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기반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의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제기반학습의 역사적 배경

2. 문제기반학습의 정의

3. 문제기반학습의 목표

4. 문제기반학습의 특징

5. 문제기반학습의 모형

6. 문제기반학습의 전개 과정

7. 문제기반학습의 실제 사례

8. 문제기반학습에서의 교수자의 역할

9. 문제기반학습의 장ㆍ단점


본문내용
3. 문제기반학습의 목표

- 복잡한 실제 세계에서 나타는 현상을 비구조화된 문제의 형태로 제시하여 학생 스스로 의미 있는 해결방법을 찾아내도록 한다.
- 학습자의 문제해결 전략 및 학문적 지식과 그에 대한 자신의 견해나 입장을 설명ㆍ옹호할 수 있는 능력, 그리고 의사소통 기술의 습득을 동시에 할 수 있도록 한다.

⇒ 따라서 문제기반학습을 통해서 학습자는 다음과 같은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① 현실상황에서 실제로 사용가능한 지식의 기반을 습득한다.
② 과학적이고 분석적인 추론 능력을 함양한다.
③ 지식을 통합할 수 있는 능력을 고취시킨다.
④ 자율적 학습 능력을 배양한다.
⑤ 협동적 학습을 통해 협동능력과 의사소통기술을 함양한다.

4. 문제기반학습의 특징

1) 문제기반학습에서의 “문제”란?
- 맥락적ㆍ복합적ㆍ실질적으로 현실세계를 반영하는 것
- '상황'을 기반으로 하는 '복잡'하고 '비구조적'인 과제
- ’문제‘는 실제적 활동을 위한 자극제로서의 역할을 잘 수행해야 함

⇒ 문제기반학습에서의 ’문제‘의 성격

① 비구조화된 문제
② 현실성을 바탕으로 한 문제
③ 학습자와 관련 있는 문제
④ 학습자의 역할과 결과가 명확히 제시되는 문제
참고문헌
박숙희 외,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서울 : 학지사, 2007
Donald R. Woods, 정복례 외 공역 <문제중심학습의 이해>, 서울 : 현문사, 2003
김선희 외, “PBL 프로그램이 창의성 및 창의적 문제 해결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2006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http://ctl.cu.ac.kr
강인애, 김선자, “PBL에 의한 수업설계와 적용: 초등 사회과 수업사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구성주의에 대하여
  • 이론인 구성주의는 비판적인 성찰도구로 작용될 수 있다. 구성주의는 새로운 이론이 아니라 철학, 인지론 , 생물학, 인공두뇌학, 기호학, 심리학의 여러 다른 학문들의 이론이 서로 통합되어 통칭 된 것이라 볼 수 있다. 본문에서는 철학적인 구성주의와, 구성 학습에 대해 알아보겠다. 그리고 문제기반학습이 구성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하는 교수-학습 환경에서의 실천적인 학습방법을 구체적으로 알아본다.본론1.구성주의 철학적교육사적(敎育史的)

  • [교육공학] 웹기반 문제중심학습
  • 기반에 통합되게 하여, 새로운 학습내용을 더 잘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게 된다. 이런 과정은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촉진될 수 있다. 대화를 통하여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을 하는 동안, 우리는 아이디어를 명료화하여, 의미를 조정하고,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여, 새로운 지식을 구성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학습은 상호작용의 산물이다.웹기반 문제 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이하 PBL)의 이론적 바탕은 구성주의이다. 이 구성주의는 학습을 상호 작

  • [교육공학] PBL학습방법
  • PBL학습방법, ISD과 관련된 지도 방법을 중점적으로 학습했다. 이번 마지막 개별 과제에서는 그 중심을 이루고 있는 PBL학습방법에 대해 서술하려고 한다.Ⅱ. 본론1. PBL의 등장PBL (Problem-Based Learning), 곧 문제중심학습의 등장은 이미 20년이 넘어서고 있다. 그것이 의학계통이 아닌 다른 분야에까지 적용, 연구되기 시작한 것은 최근이다. 이는 80년대부터 시작하여 기존의 학습에 대한 정의와 이론으로부터의 해체가 시도되고, 따라서 새로운 교수-학습이

  • [교육공학] 문제기반학습(Problem-Based Learning)
  • PBL에서 강조하는 비판적 사고, 즉 주어진 문제상황이나 지식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조사, 탐구하여 그에 따른 결과로서 평가하고 판단하는 일련의 과학적 사고와 연결된다.=> 구성주의는 PBL이라는 실천적 수업환경 및 방식에 대한 이론적 기반으로서의 역할을 한다. Ⅱ. 문제기반학습(Problem-Based Learning)의 개념문제기반학습(Problem-Based Learning : PBL) 은 실제적인 문제를 중심으로 수업상황을 구조화하는 교육적 접근이다. 학습자들이 소그룹 학습에

  • PBL을 기반으로 구상한 컴퓨터 교수 -학습 과정안
  • PBL을 기반으로 구상한 컴퓨터 교수․학습 과정안1. 문제 분석 2가. 문제 이해 2나. 문제 분석 2다. 문제 해결의 필요성 2라. 문제 해결 전략 32. 이론적 배경 - 문제 중심 학습(Problem-Based Learning : PBL) 3가. 문제중심학습의 개념 4나. 문제중심학습의 특징 및 목적 4다. 문제의 성격과 문제해결과정 5라. 문제중심학습의 단계 6마. 문제중심학습 진행 6바. PBL 학습과정의 예(Barrows와 Myers, 1993) 7사. 문제중심학습의 중요성 8아. 문제중심학습의 원활한 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