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구조론] 조직규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21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조직규모의 정의
Ⅲ. 규모결정론에 대한 논란
Ⅳ. 조직규모&조직구조의 관계
Ⅴ. 조직규모와 관련된 이슈들
Ⅵ. 요 약
- 본문내용
-
Ⅲ. 규모결정론에 대한 논란
규모 결정론에 대한 옹호
주장
조직의 규모가 조직의 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소
블라우(Peter Blau)
조직규모의 증대가
점감적인 비율로
분화를 촉진
애스턴그룹 (Aston Group)
조직규모의 증대는
전문화 ·공식화
·수직적
분화를 증가,
집중화는 감소
메이어(M.W.Meyer)
시간경과를 고려한
연구를 통하여
규모와 구조의
관계를 규명
1. 규모와 복잡성(Complexity)
♣ 복잡성은 조직내 분화(Differentiation)의 정도를 말하며,
수평적 분화·수직적 분화 및 공간적 분산 등이 있음
♣ 조직규모가 증대되면 분화가 촉진되어 복잡성이
높아지는 정(+)의 상관관계를 나타냄
2. 규모와 공식화(Formalization)
♣ 공식화는 조직 내 업무가 표준화(Standardization) 되어
있는 정도를 말함
☞ 업무처리에 대한 규칙, 절차, 지시와 의사소통이 문서화 되어 있는 범위
♣ 조직규모가 증대되면 분화에 따른 감독비용이 증가되어
공식화로 경제적 합리성을 확보하고자 함
(정(+)의 상관관계)
3. 규모와 집권화(Centralization)
♣ 집권화는 의사결정권한이 조직의 상층부에 집중되어
있는 정도를 말하며,
조직규모가 증대되면 집권화의 비효율성이 증가하여
분권화가 촉진되는 부(-)의 상관관계를 나타냄.
자료평가
- 오늘은 어떤 ㄳ를 만나 ㅁㅈㅎ 당할까~
- fam3***
(2014.04.16 17:23:1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리포트] 나는 중견 기업인 서울식품(주)의 전략경영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사장님은 나에게 회사의 성장과 장기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을 하라는 중장기 계획을 맡겼다. 다음 달 전략기획팀과 1차 전략회의를 갖기로 하였다.위와 같은 상황을 가정할 때, 1차 전략회의에서 토의해야 할 안건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서 초안’을 만들어 보시오.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떡 카페 사업계획서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매일매일 신선한 이유식을 만들어 먹이기 벅찬 엄마들에게 건강한 이유식을 공급하는 영유아 이유식 사업계획서
- 지역사회공동체심리학 자료
- ifc seoul project 레포트
- [마케팅전략] 팀홀튼 Tim Horton의 한국시장 도입 전략
- 통합 창원시 행정구역 통합사례분석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