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영창악기 재고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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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기업소개

1) 영창기업의 연혁

2) 회사개요

* 피아노 제작과정

2. 원재료 재고관리
1) SET 개념으로 부품관리
2) BOM 시스템
3) 부품의 해외조달

3. 재공품/완제품 재고관리

1) 재공품

① 제조 방법 - Line System
② 바코드관리
③ 재공품 재고관리의 예시

2) 완제품
① ABCD 등급제
② 대리점 판매 방식(공장 내 판매 없음) : 전국 대리점 150여개
3) 재공품과 완제품 재고관리의 결론

4. EOQ 산출

1) 고정 주문량 모형

5. 문제점 및 해결방안 도출

1) 전사적 생산관리 전략 부족

2) 계절재고 확보의 어려움

본문내용
2. 원재료 재고관리
1) SET 개념으로 부품관리
영창에서는 부품의 SET개념으로 원재료를 관리한다. 만약 생산해야하는 제품이 3천개라면, 그에 필요한 모든 부품도 3천개 구비하는 것이다. 영창에서는 부품 구비 율을 97% 유지하고 있다. 해외구매 원재료는 조달받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분기 단위로 약 3개월에 한 번씩 발주한다. 국내구매 원재료의 경우는 1개월 단위로 발주한다.
2) BOM 시스템
발주는 BOM(Bill of Material)이라는 시스템을 사용한다. 다른 말로 자재명세서 혹은 소요량이라고도 하는데, 모든 품목에 대해 상위와 하위 부품과의 관계를 정의하고 투입량에 대해 표시한다. 제품 생산 시 각종 원재료, 반제품의 재고수량이 자동으로 관리된다. BOM의 장점은 첫째, 부족분 재고의 적기 파악과 원격지 생산현황을 파악할 수 있다. 원재료와 반제품의 수량이 자동 관리가 되므로 부족분의 재고를 적기에 파악할 수 있으며, 제품의 생산시 구매계획 에 소요량이 산출되어 발주업무가 빨라진다. 또한 해외, 지방 등에 분포된 원격지 생산 공장의 생산현황을 실시간 파악할 수 있다. 둘째, BOM의 최초 등록은 개별 입력하게 되어 있지만, 유사 품목은 편리하게 복사할 수 있고 대량의 자료는 엑셀로 한꺼번에 올릴 수 있다. 셋째, 입력된 BOM의 조회는 역전개 및 정전개를 통해서 생산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BOM은 각 제품에 대해서 20단계의 반제품 단계를 지원하고, 제품 생산시 실제 소모된 원재료 사용량과 BOM상의 예상되는 소모 수량을 비교하여 원재료의 과다 사용을 파악할 수 있다. 넷째, 등록된 BOM은 생산 필요한 구매계획 , 생산진행관리 , 원재료 수불관리, 원가관리의 기본이 된다. 특정 제품의 생산을 위한 구매계획 시 필요한 원재료 품목 및 필요량을 자동으로 계산하며, 작업지시서를 입력하는 등의 방법으로 생산관리를 시작하고 생산된 제품에 불량이 발생하였을 경우, BOM을 풀어서 부품을 재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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