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콘텐츠] UCC의 진화, PCC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6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Ⅱ. UCC (User Created Contents)
1. UCC의 개념
2. UCC의 등장배경
3. UCC의 국내 동향
4. UCC 진화와 사업자들의 대응
5. UCC와 저작권

Ⅲ. PCC의 등장
1. UCC의 문제점
2. PCC의 개념
3. UCC와 PCC의 차이점
4. PCC의 예
5. PCC활성화의 장애 요인
6. 수익의 배분

Ⅳ. PCC 서비스 분석
1. 아프리카(www.afreeca.pdbox.co.kr)
2. Daum - 유스보이스
3. Daum - 다음 TV팟
4. 싸이월드
5. 픽스카우(www.pixcow.com)

Ⅴ. PCC가 나아가야할 방향
본문내용
Ⅰ. 서론


인터넷의 등장은 사람들의 생활을 변화시켰다. 개인의 작업 도구로서, 혹은 엔터테인먼트의 도구로서만 쓰이던 컴퓨터가 인터넷을 통해 네트워크화 되면서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된 것이다. 사람들은 컴퓨터를 매개로 메시지를 전달하기 시작했다. 이메일을 통해 소식을 주고받고 게시판과 뉴스그룹을 통해 자신들의 의견을 다른 사람과 나누게 되었다. 전송망의 발달은 사람들에게 보다 많은 정보를 더욱 빠르게 보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또한 ADSL이나 케이블 등 초고속 인터넷의 등장은 저용량의 문서 파일 뿐만 아니라 사진이나 음악, 동영상 등 고용량 파일의 전송을 가능하게 했다.
디지털 미디어로서의 컴퓨터가 가진 양방향성은 네티즌들에게 정보를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정보를 생산할 수 있는 기회 또한 제공하였다. 프로슈머(Prosumer)란 바로 이 같은 정보를 생산하는 소비자들을 의미한다. 네티즌들은 이제 간단한 장비와 단순한 소프트웨어만으로도 자신만의 콘텐츠를 만들어 인터넷을 통해 타인들과 공유할 수 있게 되었다. 바로 이러한 네티즌들이 만든 콘텐츠를 UCC(User Created Contents)라고 부른다.
UCC라는 개념이 등장한 지는 얼마 되지 않았지만 사실 UCC는 인터넷의 등장과 함께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UCC는 일반 사용자들이 만든 콘텐츠를 의미한다. 그러나 이는 광의의 UCC일뿐, 전문가들마다 UCC를 다르게 정의하고 있다. 이는 UCC의 개념이 가진 모호성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다. UCC는 일반인이 만든 콘텐츠라고 정의되지만 일반인의 개념이 모호할 뿐만 아니라, 콘텐츠 종류에 따라 단순한 댓글에서부터 전문가 수준의 단편영화까지도 UCC에 포함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요즘은 스스로 제작한 콘텐츠가 아니라 기존에 업로드 된 콘텐츠의 주소만을 이용하여 무분별하게 복제하거나, TV에서 방송된 프로그램들을 짜깁기만 해서 올리는 동영상들 또한 UCC로 분류되고 있기도 하다.
이처럼 변질되는 UCC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인터넷동영상 사이트 제공업체들이 새롭게 내놓은 개념이 PCC(Proteur Created Contents)이다. 그러나 PCC라는 개념은 아직까지 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한 것이다. 언론을 통해 이제 막 소개되고 있을 뿐이며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UCC와 큰 차이가 없는, 단순히 상업적 홍보를 위한 개념이라는 비판 또한 나오고 있다. 따라서 이번 발표에서는 이 같이 새롭게 등장한 PCC의 개념은 무엇이며 UCC와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PCC의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에 대해 알아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 수용자 차원에서 바라본 UCC
  • UCC 검색 서비스와 공유 서비스는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처럼 UCC는 최근 들어 웹2.0의 부상과 정보 유통 채널의 다양화 등으로 큰 관심을 얻기 시작했다. 그리고 UCC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웹2.0의 흐름에 편승해 새로운 성장을 모색하려는 기업들과 인터넷 세대들의 욕구가 맞아 떨어져 그 파급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UCC가 이처럼 시장에서 주목 받고 있는 이유는 바로 뉴미디어시대의 킬러콘텐츠로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 때문이다. DMBIPTV와이

  • [커뮤니케이션] UCC에 대해서
  • UCC의 확산은 단순히 기존의 방송콘텐츠 등을 가져다 업로드하는 수동적인 단계에서 진화, 본인이 직접 동영상을 촬영해 온라인으로 공유하는 단계로까지 발전했다. 인터넷 동영상 르네상스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리는 의미 있는 움직임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실제 미국의 UCC 사이트 유튜브닷컴이 미국의 10대와 20대를 열광시키며 제2의 구글로 성장하고 있다. 한국도 다음, 네이버 등 기존 대형포털들이 동영상 커뮤니티를 개설하기 시작했고 곰TV를

  • [뉴미디어] UCC 레포트
  • 콘텐츠와 문화는 사실상 사용자들이 만들어 나간다. 사용자들은 서버를 제공하는 기업들에게 보다 적극적으로 원하는 바를 요구하고, 심지어 새로운 콘텐츠를 손수 창작해 새로운 수요와 트렌드를 만들어 나간다. 인터넷의 프로슈머는 단순히 ‘진화된 소비자’의 수준을 뛰어넘는 개념이다. ◇Web 2.0=다음 세대 인터넷의 새로운 패러다임. ‘블로그’와 ‘검색’으로 대표되는 현재의 인터넷 환경을 ‘Web 1.0’으로 보고 ‘UCC’가 중심이 되는 새로운

  • [대중매체론] UCC(User Created Content) 성공사례와 미래전망
  • 진화하여 단순히 제공되는 정보들을 단순히 받기만 하는 것이 아닌 그들이 생산자의 역할도 겸하여 아마추어적이긴 하지만 UCC라 불리는 컨텐츠를 생산해 내는 프로슈머(prosumer)라는 용어까지 생겨났다. 넓은 의미의 UCC는 단순히 동영상만이 아니라 텍스트나 이미지 파일까지 포함하고 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자신이 컨텐츠에 대한 저작권을 갖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UCC란 말 그대로 사용자가 만들어 낸 콘텐츠이다. UCC 동영상, UCC 게시물, UCC 이

  • UCC가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발전가능성
  • UCC가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발전가능성(6조 논문)목 차1. 서론2. UCC란⑴ UCC의 용어와 개념⑵ UCC의 종류⑶ UCC의 등장 배경3. UCC와 대중 매체(mass media)의 만남(1) UCC가 이용(2) UCC의 악영향(저작권문제)(3) UCC의 미래(PCC에 대하여) 4. 결론1. 서론모 포털사이트의 광고에서 보면 ‘UCC 세상이 열렸습니다’라는 멘트가 달릴만큼 현재의 우리는 UCC의 홍수속에 살고 있다. 하지만 정확한 개념에 대한 이해가 워낙 급속적인 발전 속도에 비해 현저히 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