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VVIP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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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 론
1. VVIP 마케팅의 정의
2. 유사 마케팅 기법과의 비교
3. VVIP 마케팅의 등장배경
Ⅱ 본 론
1. VVIP 마케팅의 고객 분석
2. VVIP 마케팅이 사용되는 산업 분야
3. VVIP 마케팅의 Promotion과 유통경로
Ⅲ 결 론


본문내용
3. VVIP 마케팅의 등장 배경

산업 전반에 걸쳐 상위 1%에 해당하는 초우량 고객, VVIP(Very Very Important Person) 고객 유치를 위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과거에는 명품 업계에서만 통용되던 말이었지 이제는 금융계에서도 거액의 자산규모를 가진 상위그룹 고객을 위한 각종 특화서비스 개발 열기가 뜨겁다.

기업의 수익률은 파레토 법칙(2080법칙)으로 설명할 정도로 소수의 상위그룹의 구매력이 절대적 영향력을 행사한다. 특히, 최근 1~2년 사이 많은 기업이 경기침체의 돌파구로 VVIP 마케팅을 속속 선택하며 기업간 가열구도가 심화되고 있고, 이 같은 상황은 앞으로도 지속될 추이라고 한다.

지금, 금융업계는 이들 VVIP를 잡기 위한 신개념의 특화서비스 개발에 여념이 없다. 도대체 무슨 매력 때문에 VVIP 시장 개척에 열을 올리는 것일까.

우리나라의 부자 증가율은 무려 18%로, 홍콩, 인도에 이어 세계에서 세번째로 빠른 성장율을 보인다(2004년 기준). IMF 이후 소비의 양극화가 심화된 이래, 구매력을 가진 VVIP 시장이 대두되기 시작했고, 명품에 대해 부정적이었던 소비자들의 인식도 상당 부분 완화되었다.

이 같은 사회 분위기를 타고 VVIP 마케팅은 본격적으로 수면 밖으로 드러나게 되었다. 우리나라의 고소득층 비율은 지난 2000년 이후 연평균 30% 성장이라는 엄청난 규모에 해당한다. VVIP 시장이 급성장할 수밖에 없는 상황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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