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netMarketing수단으로써 UCC 제작 과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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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Internet Marketing 수단으로서 UCC 제작과 적용
1. 문제제기 및 프로젝트의 필요성
□ 정보화 마인드는 기업의 정보화를 추구하는 개인에게 요구되는 정보 자질 및 정보소양을 의미하여, 정보발전 능력은 정규교육에 그치지 않고 개인적인 노력에 의해 정보화를 통한 가치창출 및 정보기술, 업무, 수행경험을 통해 새로운 지식 혹은 만족감과 성과를 얻어내는 능력을 의미한다. 정보기술 지식은 정보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알아야할 지식을 의미하고, 정보 활용 능력은 정보지식을 기반으로 업무 적용 시 PC및 정보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남경옥, 2007). 오늘날 높은 인터넷 보급률을 통한 인터넷 정보 산업의 급격한 발전은 일반적 기업환경의 변화 뿐 만이 아니라 개인의 생활 패턴 까지도 변화시키는 결과를 낳았다. 접근성이 대단히 높고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갖는 인터넷 환경을 통해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정보 활용 능력을 습득하게 되었다. 이러한 정보 활용능력의 습득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개인의 정보 탐색 능력을 극대화하는 역할을 수행 하였다.
그러나 과거에는 텍스트에 의존했던 인터넷 정보 컨텐츠는 UCC라는 이름으로 불리우는 플래시, 동영상 형태로 변화하였다. 정보기술 지식을 요구하는 복잡한 인터넷 정보 제공 형태의 변화로 인해 새로운 정보 창출은 상대적으로 적은 수의 사람에게 의존하는 양상을 띠게 되었다. 대다수의 인터넷 사용자들은 인터넷에 형성되어 있는 정보를 탐색하고 이를 활용하는 데에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지만 새로운 정보를 창출해내고 이것을 공유하는 데에는 익숙하지 못하다. 파레토의 법칙을 증명이라도 하듯이 실제로 인터넷상의 대부분 정보들은 소수에 의해 만들어지고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이미 형성된 정보를 활용하는 데에 인터넷을 활용하는데 익숙하다. 개인의 정보 활용 및 창출 역량이 더욱 중시될 미래사회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정보기술 지식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2. 프로젝트의 목적
□ UCC는 User Created Contents의 약자로서 사용자 제작 콘텐츠로 정의할 수 있다. 즉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용자가 제작한 모든 콘텐츠는 UCC라고 할 수 있으며, 동영상, 텍스트, 이미지, 음악 등 모든 콘텐츠가 이에 해단된다. 그러나 UCC라는 개념이 등장한 시기가 동영상 콘텐츠가 활성화되는 시기였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동영상 콘텐츠를 UCC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김수영, 2008).
2006년 타임지는 ‘올해의 발명품’으로 동영상 UCC 사이트인 Youtube를 선정하였고, ‘올해의 인물’로는 동영상 UCC사용자들을 의미하는 YOU를 선정하면서 동영상 UCC를 세계적인 트렌드로 알렸다. 국내에서도 언론 매체들이 앞 다투어 동영상 UCC를 최근의 트렌드로 꼽았으면 특히 UCC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인터넷 업계에서도 동영상 UCC전문 서비스업체의 등장과 기존 포털 사이트들이 UCC서비스 제공의 신설 및 강화로 UCC의 열풍을 뒷받침하고있다. 초기 동영상 UCC는 단지 재미를 위해 제작되어지다가 현재는 이윤을 창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되어지고 있으며 점차 더 많은 동영상 UCC가 이러한 목적으로 제적되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많은 기업들이 동영상 UCC를 광고의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그 사례는 점점 많아지고 있다.
기존의 광고 매체는 일반 대중이나 학생이 그것을 직접 제작하는 것이 매우 어렵고, 제 작에 성공하였다고 하더라고 실제로 대중에게 광고를 내보내고 그에 대한 피드백을 받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였던 반면에 새로운 광고수단인 동영상 UCC는 동영상 제작 자체만 본다면 콘텐츠의 창출이 어렵지 않고 또한 실제로 인터넷 대중에게 평가받는 것에 대하여 제한이 없다.
본 프로젝트는 동영상 UCC의 제작을 통해 실제 인터넷 마케팅 트렌드 중 viral marketing 기법을 직접 콘텐츠에 적용하고 인터넷 마케팅을 수행하는데 있어 초석이 되는 정보기술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3. 프로젝트 진행 계획
① viral marketing 효과 분석
- viral marketing의 실제 사례를 조사하고 그 실질적 효과를 분석한다.
② 사례에 대한 평가 및 문제점 제시
- 선행한 사례의 효과에 대하여 평가하여 보고 문제점을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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