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기반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의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문제기반학습의 역사적 배경
2. 문제기반학습의 정의
3. 문제기반학습의 목표
4. 문제기반학습의 특징
5. 문제기반학습의 모형
6. 문제기반학습의 전개 과정
7. 문제기반학습의 실제 사례
8. 문제기반학습에서의 교수자의 역할
9. 문제기반학습의 장ㆍ단점
- 본문내용
-
3. 문제기반학습의 목표
- 복잡한 실제 세계에서 나타는 현상을 비구조화된 문제의 형태로 제시하여 학생 스스로 의미 있는 해결방법을 찾아내도록 한다.
- 학습자의 문제해결 전략 및 학문적 지식과 그에 대한 자신의 견해나 입장을 설명ㆍ옹호할 수 있는 능력, 그리고 의사소통 기술의 습득을 동시에 할 수 있도록 한다.
⇒ 따라서 문제기반학습을 통해서 학습자는 다음과 같은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① 현실상황에서 실제로 사용가능한 지식의 기반을 습득한다.
② 과학적이고 분석적인 추론 능력을 함양한다.
③ 지식을 통합할 수 있는 능력을 고취시킨다.
④ 자율적 학습 능력을 배양한다.
⑤ 협동적 학습을 통해 협동능력과 의사소통기술을 함양한다.
4. 문제기반학습의 특징
1) 문제기반학습에서의 “문제”란?
- 맥락적ㆍ복합적ㆍ실질적으로 현실세계를 반영하는 것
- '상황'을 기반으로 하는 '복잡'하고 '비구조적'인 과제
- ’문제‘는 실제적 활동을 위한 자극제로서의 역할을 잘 수행해야 함
⇒ 문제기반학습에서의 ’문제‘의 성격
① 비구조화된 문제
② 현실성을 바탕으로 한 문제
③ 학습자와 관련 있는 문제
④ 학습자의 역할과 결과가 명확히 제시되는 문제
- 참고문헌
-
박숙희 외,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서울 : 학지사, 2007
Donald R. Woods, 정복례 외 공역 <문제중심학습의 이해>, 서울 : 현문사, 2003
김선희 외, “PBL 프로그램이 창의성 및 창의적 문제 해결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2006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http://ctl.cu.ac.kr
강인애, 김선자, “PBL에 의한 수업설계와 적용: 초등 사회과 수업사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오대혁)한국문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