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브랜드의 중요성과 육성방안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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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브랜드의 중요성과 육성방안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브랜드(Brand)란 무엇인가?
2. 브랜드(Brand)의 기능
1) 브랜드 본원적 기능
(1)본원지향적 기능
① 출처 기능
② 구별 기능
(2)파생지향적 기능
① 소비자 신용 기능
② 자산적 가치로서의 기능
2) 브랜드의 파생적 기능
(1)브랜드 인지도(awareness) 강화 기능
(2)브랜드 충성도(Royalty) 강화 기능
(3)브랜드 차별화 전략으로서의 기능
(4)브랜드 표현 전략으로서의 기능
(5)소비자 위상 효과 기능

3. 브랜드의 중요성
1) 브랜드 중요성의 배경
2) 기업측면에서 브랜드의 중요성
(1) 브랜드의 무형자산(無形資産)으로서의 가치이다.
(2) 기업의 비용절감효과(費用節減效果)로서 브랜드가 작용한다.
(3) 브랜드는 기업과 소비자에 +α의 혜택(benefit)을 준다.
(4) 경쟁 브랜드와의 관계에서 힘을 얻는다.
(5) 브랜드 사회(문화)를 들 수 있다.

4. 브랜드 육성방안
1) 기업경영을 브랜드 경영으로 전환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최고경영자의 인식의 전환과 적극적 지원이 필요하다.
3) 브랜드 라이프 사이클(BLC)에 맞는 적절한 MPR(마케팅 PR)이 요구된다.
4) 브랜드의 일관성 유지 및 관리해야 한다.
5) 브랜드 자산의 강화와 활용간의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21세기는 이미지 전쟁 시대다. 한국 기업은 브랜드로 승부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마케팅의 보조 수단이 아닌 기업 경영의 핵심 부문으로서의 독자적인 브랜드 경영 전략이 필요하다. 브랜드는 기업의 가장 중요한 무형자산 중의 하나이며, 소비자와 기업모두에게 가치를 제공하기 때문에 글로벌 시장에서의 전략적 활용도 또한 매우 높다. 소비자들 또한 유명 브랜드에 대한 강한 선호 경향을 보이고 있다. 최근의 소비자조사 결과에 의하면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가격보다 브랜드를 더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 인지도의 확대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지 측면에서 문제가 발생한 경우 예컨대 브랜드 인지도가 낮아졌거나 깊이 강도의 문제 제한적인 연상만이 이루어지거나 넓이의 문제 브랜드 활력이 약화되어 있을 때 브랜드 인지에 대한 깊이와 넓이를 확대하는 전략이다 특히 브랜드 인지도의 넓이의 문제가 자주 논의되는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브랜드에 대한 새로운 용도를 개발하거나 소비자들의 소비를 확대할 수 있는 대용량 패키지나 가격할인과 같은 소비촉진 마케팅 프로그램의 개발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서는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광고 및 기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지원과 브랜드를 보다 다양한 사용 상황에 연결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구체적으로 브랜드 인지도의 확대는 먼저 사용 상황을 확대시키는 방법을 통해 가능하다.

참고문헌
1. 데이비드 아커/데이비드 아커의 브랜드경영/비즈니스북스/2003
2. 김대영/브랜드 신화가 되다. 명품마케팅/미래의 창/2004
3. 해미쉬프랑글,마조리톰슨/공익마케팅/미래의창/2004
4. 윤각,서상희/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기업광고가 기업이미지와 브랜드 태도 형성 에 미치는 영향력에 관한 연구/2003
5. 유태용/기업이미지 모델 측정을 위한 모델 개발 연구/한국심리학회지/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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