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프라자호텔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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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 기업선정동기
2. 환경 분석
3. 산업 분석
4. TREND 분석
5. 기업소개
6. 4P 분석을 통한 기업분석
7. SWOT 분석
8. 전략의 당위성
9. 전략 방안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호텔업의 특성상 품위 있는 이미지 유지가 필요하다. 프라자 호텔 같은 특1급 호텔의 경우는 더욱 그러하다. 그러나 그렇다고 하여 호텔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과 적극적 마케팅을 포기하고 보수적 전략을 취하라는 것은 아니다. 같은 등급의 리츠칼튼 호텔의 경우 지하에 유흥시설을 병행하여 운영하는 등 다각화된 사업구조를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경쟁우위를 창출하고 있다. 프라자 호텔 또한 이러한 시설을 병행하지 못할 이유는 없다. 기존의 안락함을 유지하려는 고객들은 환경요인을 바꾸지 않고 이용할 수 있도록 유지하면서 보다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공격적 마케팅을 실행하여야 한다. 기존의 호텔이용자들을 지속적인 고객으로 유지하면서 다각화된 사업구조를 통해 숙박이용객이 아닌 포괄적 서비스이용객으로써의 신규소비자를 창출하는 등의 마케팅전략이 필요하다.
과거 국가고객만족도조사(NCSI) 4년 연속 1위(호텔 부문 1위, 전업종 1위) 수상이라는 놀라운 성과를 보여준 프라자 호텔의 역량은 충분하다고 판단되어진다. 따라서 다시 한번 기업의 역량을 제대로 평가 해보고 이에 걸맞은 공격적 마케팅 전략을 도출해보고자 한다.


2. 환경 분석
(1) Political/Regulatory
가. FTA 체결
- 호텔의 경우 FTA 체결로 수많은 상사원(상인)들이 한국을 찾을 수밖에 없다. 이들 비즈니스맨들이 묵어야 하는 호텔의 매출이 상승하는 것이 당연한 일이다. 비즈니스맨과 함께 따라오는 가족들까지 합친다면 엄청난 숫자의 외국인이 한국을 찾을 것이다. 그것도 큰 영업을 하는, 소비력이 강한 미국인이 들어올 가능성이 높아져 호텔 매출 신장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외에도 호텔업계 측에서는 장기적으로 봤을 때 기타 세계적인 브랜드의 호텔이 들어서게 되면 서비스개선과 요금현실화, 고용창출 등의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참고문헌
- 관광호텔서비스 매뉴얼 2003. 9.문화관광부
- 호텔환경변화에 따른 21세기 호텔경영 전략연구 <한 진 수>

- 세계 호텔산업의 경영추세와 한국관광호텔의 대응전략
- 체인호텔의 개념과 경영 특성
-「경영전략 실천 매뉴얼」 시그마인사이트컴. 이승주. 1999
- w hotel www.wseoul.com/
- 신라호텔 www.shilla.net/kr/main.jsp
- 롯데호텔 www.lottehotel.co.kr/korean/grand/index.html
- 프라자호텔 http://www.seoulplaza.co.kr/
- www.korchambiz.com
- 삼성경제 연구소 www.seri.org
- 관광호텔협회 www.hotelskorea.or.kr/
-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호텔로 대변신, 한국시사경제21, 2006년 11월
- 대한민국 1%는 호텔에서 쇼핑한다, 중앙일보, 2007년 11월
- www.fss.dar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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