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교육론] 젊은 느티나무 작품분석과 국어과 학습지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작품 분석

1. 작가 강신재

2. 작품 경향

3. 「젊은 느티나무」작품 분석

Ⅱ. 지도안

1. 대단원 설정 취지

2. 대단원 활동 목표

3. 국어 과목 교육과정과 관련성

4. 대단원 교수·학습 계획 (총 13차 시)

5. 지도상의 유의점

6. 소단원 3_ 학습 목표

7. 지도 방법 및 유의점

8. 게재현황

9. 학습 과정안

10. 활동지

11. 모둠활동지

12. 형성평가
본문내용
2. 작품 경향

초기에는 주로 여성의 세밀한 심리를 그려내면서 전후 여성의 애정과 성윤리를 담은 작품을 주로 썼다. 다소 감각적이고 남녀 애정에 대한 관심이 치우친 작품을 많이 썼고 신문 연재, 여성지를 통해 주로 작품을 발표하면서 연애, 대중 소설류로 흘러가는 경향을 보였다. 후기에는 역사에 관심을 가져 역사소설을 쓰기도 했다.
첫째, 냉정하고 섬세한 필치로 작가는 항상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고 있다. 객관성과 공정성을 획득하기 위한 장치이며 이것은 일인칭 시점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몸짓, 행동, 자연의 부분, 인물의 미세한 변화마저 놓치지 않고 묘사함으로서 설명보다 보여주는 느낌의 기법으로 소설을 창작하고 있다.
둘째, 구체적인 감각적 표현을 통해 한국소설의 새로운 기법을 보여주는데 철저하게 보여주는 것을 그 특성으로 하여 이념이나 비판, 깨달음을 독자의 몫으로 남겨 놓음으로써 주제를 표면에 내세우는 일이 없다. 주제를 결코 밖으로 드러내지 않고 아무리 사회적 의식이 강한 주제를 다루더라도 그것을 작품 속에 용해시켜 형상화시킨다.
셋째, 작가의 순결의식에 연유하여 주인공을 순수한 소녀로 등장시켜 그의 눈을 통한 세계에의 접근을 시도하면서 상당부분 동화적인 분위기로 이루어 내고 있다. 강하게 주제를 강타하지 않지만 윤리의식이 바탕되고 있다.
또한 감정과 정서에도 뛰어나 고뇌와 꿈ㆍ아름다움으로 가득찬 여성만의 세계를 그려 나간다. 그러나 이 정서는 싸구려 눈물이 배어나는 감상이 아니라 작가의 재치가 잘 드러나며 지성이 뒷받침하고 있는 정서이다. 작품 내에서 눈앞의 대상에 대한 감각적 표현은 후각과 시각 등을 동원하는 것으로서 마치 세련된 한 폭의 입체화를 느끼게 하며, 표현 그 자체가 시적 감동을 불러일으킨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교육론] 김승옥의 `무진기행` 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 작품 수록 교과서 분석, 둘째, 본문 수록 교과서인 (주) 두산 출판사의 문학교과서를 중심으로 문학교육의 실제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러한 교과서 분석은 목표와 학습 활동을 중심으로 내용구성이 어떻게 이루어져 있고 그것을 어떻게 가르칠 수 있는지 모색해 보는 과정이 될 것이다.이런 과정이 끝난 후에 마지막으로 현장에서의 교육 현황에 대한 분석을 몇 가지 사례를 통해 시도해 보고자 한다. 우선 현대소설 지도의 실태에 대해 설문 조사 내

  • [문학감상]문학감상의 의미,주요요소, 문학감상의 교육연극활용,웹토의문학감상학습, 문학감상의 소설, 문학감상의 작품선정기준,제언
  • 소설, 문학감상의 작품선정기준, 문학감상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문학감상의 의미Ⅲ. 문학감상의 주요요소1. 미의식 고양2. 정서의 심화3. 가치 형성4. 이념 정립Ⅳ. 문학감상의 교육연극활용1. 언어적 활동1) 음성 언어 활동2) 문자 언어 활동2. 비언어적 활동1) 움직임 활동2) 시각적 표현 활동3) 청각적 표현 활동Ⅴ. 문학감상의 웹토의문학감상학습1. 웹 토의 문학 감상 학습의 목표2. 웹 토의 문학 감상 학습의 내용1) 국어과 교육과정 분

  • 현대소설 교육의 실제 황석영 삼포 가는 길
  • 작품선정 이유1) 교육목표 수립(1) 7차 교육과정의 목표에 걸맞게 문학 작품의 수용과 창작에 초점을 맞추어 지도하겠다.(2) 문학과 인생․사회의 유기적인 관계를 인지하도록 하겠다.(3) 주입식 학습의 단점을 보완하고, 논술에 대비할 수 있는 교육을 할 것이다.(4) 작품을 제대로 읽는 방법을 가르치고, 적극적인 활동을 통해 소화하는 방법까지 이끌어내겠다. 소화 작업은 작품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새로운 텍스트를 창조할 수 있는 힘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교과서 분석 재구성 4학년 2학기 3단원 슬기로운 눈으로
  • 분석 과정 및 기준 6 ~ 9 쪽Ⅱ. 교과서 분석의 실제 1. 학습 목표의 분석 및 평가 10 ~ 12쪽2. 텍스트의 분석 및 평가 12 ~ 18쪽3. 삽화의 분석 및 평가 19 ~ 22쪽 4. 학습활동의 분석 및 평가 - 22 ~ 25쪽Ⅲ. 교과서 재구성 25 ~ 34쪽Ⅳ. 교수전략 34 ~ 38쪽Ⅴ. 교수․학습 지도안 38 ~

  • 교육내용 상세화 5학년 읽기 7단원비유적 표현을 이해하며 글을읽는다
  • 분석1> 6차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 목표 국어 생활을 바르게 하고, 국어를 소중히 여기게 한다. 가. 말과 글을 통하여 생각과 느낌을 바르게 표현하고 이해하게 한다.나. 국어에 관한 초보적인 지식을 익히고, 국어를 올바르게 사용하게 한다.다. 문학 작품을 즐겨 읽고, 아름다운 정서와 풍부한 상상력을 기르게 한다.제 6차 교육과정에서 설정한 초등하고 초등학교 국어과 목표는 아래와 같다.2> ‘읽기’ 내용체계읽 기1. 읽기 기능의 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