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매체] 동영상 UCC의 개념 및 활성화, 문제점과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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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연구목적
본론 – 1. UCC 개념과 활성화 배경
본론 – 2. 동영상 UCC 개념과 활성화 배경
본론 – 3. 동영상 UCC 의 유형별 분류와 예시
본론 – 4. 동영상 UCC 의 현황
본론 – 5. 동영상 UCC 의 영향력
본론 – 6. 동영상 UCC 의 문제점과 발전 방향
결론
본문내용
본론 – 5. 동영상 UCC 의 영향력

(3) 경제적 영향력


모델 특징 사례
동영상 내
광고 삽입
동영상 앞뒤로 짤막한 광고 삽입 곰TV(그래텍), 아프리카(나우콤), 판도라TV 등 동영상 전문업체가 시행
웹페이지 내
디스플레이 광고 배너광고, 동영상 플레이어 스킨에 광고 삽입 Youtube.com 웹페이지 위아래 배너, 플레이어 스킨에 광고삽입
동영상 제작자와 수익배분 구글, 레버(Revver)등의 업체가 시작 2리터 콜라 101개와 523개의 멘토스로 라스베가스 벨라지오 분수를 재현해 낸 인기 동영상의 제작자는 3만 5천 달러의 수익을 올림
DMB등 유료채널에 공급 DMB, IPTV 등 유료채널에 인기 콘텐츠 공급 판도라TV에서 모바일(SKT)에 공급 개시
동영상 기반 오픈 마켓 시도 이용자끼리 사고 팔거나 자체 광고를 삽입 미국 Brightcove사는 일반 동영상 제작자나 사이트 운영자가 자체 동영상에 쉽게 광고를 넣어 판매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
PPL(Product Placement 정보성 동영상에 PPL(간접광고) 마케팅 엠군은 '2006 미스코리아 대회'에서 캠코더로 참가자들을 직접 촬영하면서, 화장품을 동영상에 노출시켜 광고주들의 좋은 반응을 얻음


(3) 경제적 영향력
동영상을 보기 전과 보고난 후에 노출되는 ICF광고짧게는 5초에서 길게는 30초가량의 광고영상이 본 영상 앞뒤로 방영일반 TV광고와 같은 영상으로 나오기도 하고, 소리 없이 사진만 바뀌는 형태로 나오기도 함. 현재 동영상 UCC 광고시장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광고형태


사진처럼 화면의 윗부분에 광고창이 뜨기도 하고, 아래에 뜨기도 함
팝업광고에도 단순히 텍스트만 보여주는 형태가 있는가 하면, 짧은 영상을 보여주는 형태도 존재


광고- PPL


일반인들이 제작한 UCC 처럼 최대한 자연스러운 연출 화면 속에 기업의 제품을 지속적으로 노출시켜 소비자들의 마음속에 의식적 , 무의식적으로 제품을
인식시키는 기법


<동영상 전문 포털 사이트 현황 및 수익모델>
업체명 현 황 수익모델
곰TV 2006년 4월 인터넷TV인 '곰TV''서비스 시작 채널수는 10개이며, 콘텐츠 제공업체는 100여개 ․재생 전 15~20초간 광고영상
․130억 원 매출(2005)
판도라TV 2004년 10월에 UCC 업로드 서비스 개시
․월 평균 방문자 160만 명, 순방문자 91만 명
․1일 동영상 업데이트 수 2천 건, 2006년 7월 기준 누적 동영상 30만개 ․기존 포털과 이동통신업체, 케이블TV에 동영상콘텐츠 제공
․배너광고, 동영상광고, 브랜드 채널
․3억 원 매출(2006.7)
엠군 ․순수UCC보다는 기존 미디어에서 생산된 콘텐츠를 재가공하여 제공
․일평균 방문자수 18만 명(2006년 7월 기준) ․자제제작 동영상에 PPL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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