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교육론] 젊은 느티나무 작품분석과 국어과 학습지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작품 분석
1. 작가 강신재
2. 작품 경향
3. 「젊은 느티나무」작품 분석
Ⅱ. 지도안
1. 대단원 설정 취지
2. 대단원 활동 목표
3. 국어 과목 교육과정과 관련성
4. 대단원 교수·학습 계획 (총 13차 시)
5. 지도상의 유의점
6. 소단원 3_ 학습 목표
7. 지도 방법 및 유의점
8. 게재현황
9. 학습 과정안
10. 활동지
11. 모둠활동지
12. 형성평가
- 본문내용
-
2. 작품 경향
초기에는 주로 여성의 세밀한 심리를 그려내면서 전후 여성의 애정과 성윤리를 담은 작품을 주로 썼다. 다소 감각적이고 남녀 애정에 대한 관심이 치우친 작품을 많이 썼고 신문 연재, 여성지를 통해 주로 작품을 발표하면서 연애, 대중 소설류로 흘러가는 경향을 보였다. 후기에는 역사에 관심을 가져 역사소설을 쓰기도 했다.
첫째, 냉정하고 섬세한 필치로 작가는 항상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고 있다. 객관성과 공정성을 획득하기 위한 장치이며 이것은 일인칭 시점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몸짓, 행동, 자연의 부분, 인물의 미세한 변화마저 놓치지 않고 묘사함으로서 설명보다 보여주는 느낌의 기법으로 소설을 창작하고 있다.
둘째, 구체적인 감각적 표현을 통해 한국소설의 새로운 기법을 보여주는데 철저하게 보여주는 것을 그 특성으로 하여 이념이나 비판, 깨달음을 독자의 몫으로 남겨 놓음으로써 주제를 표면에 내세우는 일이 없다. 주제를 결코 밖으로 드러내지 않고 아무리 사회적 의식이 강한 주제를 다루더라도 그것을 작품 속에 용해시켜 형상화시킨다.
셋째, 작가의 순결의식에 연유하여 주인공을 순수한 소녀로 등장시켜 그의 눈을 통한 세계에의 접근을 시도하면서 상당부분 동화적인 분위기로 이루어 내고 있다. 강하게 주제를 강타하지 않지만 윤리의식이 바탕되고 있다.
또한 감정과 정서에도 뛰어나 고뇌와 꿈ㆍ아름다움으로 가득찬 여성만의 세계를 그려 나간다. 그러나 이 정서는 싸구려 눈물이 배어나는 감상이 아니라 작가의 재치가 잘 드러나며 지성이 뒷받침하고 있는 정서이다. 작품 내에서 눈앞의 대상에 대한 감각적 표현은 후각과 시각 등을 동원하는 것으로서 마치 세련된 한 폭의 입체화를 느끼게 하며, 표현 그 자체가 시적 감동을 불러일으킨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