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사회교육] 유아사회교육의 중요성, 목적, 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12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여러가지 자료를 믹스 했습니다.
많은 참고 하세요..
구입하셔도 후회는 안함
목차
Ⅰ 서론 …………………………………… 1

Ⅱ 본론 …………………………………… 1
1.유아사회교육의 개념 ……………………… 1
2.유아사회교육의 필요성 …………………… 3
3.유아사회교육의 목적 ……………………… 5
4.유아사회교육 내용 ……………………… 6
1) 유아사회교육의 접근방법……………… 6
2) 유아사회교육의 내용 ………………… 7
5.유아사회교육의 동향 ………………… 9
1) 사회생활 접근방식……………………… 10
2) 직접환경 접근방식 ……………………… 11
3) 공휴일 접근방식 ……………………… 11
4) 사회과학 개념의 구조화 ……………… 12
5) 사회 문화적 환경 …………………… 12
6.우리나라 유아사회 교육과정 …………… 14
1) 유아교육과정과 사회교육 …………… 14
2) 유아사회교육 과정의 개념 …………… 16
3) 유치원 교육과정의 '사회생활'영 …… 16
7.유아사회 교육이 갖추어야 할 조건 …… 18
1) 통합적 ……………………… 18
2) 유의미한 학습 ………………………… 19
3) 흥미 …………………… 19
8.유치원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학습활동의 예19

Ⅲ 결론 ……………………………… 23

※ 참 고 문 헌 ……………………………… 23
본문내용
미국의 전국 사회교육협회(National council for the Social Studies, 1989)는 사회 교육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사회교육이란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에 있어서 사회의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및 환경적 측면에 대하여 연구하는 것이다. 사회교육은 아동이 현재 상황에 대처하고 미래에 대한 계획을 하기 위하여 필요한 과거에 대해 이해하고 지식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며, 자신들이 살고 있는 세계를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하며,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및 사회, 경제, 정치 제도와의 관계를 설명하는 것이다.”
우리나라 제6차 유아교육과정의 사회생활영역은 기본생활습관을 기르고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조절하여 남과 더불어 사는 방법을 익히며, 사회현상에 대하여 합리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는 기초능력을 배양함으로써 민주시민의 자질을 기르기 위한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결국, 유아사회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바람직한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위의 내용들을 종합하면, 유아사회교육은 민주시민의 자질 함양에 필요한 사회성 발달 및 사회과학의 기본 개념 발달을 모두 포함하는 것이다. 따라서 유아사회 교육이란 유아가 바람직한 민주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살아가기 위해서 필요한 사회적 지식, 사회적 기술 및 가치와 태도의 형성을 보다 중점적으로 다루는 유아교육 과정의 한 영역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박순이·최국남, 「교사를 위한 유아사회교육」, 창지사, 1996
2. 이은화,「유아사회교육」, 양서원, 1993
3. 김영옥, 「유아사회교육의 통합적 운영」, 창지사, 2000
4. 이은화, 김영옥, 「유아사회교육」, 양서원, 2001
5. 차경수, 정문성, 구정화, 「유아사회교육」, 학문사, 1998
6. 이경영,「유아를 위한 사회 교육」, 교육과학사
7. 이경영, 「유아사회교육의 이론과 실제」,형성출판사(1997년 개정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 유아사회교육]기말시험 온라인평가 공통형_개별C형(2019개정누리과정근거 사회교육내용,장애통합교육실시해야하는 이유)
  • 2020년 3학년 2학기 과목 유아사회교육 기말시험 온라인평가 공통형 1.‘2019 개정 누리과정’을 바탕으로 유아들에게 사회교육을 실시하고자 한다. 다음에 근거하여 설명하시오. ① 사회교육의 궁극적인 목적과 목표, 사회교육 내용② 사회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혹은 전략③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 단위활동계획안 (1회용)④ 유아 사회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개별 C형 2. 유아사회교육에서 장애통합교육을 실시해야하는 이유, 실시 방법, 효

  • 2020년 2학기 유아사회교육 기말시험 과제물 A형(유아의 또래관계와 유아교사의 역할)
  • 사회적 기술과 이해
  • 유아에게는 역사와 지리가 다소 추상적인 영역으로 여겨지지만 ‘시간’과 ‘공간’에 대해 적극적으로 탐구하고 개념을 발달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이 주제 영역들이 취학 전 교육과정의 역사와 지리 과목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셈이다.사회교육은 또한 시회•정서발당에 연결되는데, Mindes 다음과 같이 언급하였다.-유어기와 초기 연령에서의 사회교육은 폭넓은 주제 중심의 내용으로 그 틀을 마련한다. 즉, 내용을 소주제 혹은 프로젝트로 조

  • [교과논리및논술][2018] 영유아기 사교육과 관련된 논문 1개 이상, 기사 2개 이상을 읽고, 주제와 관련된 논술문을 작성하시오.[출처, 인용표기완료]
  • 유아기 사교육’과 관련된 논문 1개를 선정하여 그 내용을 요약해 보고, 관련 기사 2개 이상을 읽고 요약해 본 후 영유아기 사교육과 관련 된 논술문을 작성해 보고자 한다.Ⅱ. 본 론1. 영유아기 사교육과 관련된 논문과 기사1) 관련논문 1개본 연구논문은 취학 전 유아의 사교육 경험과 학부모의 학교준비도 인식 사이의 관련성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는 부모의 유아 학교 준비도에 대한 중요성 인식의 관점에서 유아 사교육 경험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성격과 이론적 기초 fp
  • 유아교육을 초기의 재능 계발로 보는 입장은 현대 사회에서 지향하고 있는 전인교육에 위배된다.(다) 초등학교 준비유아교육을 후속 되는 교육의 성공을 위한 수단으로 보는 입장이다. 즉 아동이 초등 학교에 취학했을 때 학력과 생활면에서 잘 적응하도록 이에 필요한 기능과 태도를 익히게 하는 것이 유아교육의 목적이라고 본다. 이 기능과 태도에는 주로 교과 학습과 관련된 기초 기능인 읽기, 쓰기, 셈하기와 단체생활에서 요구되는 지식과 태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