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매체] 동영상 UCC의 개념 및 활성화, 문제점과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 연구의 목적

Ⅱ 본 론
1. UCC 개념 및 활성화 배경
∎ UCC의 발생 기저 웹 2.0
∎ UCC의 정의
∎ UCC의 분류
2. 동영상 UCC의 개념 및 활성화 배경
∎ 동영상 UCC의 개념
∎ 동영상 UCC의 발달 배경
3. 동영상 UCC의 유형별 분류와 예시
4. 동영상 UCC Site의 현황
5. 동영상 UCC 영향력
∎ 정치적 영향
∎ 경제적 영향
∎ 사회적 영향
6. 동영상 UCC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 저작권 침해
∎ 사생활 침해 및 명예훼손
∎ 음란물 및 유해물 노출
∎ 보안 위협
∎ 악성 코드 배포 수단으로 UCC
∎ 발전방향
∎ 동영상 UCC의 저널리즘적 기능

Ⅲ. 결 론
∎ 연구의 한계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UCC의 발생 기저 웹 2.0

UCC는 웹 2.0에 의한 대표적인 생산물로서 여기서 웹 2.0이란 웹 1.0의 다음 세대로서, 웹 1.0 보다 참여와 공유, 소비가 더 발전된 형태의 월드 와이드 웹을 뜻한다. 초기의 월드 와이드 웹인 웹 1.0은 콘텐츠의 구성이 이미지나 영상, 음성보다는 텍스트 위주의 구성이었고, 그 생산자들은 IT전문가 중심의 소수 인원이었다. 때문에 이들은 전문적인 제작도구로 중앙 집중식 유통을 이루었고 소비자들은 그저 순수 소비자로서의 입장으로 좁은 유통 채널을 통해 소비를 행하는 형태였다.
하지만 웹 2.0은 콘텐츠의 생산에 있어 일반인 다수가 참여하게 되었고 소비자가 생산자인 prosumer(producer와 consumer의 합성어로서 앨빈 토플러가 저서 제 3의 물결에서 처음으로 도입한 개념이다. 제품을 개발할 때에 소비자가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참여하는 뜻으로 쓰인다.)의 개념과 UCC(user created contents 사용자 창조 콘텐츠 : 사용자가 직접 생산한 콘텐츠를 통칭한다.)의 개념이 발생했다. 생산자가 된 일반 다수의 소비자들은 쉬운 제작 도구를 통해 제작한다수의 소을 다양한 채널을 통해 유통하였으며 그다수의 소의 형식은 이미지, 영상, 음성 등 멀티다수의의 형식을 띄게 되었다. 제작과 유통 소비 모두 분산적인 구조를 이루게 된 것이다. 즉 웹 1.0소을 술 중심적 웹 체소비서 폐쇄적 성격을 띠텐츠를 )의웹 2.0은 사람(소비자) 중심적 웹 체제로서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웹 환경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듯 기존의 기술과 전문가 중심적이던 웹 1.0에서 사람과 공유 중심의 웹 2.0으로의 발전은 UCC 개념 발생의 기저가 되었다.

(2) UCC의 정의

UCC, 하면 대게 일반인들이 제작한 동영상을 떠올리지만 실제로 UCC는 그 의미보다 더 포괄적인 개념으로 쓰인다. UCC는 일반적으로 user created content의 약자로 사용자 제작 콘텐츠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한국정보 문화원은 UCC를 정의 내리기를 ‘네트워크 환경에 참여하는 사용자들의 행위의 결과를 말하는 것으로 인터넷 사용자가 만들어내는 콘텐츠뿐만 아니라 서로 공유하는 지식이나 아이디어까지 포함하는 개념’이라고 한다. 한마디로 미시적으로 구체적 결과물인 콘텐츠만을 지칭하는 개념이 아니라 거시적으로 사용자들 간의 정보, 지식의 공유 역시 UCC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해외에서의 UCC의 개념을 살펴보면 미국에는 UCC보다는 ‘생성’의 의미를 강조하는 UGC(user generated content, 사용자 생성 콘텐츠)를 통용하고 있으며, 일본에서는 ‘미디어’에 집중한 의미로 CGM (consumer generated media, 고객 발신형 미디어를 말하며, 블로그, 소설 네트워킹 서비스, 동영상 등 소비자가 콘텐츠를 만들어 가는 미디어)를 사용하고 있다.

(3) UCC의 분류

UCC는 포괄적인 개념인 만큼 다양한 유형이 존재하며 그에 따라 유형별 분
참고문헌
반현, 김수정 (2007) 동영상 UCC 이용과 정치 형태에 관한 연구. 124-128/133-135
최학현, 손지성 (2007) 동영상 UCC(User Created Contents) 서비스 전략. 43-44
최민욱 (2007) 상업적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UCC의 특성과 인식에 관한 연구. 145-153
최민재, 지성우 (2008) 디지털시대 방송 프로그램 저작권과 동영상 UCC. 72-77
조동환 (2007) 동영상 UCC 트렌드와 향후 전망. 118/120-123
전지현 (2007) 동영상 UCC 현황 및 전망. 9
김연정, 박선영 (2008) 웹2.0의 동영상 UCC 서비스현황과 소비자 참여. 2-3
함승경 (2007) 인터넷 동영상 UCC이용에 관한 탐색적 연구. 37-45
오연호. 2007.02.22. 오마이뉴스. '가치 있는 UCC'의 10가지 조건.
김정미. 2007. 랭키닷컴 서비스팀장. 거품빠진 동영상 UCC? http://blog.naver.com/gilsans/20089797324
UCC의 진화, 모바일 온에어. http://blog.naver.com/shin741013/90035009074
랭키닷컴. 2009년 11월 10일 동영상 ucc 사이트 정보 및 현황
전자상거래학회지. (2007) 제8권. 제3호
박팔현 (2007) LG주간 경제 'UCC 기능 대책이 시급하다'
최민재, 지성우 (2008) '디지털시대 방송 프로그램 저작권과 동영상 UCC'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9권2호
최재엽 (2007) 한국 인터넷 진흥원 소식지 학술자료 42-46
복경수 (2007) 한국과학기술원 정보전자연구소 'UCC 서비스 기술'

