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사슬관리] 유한킴벌리의 SCM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유한킴벌리 기업소개


Ⅱ. 유한킴벌리-롯데마그넷의 SCM

1. 도입배경

2. 롯데 마그넷과의 SCM 추진과정

3. 성공요인

4. 성과


Ⅲ. 현재 유한킴벌리의 SCM


Ⅳ. 문제점 및 개선안


Ⅴ.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3. 경영철학

▷인간존중
유한킴벌리는 사원의 안전을 제1순위로 하는 생명존중 정신의 실현, 사원 상호 간의 신뢰형성, 회사와 사원 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열린 경영의 실천, 회사 성공의 주역인 인재 양성, 성공에 기여한 사람에 대한 공정한 보상 등을 통해 인간존중을 실현하고 있다.

▷고객만족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자세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를 주는 고품질의 제품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사회공헌
선도적 환경보전 활동의 전개, 윤리적 경영의 실천, 공정한 거래, 성실한 납세 실천을 통해 사회에 공헌하는 기업이 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가치창조
미래를 위한 성장을 추구하며, 생산성을 향상시키며, 좋은 기업 평판을 얻고자 노력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가치를 창조하고 있다.

▷혁신주도
모든 부문에서 앞서 나가려는 도전정신의 함양과 이를 뒷받침해 주는 학습조직의 활성화, 아울러 업무의 유연성 확보와 변화를 주도하는 자세의 확립을 통해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Ⅱ. 유한킴벌리-롯데마그넷의 SCM

1. 도입 배경

1) 국내 시장의 동향 국내기업의 SCM 성과에 관한 분석 결과 , 대한상공회의소


글로벌 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SCM 성과가 미비한 국내 기업들에게 SCM을 도입 내지 심화시켜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와 관련하여 대한상공회의소는 한국 SCM 민․관 합동 추진위원회를 통하여 국내 홍보차원에서의 SCM 시범사업을 추진하였다.
시범 사업명
유통업체
제조업체
CR CR : VMII & CMII

롯데마트
오뚜기, LG생활건강, 유한킴벌리
한국까르푸
오뚜기, 제일제당, 한국P&G, 농심켈로그, 유리레버코리아
한화유통
유한킴벌리
CM CM (Category Management) : 소비자가 상호 연관되어 있는 상품으로 인지하고,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상호 대체할 수 있다고 인지하는 명확하고 관리 가능한 상품 및 서비스를 그룹 화하여 소비자 수요를 창출하거나 판매 및 마케팅을 효율적으로 하고자 하는 기업전략을 말한다.

LG유통
동서식품, 제일제당, 유한킴벌리, 코카콜라, 풀무원
롯데마트
제일제당, 유한킴벌리, 한국P&G
삼성테스코
한국P&G, 한국존슨앤존슨, 농심켈로그, 유한킴벌리

[ 표1] 시범사업 참여업체 , 대한상공회의소
대한상공회의소는 국내 홍보차원에서 위와 같이 여러 업체들이 SCM 시범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배경을 마련해 주었고, 기업들이 SCM 개선을 위해 유용한 벤치마킹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SCM 성과를 주기적으로 분석하여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한 킴벌리 CR Project 시행 유통업체 현황
유통업체
CRP
대상
KPI분석
평가주기
주관부서
향후계획
TESCO
VMI
22개점
SHD/VDP/AVAL
Weekly
SC개발팀
Promotion/물류입고
한화유통
CM
신길D.C
OCS/NV Days
Monthly
업무혁신팀
한화마트 전점 확대
LG유통
CM
용인D.C
OCS/NV Days
Sales Volume
Weekly
상품관리팀
마트/백화점 확대예정, Chain, CVS현재운영
한국물류
CM
수지D.C
OCS/NV Days
Forecast Accuracy
Monthly
운영팀
업체 확대
롯데마트
CM
32개점
OCS/NV Days
Sales Volume
Monthly
단품관리팀
CPFR전환
03년 6월 재시행
대리점
VMI
대리점
OCS/NV/Sales
Monthly
CRM팀
4Q 시작 예정
메가마트
CM
물류/점포



03년 3Q (7월 준비)
까르푸
CM
물류/점포



CM시행후 시행예정
농협
CM
물류



SCM구축(03년 8월)

참고문헌
▷ 유한킴벌리 (http://www.yuhan-kimberly.co.kr)

