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 판타지 동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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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판타지의 개념

1. 어원적 개념

2. 판타지 문학 연구 학자의 이론

Ⅱ. 판타지 동화의 의의

1. 상상력과 창조력 발달의 원동력

2. 자아 동일성의 회복

3. 삶의 총체성 체험

4. 일상에서의 일탈과 정신적 해방 체험

Ⅲ. 판타지 동화의 감상 방법

1. 상상력과 경이의 마음을 가지고 읽자

2. 육감을 가지고 읽자

3. 스스로 자진하여 불신의 생각을 중단하며 읽자

4. 주의를 집중해서 읽자

5. 이야기 속에 흐르고 있는 교훈을 느껴보자

본문내용
2. 판타지 문학 연구 학자의 이론

(1) 토도로프의 정의
현대에 들어 판타지, 또는 판타지 문학에 대하여 본격적으로 연구하고, 정의를 내린 사람이다. 구조주의 문학 이론가로 잘 알려진 토도로프는 1970년 “환상 문학 입문”을 출간하여 환상 문학의 경계와 범주, 그리고 그 미학에 대한 이정표를 세웠다. 이 책은 환상 문학에 대한 연구 성과를 종합하면서 환상 문학을 하나의 독립된 장르로 확립시키고 있어서, 이후 환상 문학을 논의할 때 모든 논자들은 우선 그의 견해를 고찰하지 않으면 안 되도록 하였다.
환상성은 두 개의 질서 곧 자연적 세계/초자연적 세계로 사건을 이분하면서 두 개의 질서가 교차하는 과정이라고 본다. 기존의 연구를 바탕으로 토도로프는 환상성이란 문제를 경이로움과 기괴함과의 관계 속에서 자기 영역을 구축하고 있는 독자적인 영역으로 파악하는데 이때 그는 “주저함(망설임)”이라는 동사를 환상 문학 성립의 조건으로 들어 환상문학의 범주를 설정하였다.

▶ 환상 문학이 성립하려면 다음 세 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 첫째, 텍스트가 독자로 하여금 작중 인물들의 세계를 살아 있는 사람들의 세계로 간주하고, 묘사된 사건들에 대해 자연적 또는 초자연적으로 이해할 것인지 주저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 둘째, 이러한 주저함은 또한 작중 인물에 의해 경험될 수도 있다.
- 셋째, 독자는 텍스트와 관련하여 어떤 특정한 태도를 취해야 한다. 말하자면 그는 <시적>인 것뿐만 아니라 <알레고리적>인 해석 태도를 거부해야 한다.
참고문헌
1. 권혁준(2002), 아동문학에서 판타지의 개념과 범주, 공주교대논총 제39집 1호
2. 박상재(1998), 한국 창작동화의 환상성 연구, p15-16, 집문당
3. 권혁준(2002), 판타지 동화의 문학교육적 의의, 공주교대논총 제39집 2호
4. 릴리언 H.스미드(1966), 아동문학론, 교학연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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