역기능 참고문헌

정책연구센터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박팔현 연구위원(2007) LG주간 경제 'UCC 기능 대책이 시급하다'
최민재, 지성우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9권2호(2008) '디지털시대 방송 프로그램 저작권과 동영상 UCC'(84p-85p)
최재엽(2007) 한국 인터넷 진흥원 소식지 학술자료 (2007년 2호 42p-46p)
복경수(2007) 한국과학기술원 정보전자연구소 'UCC 서비스 기술'

발전방향 참고문헌

황지연, 성지환(2006) 정보통신정책 제18권 17호 '융합시대 사회문화 트렌드와 UCC활용전망'(45p-48p)
최학현,손지성(2007) 동영상 UCC서비스 전략-포털 네이버‘플레이’와 다음 'TV 팟' 비교 분석(49p-51p)
정명선(한국정보사회 진흥원 2007) 2007 대선과의 관계를 통해 본 UCC 발전 방향 (12P)

유튜브 혁명, ucc의 미래
- 간다 도시아키 지음, 서금석 옮김, 임승희 감수 (발행 : 위즈나인)
글로벌 현장 리포트(내가 움직이는 ucc세상 시리즈)
ucc 비지니스 - 김윤호 지음 (발행 : (주) 대종명)
동영상 ucc와 저널리즘 - 최민재(발행 : 한국언론재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작문과독서 UCC의 현황과 문제점
  • UCC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UCC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 연구하게 되었다. ⅱ. UCC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한 연구 방법UCC가 급진적으로 퍼지게 된 계기를 알아보기 위하여 UCC 관련 전문서적을 이용하였고, UCC의 장점과 양적, 질적, 상업적, 저작권측면 등 다양한 측면에서의 UCC문제를 연구하기 위해 UCC관련 전문 서적, 인터넷기사, 전문가의 인터넷 게시물을 이용하였다.Ⅱ. UCC의 개념 및 상업적 의의i. UCC의 개념UCC는 ‘User Created Contents’의 약

  • 사회과학 UCC가 지닌 허와 실 그리고 발전 가능성
  • 개념 속에는 신문사나 방송사와 같은 전통적 대중매체에서 생산된 콘텐츠와 대립되는 의미가 내포되어 이는 미디어 콘텐츠 생산의 민주화를 반영하는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이는 디지털비디오, 블로그, 포드캐스팅(podcasting), 모바일 폰 사진 및 동영상, 그리고 위키(wikis)와 같이 웹을 매개로 한 개인 미디어 활동의 창작물을 망라하는 개념이다.웹2.0으로 대변되는 기술력과 트렌드의 결합으로 인터넷 사업자가 아닌 사용자가 주체가 되어 생산하고 참

  • [뉴미디어] 인터넷 방송의 오늘과 미래 -정의의 재확립과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의 `곰TV`(곰플레이)를 중심으로
  • 및 기술 등에 관련하여 알아봄으로써 그것이 어떠한 장점 및 단점을 가지는 매체인지 그리고 그들이 앞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 및 그들이 나아가야할 방향에 관련해서도 알아볼 것이다.본론 1장. 인터넷방송의 정의 및 개념1. 인터넷 방송이란 무엇인가?1) 넓은 의미의 인터넷 방송WWW(world wide web)의 등장으로 단순히 이미지나 텍스트뿐만이 아니라 멀티미디어의 원활한 서비스가 가능해 지면서 인터넷 방송의 이름을 걸고 동영상(비디오, 오디오포

  • [뉴미디어콘텐츠] UCC의 진화, PCC
  • UCC의 진화, PCC?◀ 목 차 ▶Ⅰ. 서론Ⅱ. UCC (User Created Contents)1. UCC의 개념2. UCC의 등장배경3. UCC의 국내 동향4. UCC 진화와 사업자들의 대응 5. UCC와 저작권Ⅲ. PCC의 등장1. UCC의 문제점2. PCC의 개념3. UCC와 PCC의 차이점4. PCC의 예5. PCC활성화의 장애 요인6. 수익의 배분Ⅳ. PCC 서비스 분석1. 아프리카(www.afreeca.pdbox.co.kr)2. Daum - 유스보이스3. Daum - 다음 TV팟4. 싸이월드5. 픽스카우(www.pixcow.com)Ⅴ. PCC가 나아가야할 방향Ⅰ. 서론인터넷의 등장은 사람들

  • UCC가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발전가능성
  • UCC의 등장 배경3. UCC와 대중 매체(mass media)의 만남(1) UCC가 이용(2) UCC의 악영향(저작권문제)(3) UCC의 미래(PCC에 대하여) 4. 결론1. 서론모 포털사이트의 광고에서 보면 ‘UCC 세상이 열렸습니다’라는 멘트가 달릴만큼 현재의 우리는 UCC의 홍수속에 살고 있다. 하지만 정확한 개념에 대한 이해가 워낙 급속적인 발전 속도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는 편이다. 단지 인기 순위에 있는 재밌는 동영상 쯤으로 생각하고 단순한 클릭을 통해서 내용 및 재미 위주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