▷ 한국물류협회 (http://www.kola.or.kr)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 LG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 한경비즈니스 (http://www.kbizweek.com)

▷ 디지털타임즈 (http://www.dt.co.kr)

▷ 대한상공회의소 (http://license.korcham.net)

▷ buy-logistics (http://www.buy-logistics.com)

▷ 네이버 (http://www.naver.com) 백과사전 및 개인 블로그 참조

▷ 공급사슬관리 성과측정과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2004), 박연우

▷ SCM 추진사례 (2001), 유한킴벌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한킴벌리의 SCM 공급사슬관리
  • 유한킴벌리의 공급사슬관리| 목 차 |Ⅰ. 유한킴벌리 기업소개Ⅱ. 유한킴벌리-롯데마그넷의 SCM1. 도입배경2. 롯데 마그넷과의 SCM 추진과정3. 성공요인4. 성과Ⅲ. 현재 유한킴벌리의 SCMⅣ. 문제점 및 개선안Ⅴ. 결론* 참고자료Ⅰ. 유한킴벌리 기업소개1. 개요 유한킴벌리는 1970년 제약회사인 유한양행과 미국의 킴벌리 클라크(Kimberly-Clark)사가 합작해 설립한 회사이다.업종 : 제지업 설립일 : 1970년 3월 30일 소재지 : 서울 강남구 대치3동 942 총

  • SCM 공급사슬관리 개념,특징,도입효과분석및 기업들의 SCM(ZARA,유한킴벌리,아모레퍼시픽,미샤) 도입사례연구와 SCM 향후전망
  • SCM에 대한연구와 기업사례 분석CONTENTS1. SCM 공급사슬관리 정의2. SCM의 특징3. SCM의 장점과 단점(1) 장점(2) 단점 4. SCM의 필요성5. SCM 도입효과6. SCM 구축단계7. 기업들의 SCM 도입사례 연구(1) ZARA의 SCM 도입(2) 아모레퍼시픽의 SCM 도입(3) 미샤의 SCM 도입(4) 유한킴벌리의 SCM 도입8. SCM 향후전망9. SCM 도입성공위한 전략제언1. SCM 공급사슬관리 정의SCM의 개념은 최근 들어서 수많은 미국기업에 의해 도입되어 strategic alliances, partnering, key customer, key vende

  • [공급사슬관리] 유한킴벌리 SCM
  • 공급사슬관리 유한킴벌리 SCM 보고서서론1.기업 선정동기2.기업 소개본론1.유한킴벌리 SCM도입배경2.유한킴벌리 SCM목표3.유한킴벌리 SCM조직구성4.유한킴벌리 초기-현재 SCM진행과정5.유한킴벌리 SCM특징 및 핵심요소6.유한킴벌리 SCM도입성과결론1.유한킴벌리 SCM성공요인2.유한킴벌리 SCM향후 나아갈 방향序論1. 기업 선정동기한국에서 가장 일하기 좋은 기업, 녹색경영을 실천하는 기업,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외국인 투자기업 존경받는

  • [공급사슬관리] 유한킴벌리 와 SCM
  • 공급망 관리SCM시행 전공급망 관리SCM 시행 후공급망 관리결과 분석(재고감축,미납축소,비용절감)구분전후재고회전율11일5일결 품율5%1%순 매출 증가율-15%매출 수익 율10%15%관리비용 감소율-1억 원(년)공급사슬 회전율86일원재료 공급:30일제조:30일전시/판매:2652일15일25일12일공급망 관리유한 킴벌리롯데 마트1)서비스 수준 향상-공급오류방지-미납률 저하1)재고 감소-매장 재고 감소2)주문 리드타임 단축2)서비스 수준 향상-

  • [경영정보시스템] 유한킴벌리 & SCM(공급사슬관리)
  • 유한킴벌리 & SCM12345CONTENTSAboutSCMAbout유한킴벌리ConclusionSCM이란 SCM의 발달과 등장배경회사소개, 도입배경추진과정, 주요성과, 성공요인SCM의 문제점, SCM의 개선점6결론ABOUTSCM1AboutSCMSupply Chain Management : 공급체인 관리를 말하며, 기업과 납품업체의 기능분야를 동질화하여 자재, 서비스, 정보의 흐름을 고객수요와 맞추려고 하는 것이다. 이것은 자재흐름을 관리함으로써 재고를 통제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고객, 소매상, 도매상, 제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