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학습지도안] 중학교 1학년 1학기 2단원, 읽기와 쓰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재명
2. 단원명
3. 단원 설정의 이유
4. 단원 학습의 목표
5. 교수학습계획
6. 학습 지도 내용 및 지도상의 유의점
7. 수업준비
8. 교수-학습 지도 과정
9. 평가
10. 판서계획
첨부자료

본문내용
4. 단원 학습의 목표
1) 이해면
① 글을 읽고 글쓴이와 자신의 생각을 비교할 수 있다.
편지글, 수필(수기) 등 다양한 종류의 글을 읽고 글쓴이의 생각을 이해하고,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한다. 글쓴이의 생각과 자신의 생각이 어떤 차이가 있는지 또,
어떤 공통점이 있는지 서로 비교, 대조하여 알도록 한다.

2) 태도면
① 글을 적극적으로 읽으려는 태도를 가진다.
글을 통해 의미를 주고받는 과정은 같은 글이라도 독자마다 서로 다를 수 있음을 알고, 같은
독자라도 상황, 배경지식, 노력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다르게 이해될 수 있음을 안다.
그러므로 글을 읽을 때는 보다 적극적인 태도로 읽는 태도를 가지도록 한다.

3) 기능면
① 글을 읽고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할 수 있다.
글을 적극적으로 읽는 태도를 가지고, 글의 의미를 파악한 후에는 그 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편지글에 대해서는 답장을 쓸 수 있도록 하고, 편지글이 아닌 글
에는 글의 내용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써 볼 수 있도록 한다.

4) E조의 추구하고자 하는 학습목표
이번 단원은 읽기와 쓰기 단원이지만 편지글을 통한 개별 활동을 통해 말하기와 듣기 학습을 병행하고자 한다. 편지글의 지은이가 고민하고 있는 내용을 읽어봄으로써 읽기 활동을 하고, 그 내용을 주제로 하여 학생들의 생각을 정리하고 개별 활동지에 작성함으로써 쓰기 활동을 하도록 한다. 이후 자신의 생각을 학생들 앞에서 발표함으로써 말하기 활동을 하도록 하고, 다른 학생들이 발표하는 의견을 경청하고 그 내용을 개별 활동지에 정리함으로써 듣기활동을 하도록 한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자신의 의견을 조리 있게 말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고, 다른 사람이 말하는 내용을 들으면서 상대방이 의도하는 바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자신의 의견과 비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재연구및지도법] 중학교국어2-1의 문학영역
  • 중학교 국어 2-1 문학영역 Ⅰ. 문학교육의 기초적 고찰Ⅱ. 교과서 분석 및 문제점 점검 Ⅲ. 교과서 재구성 Ⅳ. 교수․학습지도안 제시Ⅴ. 수업지도안 예시 분석Ⅵ. 결론 Ⅰ. 문학교육의 기초적 고찰1. 문학교육의 개념‘문학교육’이라는 개념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 하나는 문학 자체의 교육, 즉 문학에 대한 교육이며 다른 하나는 문학에 의한 교육이라는 의미가 그것이다. 한상옥. 국어과 교육에

  • 교육학 교육내용 상세화 작품에 표현된 말에서 재미를 느낀다
  • 학습한 것을 적용하고 확인하는 활동으로 문장 안에 빈칸을 제시하여 알맞은 흉내말을 보기로 주어서 확인, 적용할 수 있고 창의적으로 흉내말을 넣어 볼 수도 있다. 더 나아가 그림을 제시하고 한 문장의 짧은 글 만들기, 이야기 꾸미기를 한다.지도내용지도단원 및 영역빈 칸에 알맞은 흉내말을 넣어 문장 완성 하기흉내내는 말 바꾸기꾸며주는 말을 넣어 글 재미있게 쓰기1-1-2-1,재미있는 말(읽기)1-2-4-1,하나씩 차근차근(국어지식)2-1-3-2,즐거운

  • [국어교육론] 국어과에서의 매체언어 교육방안 연구
  • 학습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는 점을 들어 매체언어가 국어교육에서 다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 연구는 매체교육이 국어교육의 비판적․창의적 사고와 연관되는 것을 밝혀 매체교육을 수용하는 기반을 만들어준 의의가 있다. 최병우․이채연․최지현(2000)은 국어과에서의 매체교육을 ‘매체언어교육’이라 명명하고 매체에 의한(활용한) 교육, 매체에 대한(관한) 교육, 매체를 통한 교육 모두를 아울러 논하였다. 또한 이들은 매체를 크게 인쇄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학습자이며, 교육자는 단지 助力者로 간주한다.(3) 교육의 참목적과 용도진정한 의미에서의 교육은 인간의 성장 가능성을 가치 있는 방향으로 최대한 신장시킴으로서 건강하고 지적이고 자유롭고 사회적으로, 도덕적으로 성숙한 삶을 살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이다. 이처럼 최대한으로 자기 실현한 성숙한 인간으로 키우는 일을 교육의 본질적 목적이라 한다면, 그외의 국가 발전, 경제 발전, 취업 등은 부차적인 목표라 할 수 있을 것이다.2. 교육의 개

  • 우리나라 교과서 제도와 내용의 문제점
  • 중학교 한문과 교육과정 해설』). 교육 과정이 큰 틀만 제시한 것이 아니라, 아예 세부적인 방법과 구성을 결정하고 학습 내용까지도 정해 놓은 것이다.나. 학년별 내용-한자-(1) 한자의 음과 뜻 알기(2) 한자의 기본 필순을 알고 바르게 쓰기 (3) 한자의 짜임을 통하여 한자의 형, 음, 의 이해하기(4) 한자를 익혀 언어 생활에 활용하기 (5) 부수에 대하여 알고, 자전에서 한자 찾기-한자어-(1) 한자어의 음과 뜻 알기(2) 한자어의 짜임을 통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