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Piaget(피아제)와 Vygotsky(비고츠키) 이론의 한계와 교육적 적용에 더불어 조기 영어 교육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인지적 구성주의)
(1) 일반적 개념
(2) Piaget의 발달단계별 특징
1) 감각운동기 (Sensorimotor stage)
2) 전조작기 (Preoperation stage)
3) 구체적 조작기 (Concrete operation stage)
4) 형식적 조작기 (formal operation stage)

Ⅱ.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사회적 구성주의)
(1) 인지발달
(2) 사고와 언어
(3) Vygotsky 언어발달의 단계
(4) 근접발달영역(ZPD: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5) 비계(飛階)의 설정(Scaffolding)
(6) 역동적 평가(力動的 評價, dynamic assessment)
(7) Piaget와 Vygotsky의 이론 비교

Ⅲ. Piaget 이론에 대한 비판
(1) 인지발달의 지나친 구분
(2) 아동의 인지 능력의 과소평가
(3) 인지발달에 있어서 사회․문화적 요인의 간과
(4) 인지발달의 정서적 영역 소홀
(5) 발달단계에서 과제 및 절차 변수의 간과
(6) 발달기제의 설명 부족
(7) 연구 방법에 대한 비판

Ⅳ. Vygotsky 이론의 한계점
(1) 인지발달에 언어의 영향의 지나친 강조
(2) 아동 능동적 측면의 과소평가

Ⅴ. Piaget와 Vygotsky 이론의 교육적 적용
(1) 연령과 개인차를 고려
(2) 학생의 직접적인 참여와 상호작용을 유도
(3) 발산적인 질문

Ⅵ. 토론 문제 제기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2) Piaget의 발달단계별 특징
1) 감각운동기 (Sensorimotor stage) : 0~2세
감각-운동의 행동적 도식을 형성해서 외부환경을 이해하고 적응한다고 하여 이 시기를 감각운동기라고 한다. 감각운동기의 중요한 발달 중 하나는 대상 영속성 개념이다. 대상영속성(object permanence)의 개념은 18~24개월에 형성되는데, 이는 어떤 대상이 감각에서 사라져도 그 대상은 계속 존재한다는 사실을 아는 것이다.

(예) 생후 4개월 된 유아는 바로 눈 앞에 있는 장난감이 천이나 종이로 가리워져 자기 눈에 보이지 않게 되면, 마치 대상이 없어져버린 것처럼 장난감에 대한 흥미를 잃고 찾으려고 하지 않는다. 반면, 10개월 정도가 된 유아는 대상이 천이나 종이로 가리워져도 그것을 능동적으로 탐색하는데, 이러한 현상은 대상이 눈에 보이지 않더라도 계속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실험동영상|http://www.youtube.com/watch?v=ue8y-JVhjS0&feature=PlayList&p=D040BA09E49C1E63&index=0
2) 전조작기 (Preoperation stage) : 2~7세
이 시기에 유아는 표상행동과 언어의 급속한 발달을 보인다. 표상행동이란 단순한 모방에 의한 상징적 작용을 의미한다. 나무막대로 총 흉내를 낸다든가, 작은 막대기를 입에 물고는 아버지가 파이프를 물고 있는 양 모방하는 것이 그 예이다.
또 전조작기 유아들은 정신적 표상에 의한 사고를 하지만 아직 개념적 조직능력이 충분히 발달되지 못했기 때문에 어른들과는 다른 방식으로 사물에 이름을 붙이고 행동한다. 예를 들어, 어떤 움직이는 것을 가리킬 때, 그것이 트럭이든 승용차이든 기차이든(이것은 어른이 부르는 이름들이다) 관계없이 모두 '차'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실험동영상| http://www.youtube.com/watch?v=GLj0IZFLKvg&feature=PlayList&p=D040BA09E49C1E63&index=1

3) 구체적 조작기 (Concrete operation stage) : 7~11세
구체적 조작기에는 전조작기의 특징에서 탈피하는 양상을 보인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보존 개념의 생성이며, 그 외의 것은 아래 표로 정리하였다.
보존 개념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보존개념 (conservation concept)은 사물의 모양이 변하거나 여러 부분으로 나누어지더라도 변화하지 않는다는 것을 아는 것이다. 보존 개념을 위한 선행 과정으로 가역적 사고, 상쇄성 (보상성), 동일성이 있다.

ⓐ 동일성 : 물체는 그것에 무엇이 더해지거나 감해지지 않으며 항상 같다.
ⓑ 보상성 : 한 차원의 변화에서의 손실은 다른 차원의 변화에 의해 상쇄된다.
ⓒ 가역성 : 물체에 일어난 변화를 되돌리면 원래의 상태가 된다.

예) 모양과 크기가 같은 두 개의 비커에 같은 양의 물을 채운 다음, 그 중 한 개의 비커에 든 물을 길이가 더 길고 가느다란 비커에 모두 부으면 수면은 처음 비커보다 더 높아지게 마련이다. 이렇게 하고 나서 아동에게 두 개의 비커에 든 물 가운데 어느 쪽의 양이 더 많은지를 물으면, 전조작적 사고의 아동은 수면이 높은 쪽이 더 많다고 대답한다. 이는 아동이 시각적 속성에만 의존하여 사고하기 때문에 양의 보존개념을 갖고 있지 않다는 것을 보여 주는 것이다.
|실험동영상| http://www.youtube.com/watch?v=gA04ew6Oi9M&feature=PlayList&p=D040BA09E49C1E63&index=2


