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항만] 두바이항, DP world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9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part 1. 두바이항

1. 두바이 소개
2. 두바이항의 역사 & 개요
3. 두바이항 성장배경
4. 두바이항의 글로벌 물류전략 & 성공요인
5. SWOT 분석
6. 두바이항의 성과
7. 두바이 급부상 & 현재
8. 두바이 항만의 향후 발전 계획

part 2. DP world

1. DP World 소개
2. 연혁 및 주요 Ports
3. DP World 현황
4. DP world's M&A & 인수과정
5. DP World의 확장전략
6. DP World의 부산항 진출
7. 향후 전망
8. 결론




본문내용
3. 두바이의 성장 배경

두바이가 중동지역의 비즈니스 및 관광의 허브로서 최근 급부상하고 있다. 두바이는 UAE의 제2의 도시이면서 경제 수도인데, 국내에는 세계 3대 유종의 하나인 두바이유때문에 친숙하다. 두바이는 석유자원 고갈에 대비하여 80년대 중반 이후 자유무역지대 조성 등의 노력을 경주해 왔다. 지금은 무역항 중심의 중동지역 허브를 넘어서 산업 및 관광의 세계적 거점을 향하고 있다. 두바이 사례는 동북아 허브를 지향하는 우리에게 의미있는 시사점을 준다. 허브화를 향한 정부의 확고한 리더쉽 발휘가 요구되며, 글로벌 경쟁에서 이길 수 있도록 소수의 산업, 물류, 관광 거점을 집중적으로 육성해야 한다. 지식서비스 산업 육성, 창의적 아이디어의 제안과 실행, 국가 이미지 제고, 세계 수준의 인프라 건설 등도 중점 추진해야 할 과제들이다.
① 지리적 성장 배경
- 두바이의 발전은 지리적 이점의 활용에 기인하고 있다.
▸ 두바이는 걸프만에서 대형 선박이 접안할 수 있는 유일한 지역이며, 지정학적
으로 볼 때도 유럽~아시아, 아시아~아프리카의 중간에 위치하고 있어 중동 뿐만
아니라, 유럽과 아프리카에 수출하는 기업들은 두바이에 물류 거점을 확보하고 싶어한다.
② 경제적 성장 배경
- 중계무역의 거점, 쟈발알리 자유무역지대(Jebel Ali Free Zone : JAFZ)
▸ 쟈발알리 자유무역지대는 1985년 설치된 중동 최초의 경제특구로서 쟈발알리
항구의 배후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동 인근국가, 서남아시아, 아프리카,
동유럽 등을 연결하는 중계무역 거점을 지향하고 있다.
▸ 지난 20년간 JAFZ는 외국기업 진출과 중계무역을 통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쟈발알리에 직접 투자한 외자는 40억 달러를 상회하며 고용인력은 5만명에 달하
며, 두바이 교역의 40%가 이곳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고, 중동지역에 진출한 대 부분 외국기업들이 물류센터를 설치하고 있다.
▸ JAFZ의 성공요인은 4無 2多로써 여기서 4無란 세근, 제한 외환거래, 스폰서, 노동쟁 이 없음을 의미한다. 각종 세금이 없으며, 경제활동에서 발생하는 수익 전부를 본국 에 송금이 가능하며, 외국인의 100% 기업소유권을 인정한다.
2多는 多양한 물류여건, 多양하고 편리한 지원시스템을 말한다. 입항 1~2일내 화물 수송이 가능한 항만, 공항 입지 및 편리한 지원 기능이 밀집되어 있다.
- 두바이는 석유자원 고갈에 대비하여 허브화 전략을 채택하였다.
▸1996년 두바이 정부는 2011년까지 석유의존 경제구조에서 완전 탈피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장기계획을 수립하였다.


4. 두바이 항의 글로벌 물류전략 & 성공요인

자유무역지대(Jebel Ali Free Zone : JAFZ)는 부지를 임대해 주고 법인세, 소득세, 지방세 등 세금이 없으며 외국인 노동자를 자유롭게 고용하고 수익 전부를 본국에 송금할 수 있는 등 편안한 기업 활동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각종 특혜에 힘입어 이미 80여개 한국기업을 비롯 100개국 이상에서 6,400여개 기업과 세계 500대 기업 중 140여개 업체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물류] 중동, 아프라카 비즈니스 hub로서 두바이의 발전전략과 시사점
  • 두바이에 필요한 제도적 정비를 위해 Ireland, Singapore, 미국, Hong Kong, Malaysia 등의 best practice를 철저히 벤치마크하되 이들의 장점이 두바이의 고유한 문화적, 전통적 특성과 조화될 수 있도록 함.국제도시로서 필요한 기반구축을 위해 Jebel Ali port의 건설, Dubai 공항의 확충, Emirate Airline, DP World의 육성 등을 통해 중동과 아프리카의 물류 및 비즈니스 거점으로서의 기반을 구축.해외자본 및 관광객의 유치를 위해 적극적인 마케팅전략 수립두바이의 브랜드

  • 사막의 오아시스 두바이
  • 항만물류 산업을 바탕으로 하는 중계무역을 들수있다. 최근 두바이 항만청(DPA-Dubai Port Authority) 에서 발표된 해상화물 물동량을 보면 두바이 항구는 2004년 총 642만 TEU의 컨테이너 물량을 처리 2003년에 비해 24.6%의 컨테이너 화물증가율을 보였으며 이는 전세계 항구 중 10위에 해당하는 물동량 처리실적으로 성장률 면에서는 전세계 유명 국제항구를 물리치고 당당히 3위 자리를 차지하는 비약적인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 또한 2004년 말 기준으로 두바이

  • [글로벌 물류 경영전략] PORT(항만) -상하이항, 싱가포르항, 홍콩항, 선전항, 부산항, 르테르담항
  • 항-21⑶홍콩항30⑷선전항42⑸부산항53⑹로테르담항-692. 중국항만들의 성장-81Ⅲ결론 861. 국제물류에서의 항만의 전망과 발전전략-

  • [A+레포트]글로벌 물류기업 서비스 네트워크와 시사점 및 성장전략 사례연구
  • 국제경쟁력 저하는 물론, 수익성 악화 등의 문제로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글로벌 항만 운영사(GTO: Global Terminal Operators)는이미전 세계 항만물동량의 60%이상을 취급하고 있어 우리나라물류기업에 더욱 위협적으로 다가오고 있다.따라서 우리나라물류기업들은 동일 및 관련 업종간의 전략적 제휴 및 적극적인 인수합병(M&A) 등을 통하여 글로벌 물류기업으로 성장해야 할 것이다. 이를통하여 국가 물류산업의 경쟁력 확보는 물론, 우리나라 물류

  • [국제물류] 두바이 제벨 알리(JAFZ) 성공요인과 전망
  • 두바이항의 또 다른 강점은 전세계 주요 항에 대한 투자를 늘려 글로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두바이항을 운영하는 DP WORLD는 중국 등 전세계 14개국에 22개의 컨테이너 터미널을 건설해 세계를 아우르는 물류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어 두바이 제벨알리항을 비롯해 말레이시아 켈랑항, 모로코의 탄지르항 및 지부티의 지부티항에 자유무역지역을 설치하며 세계 7위의 글로벌 항만 운영기관으로 성장하고 있다. 또한DPWORLD는 항만 이용 고객들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