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Vygotsky(비고스키)의 이론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1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Vygotsky에 대하여

2. 본 론

생 애
학문적 배경
발달의 기본가정
고등정신기능의 발달

3. 교육 및 수업에 주는 시사점

발달수준과 수업
근접발달영역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근접발달영역을 고려한 교수학습 방법의 효과
학습자의 개별적 수준에 따른 근접발달영역을 고려한 학습의 효과성
학교교육과 인지발달
수업의 두 요소
인지발달을 위한 수업계획과 수학교육-학습.
언어와 사고
놀이기능
장애아 교육

4. 요약 및 결론

5.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교육의 사회- 문화적인 측면에 대해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개인적인 측면만을 고려해서 아동의 학습을 완전하게 설명하기 어렵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개인을 인지발달의 핵심에 둔 Piaget의 영향을 받은 이론들이 인지발달과정에서의 사회-문화적인 영향력을 고려한 Vygotsky의 이론으로부터 시사점을 얻으려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Vygotsky의 이론 중에서도 근접발달대와 놀이에 대한 독특한 해석 등은 교육활동에 구체적인 시사를 하여 활용하고 있기도 하다. 또한 정신기능과 교육에 관한 영역에서는 Piaget와 유사하지만 때로는 Piaget와 다른 주장과 이론을 펴기도 하여 어떤 점에서는 Piaget의 대안으로 인식되고 있기도 한다. 두 이론의 가장 큰 차이는 개념발전의 원동력을 Piaget는 내적인 것에서 찾으려 한 반면 Vygotsky는 외적인 것에서 찾으려고 한 것이다. Piaget는 학습자의 지적인 성숙과 발달이 개념발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인이하고 생각한 반면에 Vygotsky는 사회를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생각하였다. 여기에서 그의 생에를 먼저 소개하고 그의 사고와 이론을 자세히 살펴봄으로써 교육현장과 현장교육 개선에 주는 시사점을 찾아보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레포트쓸때 도움 많이 받았어요~~!
  • 2002hye***
    (2008.05.18 09:37:25)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개론 피아제(Piaget)와 비고스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 이론들이 우리의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하여 작성하시오
  • ◆ 피아제(Piaget)와 비고스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이 이론들이 우리의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하여 작성하시오. 《서론》- 유아교육학, 아동학, 심리학, 교육학을 공부한 사람이라면 피아제(Piaget)와 비고스키 (Vygotsky)에 대해 한 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교육, 심리등을 공부한 사람에게 이 두 학자에 대해 아느냐고 물었을 때, 모른다고 한다면 간첩이라 불릴만큼 이러한 분야에 있어서는 매우 저명한 학자들이다. 본 글에서는

  • 심리학개론 피아제(Piaget)와 비고스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 이론들이 우리의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하여 작성
  • 교육 및 학습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 認知發達理論, Vygotskian theories of cognitive development (교육심리학용어사전, 2000.1.10, 학지사)이와 같이 Piaget는 유기체가 먼저 인지발달은 이룬 후에 사회와 환경을 자신의 인지구조에 맞추어 받아 들인다고 보았다면, Vygotsky는 사회문화적 맥락과 상호작용 및 중재가 내면화 과정을 통해 인간의 행동과 인지발달에 영향을 준다고 주장한다. 이처럼 Piaget와 Vygotsky는 같

  • [방송통신, 교육학] 피아제와 비교스키가 현대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
  • 피아제와 비교스키가 현대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1. 서 론사회, 문화적 요인이 아동 발달의 모든 측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지난 10년 동안 확산되어 오고 있다. 피아제와 러시아 심리학자인 비고스키의 이론적인 관점은 이런 경향의 원동력이 되어 오고 있다. 피아제는, 비고스키는 1920년대와 1930년대 초반에 걸쳐 매우 혁신적인 연구를 하는 가운데 어린이의 학습과 사회적 경험 사이의 관계에 대한 많은 저술을 남겼다. 어린이가 자신의 주변

  • [유아교육]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프로그램
  • 교육목표 및 교육이념1) 경영관 2) 이화여대 부속 유치원의 교육 이념 및 목표3. 이화여대 부속 유치원 교육과정 구성 1) 생활주제(단원)중심 교육과정 2) 교육원리3) 교육내용 4) 일과의 구성 및 운영 5) 교사의 역할 6) 환경의 구성원리 7) 환경구성8) 부모와의 연계9)평가4. 이화여대부속유치원의 교육과정의 철학적, 심리적 기초1)전통교육사상2)기독교와 프뢰벨 3) 개인적인 구성주의: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4) 사회 구성주의: 비고스키의 사회

  •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이론비교0k
  •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이론비교0k피아제는, 비고스키는 1920년대와 1930년대 초반에 걸쳐 매우 혁신적인 연구를 하는 가운데 어린이의 학습과 사회적 경험 사이의 관계에 대한 많은 저술을 남겼다. 인간의 지적발달에 관한 이론 중 질적 접근을 통하여 종합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이론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이다. 처음에 단순한 심리학자로 알고 있었지만 피아제는 인지발달이론을 통해 아동교육에 큰 이바지를 한 인물이란 것을 알게 되었다. 피아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