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학습지도안] 중학교 1학년 1학기 2단원, 읽기와 쓰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교재명
2. 단원명
3. 단원 설정의 이유
4. 단원 학습의 목표
5. 교수학습계획
6. 학습 지도 내용 및 지도상의 유의점
7. 수업준비
8. 교수-학습 지도 과정
9. 평가
10. 판서계획
첨부자료
- 본문내용
-
4. 단원 학습의 목표
1) 이해면
① 글을 읽고 글쓴이와 자신의 생각을 비교할 수 있다.
편지글, 수필(수기) 등 다양한 종류의 글을 읽고 글쓴이의 생각을 이해하고,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한다. 글쓴이의 생각과 자신의 생각이 어떤 차이가 있는지 또,
어떤 공통점이 있는지 서로 비교, 대조하여 알도록 한다.
2) 태도면
① 글을 적극적으로 읽으려는 태도를 가진다.
글을 통해 의미를 주고받는 과정은 같은 글이라도 독자마다 서로 다를 수 있음을 알고, 같은
독자라도 상황, 배경지식, 노력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다르게 이해될 수 있음을 안다.
그러므로 글을 읽을 때는 보다 적극적인 태도로 읽는 태도를 가지도록 한다.
3) 기능면
① 글을 읽고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할 수 있다.
글을 적극적으로 읽는 태도를 가지고, 글의 의미를 파악한 후에는 그 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편지글에 대해서는 답장을 쓸 수 있도록 하고, 편지글이 아닌 글
에는 글의 내용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써 볼 수 있도록 한다.
4) E조의 추구하고자 하는 학습목표
이번 단원은 읽기와 쓰기 단원이지만 편지글을 통한 개별 활동을 통해 말하기와 듣기 학습을 병행하고자 한다. 편지글의 지은이가 고민하고 있는 내용을 읽어봄으로써 읽기 활동을 하고, 그 내용을 주제로 하여 학생들의 생각을 정리하고 개별 활동지에 작성함으로써 쓰기 활동을 하도록 한다. 이후 자신의 생각을 학생들 앞에서 발표함으로써 말하기 활동을 하도록 하고, 다른 학생들이 발표하는 의견을 경청하고 그 내용을 개별 활동지에 정리함으로써 듣기활동을 하도록 한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자신의 의견을 조리 있게 말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고, 다른 사람이 말하는 내용을 들으면서 상대방이 의도하는 바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자신의 의견과 비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1세 5월 1-5주 보육일지 - 간소화 주간일지
- 한국대학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3
- [현대문학] 김유정-그의 문학 속의 풍자성과 해학성
- [무신정권] 무신의 난과 무신정권
- 종교개혁사_16세기 독일, 프랑스, 영국, 네덜란드의 종교개혁이 그들의 근세 국가 형성과 어떤 관계 속에서 발전해 나갔는지 비교 설명하시오
- [인문학] 한씨연대기 작품분석
- 12월 아동미술 계획안 2주 프로그램
- [관찰아동의 일화기록]일화기록,일화관찰,아동관찰일지,관찰아동의 일화기록,일화관찰에의한일화기록,아동일화기록
-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다양한 자질 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 논하시오0k
-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전인발달과 배움을 위하여 놀이를 지원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교사의 놀이지원에 대한 다양한 방법에 대하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