구매 후의 평가의 상황을 고려하여 대상을 선정하였다.



1.2. FCB Grid

Berger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여러 제품군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그는 실용적인 면이 주로 고려되는 제품을 Think Product, 그리고 쾌락적 혹은 상징적인 면이 주로 고려되는 제품을 Feel Product로 분류하였다. 그리고 관여를 고`저로 나누어 조사한 제품들을 다음과 같이 4분면에 나타내었다. 이 그림에서 제품이 우측에 위치할수록 Feel 성향이 강하고 좌측에 위치할수록 Think 성향이 강하다. 또한 위에 위치할수록 고 관여에 속하고 아래에 위치할수록 저 관여에 속한다.
'라면'의 경우 Feel/저 관여 제품 경우 개인의 기호와 관련된 제품 (담배, 맥주, 영화, 청량음료 등) 이 속해 있기 때문에 Feel/저 관여의 위치에 자리 잡게 되었다.
'자동차'의 경우 값이 비싸기 때문에 고 관여 제품에 속하고 외제차와 같이 자신의 과시용과 자아와 관련될 경우 Feel 성향이 강하겠지만 아무래도 여러 가지의 세금혜택과 고유가 시대, 자신의 사회적 위치와 신입사원으로서의 경제성을 고려한 결과 실용적인 경차를 선택하였기 때문에 Think성향이 강하다.
'휴대폰'의 경우도 개인마다 각자 차이가 있겠지만 유행에 민감하고 관심이 많은 C양에게는 고 관여 제품에 속하게 되며 값비싼 터치스크린 폰을 통해 과시하고 싶은 마음과 자아와 관련 되서 Feel 성향이 강하다.


2. 본론

2.1. 구매의사결정과정

구매의사결정과정은 1)문제의 인식 2) 정보의 탐색 3) 선택대안들의 평가 4)구매 5)구매 후 행동으로 나누어져 있다.

2.1.1. 라면

과음의 결과 쓰린 속 때문에 해장을 위한 욕구가 발생하고 이것을 욕구의 환기라고 한다. 딱히 외적정보탐색 없이 값싸고 대체품이 많은 저관여 제품인 만큼 내적정보탐색으로 일상적 문제 해결이 가능하다. 슈퍼에 가서 평소에 먹었던 맛과 기호를 생각해서 신라면, 오징어짬뽕, 안성탕면으로 간추려 보았지만 습관적으로 자신이 즐겨먹었던 오징어 짬뽕을 구매하게 되었고 시식 후 사전 기대와 구매 후 만족감을 느껴 호의적인 태도를 가지게 되었다.

2.1.2. 휴대폰

유행을 많이 타는 O양은 최신 휴대폰들의 광고에 끌리게 되었고 휴대폰을 바꿔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다양한 제품이 있어 선뜻 생각나는 대로 선택하지 못하고 인터넷에서 자료도 찾아보고 주위 친구들이 사용하는 최신 휴대폰도 직접 사용해 보며 장단점도 듣고 마지막으로 대리점에 가서 여러 가지 혜택과 가격을 비교 해본 결과 애니콜 햅틱2, 싸이언 시크릿, Sky 러브캔버스로 간추려 졌다. 복잡한 의사결정 결과 지금 사용하고 있는 애니콜 휴대폰이 A/S도 좋고 내구성이 좋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애니콜 쪽으로 마음이 기울었고 성능과 고급성이 돋보이는 햅틱2로 결정하게 되었다.

2.1.3. 자동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