다음은 전조작기와 구체적 조작기의 특징적 차이를 표로 정리한 것이다.
전조작기의 특징
구체적 조작기의 특징
자아 중심성| 타인의 관점에서 사물을 보지 못하고 자기의 관점만 인식한다.
탈중심화| 다른 사람은 자기와 관점이 다를 수 있고, 자기가 틀릴 수 있음을 인식한다.
단일 차원에 따른 분류| 사물들을 하나의 기준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중다분류| 사물들이 동시에 여러 개의 범주에 속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한다.
비가역성| 어떤 조작이 철회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한다.
가역성| 어떤 조작이 철회될 수 있다는 것을 안다.
보존개념 미획득
보존개념 획득
변화에 대한 추리 불가능| 정적인 장면에 집중하고, 변화과정을 사고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예컨대 유충이 나비가 된다고 믿지 않고, 유충이 기어 나간 후 나비가 날아왔다고 주장한다.
변화에 대한 추리 가능| 변화와 그것의 효과에 대해 추리할 수 있다. 예컨대 변태는 유충이 나비가 되기 위한 과정이라는 것을 이해한다.
물활론적 사고(animism)| 사물이 모두 살아 있고 각자의 의지에 따라 움직인다고 믿는다.
과학적 개념을 갖게 된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일상심리학의 이해. 곽호완 외 6인 공저. 시그마프레스. 2005.
심리학과 삶. Richard J. Gerring. 박권생 역. 시그마프레스. 2004.
영유아 발달과 교육 . 이명조 지음. 양서원 . 2005.
발달의 이론. Willian Crain. 송길연 역. 시그마프레스. 2005.
유아 언어발달과 지도, 이영자, 양서원
개정 유아 언어 교육, 정남미, 창지사
영유아 과학 교육, 박홍자 공저, 태영출판사
영유아 수학 교육, 방혹자 공저, 태영출판사
유아수학 교육, 김숙령, 학지사
초등 수학 교육론, 백석윤 공저, 경문사
교육 심리학, 강갑원, 시그마프레스
교육 심리학, 신종호 공역, 학지사

□실험동영상 링크

감각운동기
http://www.youtube.com/watch?v=ue8y-JVhjS0&feature=PlayList&p=D040BA09E49C1E63&index=0

전조작기
http://www.youtube.com/watch?v=GLj0IZFLKvg&feature=PlayList&p=D040BA09E49C1E63&index=1

구체적 조작기
http://www.youtube.com/watch?v=gA04ew6Oi9M&feature=PlayList&p=D040BA09E49C1E63&index=

형식적조작기
http://www.youtube.com/watch?v=zjJdcXA1KH8&feature=PlayList&p=D040BA09E49C1E63&index=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가격정도~가격정도~가격정도~
  • piaohuiy***
    (2016.10.12 01:51:02)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가격과 적당~~~~~
  • backjo0***
    (2011.10.14 10:39:55)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적 의미를 갖는 경험)은 `지속성 `통합성 `가치성 `후속경험의 통제성의 조건을 구비해야 한다.*경험에 의한 성장은 지력때문이며, 이때 지력은 반성적 사고의 과정을 의미한다.*반성적 사고의 과정: 문제인식-잠정적 가설의 형성-사태의 조사(수집․분석․종합)-가설의 정련-가설 검증(적용)②주형으로서의 교육- 행동주의 심리학적 관점*주형이란 상을 만들어내는 석회틀로서, 이때 그것은 교사의 의지(교사중심의 교육)*이 입장에서 학습자는

  • [유아교육]유아사회교육
  • 교육을 통해 신장된다.유아들은 사회의 구성 요소들간의 관계에서 많은 문제라 갈등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률 적절히 해결하고 처리할 수 있는 의사 결정 능력은 사회 교육을 통해 신장된다. 따라서 사회 교육은 사회의 구성 요소에 대한 이해와 사회의 구성 요소들간의 관개에 대한 이해, 그리고 다양한 공식적. 비공식적 관계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과 기술을 갖추도록 교육해야 한다. (5) 가정의 교육적 기능 약화오늘날 가정의 교육적 기능 다시 말

  • [유아사회교육] 유아사회교육의 중요성, 목적, 내용
  • 교육을 통해 신장된다.유아들은 사회의 구성 요소들간의 관계에서 많은 문제라 갈등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률 적절히 해결하고 처리할 수 있는 의사 결정 능력은 사회 교육을 통해 신장된다. 따라서 사회 교육은 사회의 구성 요소에 대한 이해와 사회의 구성 요소들간의 관개에 대한 이해, 그리고 다양한 공식적. 비공식적 관계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과 기술을 갖추도록 교육해야 한다. (5) 가정의 교육적 기능 약화오늘날 가정의 교육적 기능 다시 말

  • 아동복지론 총정리
  • 와 아동보호서비스 1, 아동복지의 개념 원칙 내용1. 아동복지의 개념1) 아동복지의 개념아동복지란 아동이 보다 평안히 잘 지내는 상태를 뜻하는 것으로 서비스의 한 분야, 사회 복지실천의 특별한 형태, 아동전체의 복지, 아동의 복지를 위해서 제공되는 정책과 활동이란 개념으로 사용하고 있어 아동복지의 이념적 개념과 실천적 개념을 공유하고 있다.아동은 1) 사회적, 경제적 또는 파탄된 가정생활과 관련되는 정서적 문제와, 2) 수입보장,교육,

  • [보육학개론] 영유아 교육의 발전에 관해서
  • 교육사상과 아동연구의 활성화(2) 몬테소리의 어린이 집(3) 빈곤아동을 위한 보상교육 : 헤드스타트(4) 구성주의 이론과 영유아 보육교육4. 우리나라의 영유아보육교육 프로그램1) 해방 이전2) 해방 이후5. 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의 현황과 전망 1) 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의 현황2) 질적으로 우수한 프로그램의 특성1. 17 ~18세기17-18세기에 들어오면서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의 영향으로 아동관과 교육관은 근본적인 변화를 맞이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