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Vygotsky(비고스키)의 이론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1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 론
Vygotsky에 대하여
2. 본 론
생 애
학문적 배경
발달의 기본가정
고등정신기능의 발달
3. 교육 및 수업에 주는 시사점
발달수준과 수업
근접발달영역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근접발달영역을 고려한 교수학습 방법의 효과
학습자의 개별적 수준에 따른 근접발달영역을 고려한 학습의 효과성
학교교육과 인지발달
수업의 두 요소
인지발달을 위한 수업계획과 수학교육-학습.
언어와 사고
놀이기능
장애아 교육
4. 요약 및 결론
5.참고문헌
- 본문내용
-
최근 교육의 사회- 문화적인 측면에 대해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개인적인 측면만을 고려해서 아동의 학습을 완전하게 설명하기 어렵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개인을 인지발달의 핵심에 둔 Piaget의 영향을 받은 이론들이 인지발달과정에서의 사회-문화적인 영향력을 고려한 Vygotsky의 이론으로부터 시사점을 얻으려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Vygotsky의 이론 중에서도 근접발달대와 놀이에 대한 독특한 해석 등은 교육활동에 구체적인 시사를 하여 활용하고 있기도 하다. 또한 정신기능과 교육에 관한 영역에서는 Piaget와 유사하지만 때로는 Piaget와 다른 주장과 이론을 펴기도 하여 어떤 점에서는 Piaget의 대안으로 인식되고 있기도 한다. 두 이론의 가장 큰 차이는 개념발전의 원동력을 Piaget는 내적인 것에서 찾으려 한 반면 Vygotsky는 외적인 것에서 찾으려고 한 것이다. Piaget는 학습자의 지적인 성숙과 발달이 개념발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인이하고 생각한 반면에 Vygotsky는 사회를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생각하였다. 여기에서 그의 생에를 먼저 소개하고 그의 사고와 이론을 자세히 살펴봄으로써 교육현장과 현장교육 개선에 주는 시사점을 찾아보자.
자료평가
- 레포트쓸때 도움 많이 받았어요~~!
- 2002hye***
(2008.05.18 09:37:2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천주교(가톨릭)기원,도입, 천주교(가톨릭)철학, 천주교(가톨릭)사생관, 천주교(가톨릭)성직자, 천주교(가톨릭)제례(제사), 기독교와의 비교 분석
- [파충류관- 동물원에 갔어요(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동물원프로젝트, 동물프로젝트, 악어, 거북, 도마뱀, 뱀, PPT, 상호작용
- 김남조 시인에 대하여
- [교육과정]bloom의 인지적 영역
- 영유아교육과정 중 지역사회연계 프로그램 논문 연구 - 저소득 영유아(빈곤 아동)를 중심으로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영문학] 미국문학에서의 소수민족문학과 작가
- 어린이집 만4세 놀이,일상 관찰일지 (3월~8월) 8명
- 만 4세 1학기 유아 발달평가 25명
- 음악과 교수 학습과정안 방울꽃 학습지도안 방울꽃 수업지도안 방울꽃 공개수업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