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VIP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VVIP 마케팅의 정의, 효과, 특징, 사례 분석과 VVIP마케팅의 문제점 및 바람직한 발전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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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세계적인 경제침체 속에서도 상위 1%를 위한 VVIP 마케팅 바람이 뜨겁게 일고 있습니다.

- VVIP 마케팅의 기본 개념(정의, 필요성, 효과, 특징, 성장 배경 등)
- VVIP 마케팅 적용 사례(백화점, 카드, 수입차, 명품 업계 등 다양한 사례 제시)
- 바람직한 VVIP 마케팅의 발전을 위한 제언

위 사항들을 중심으로 강의교재와 관련 논문, 전문서적, 신문 기사 등을 참고하여 열심히 조사하였습니다.
참고자료로 많이 활용하시고 좋은 결과 거두세요~
목차
1. VVIP 마케팅이란

2. VVIP 마케팅의 필요성

3. VVIP 마케팅의 성장 원인

4. VVIP 마케팅의 특징
1) 소수만을 위한 마케팅이다.
2) 대부분 입소문과 대인관계에 의해서 형성된다.
3) 어떤 마케팅보다도 수익성이 강하다.
4) 제품 및 브랜드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5)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중요하게 여긴다.
6) 불경기에도 가격 탄력성이 적다.
7) 모방 소비가 일어난다.

5. VVIP 마케팅 시 고려사항
1) 부유층의 특성 이해
2) 핵심 키워드는 ‘차별화’
3) 브랜드 관리가 생명이다.
4)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
5) 그들의 집사가 돼야 한다.

6. VVIP 마케팅 사례
1) 백화점의 VVIP 마케팅 사례
2) 카드업계에 VVIP 마케팅 바람 일으킨 현대카드 ‘블랙’
3) 수입차 업체의 VVIP 마케팅 사례
4) 명품 브랜드의 VVIP 마케팅 사례
5) 기타 VVIP 마케팅 사례

7. VVIP 마케팅의 문제점과 바람직한 발전 방향

참고자료
본문내용
고품격 오페라 관람과 우아한 선상 와인 파티, 초호화 요트 체험, 세계 일주 크루즈 여행, 그리고 자녀의 맞선까지. 이 모든 혜택을 공짜로 누릴 수 있다면? 만약 당신이 대한민국 상위 1%에 해당된다면 이와 같은 일도 허황된 꿈만은 아니다. 최근 최상위 고객, 이른바 VVIP들을 끌어들이기 위한 업체 간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고 있다. 부자들은 엄청난 구매력을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경기 변동에도 별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이다. 단, 이들은 까다롭다. 때때로 이들은 상품보다 이미지와 문화를 더 중요하게 여기기도 한다. 최근 급속도로 주목받고 있는 ‘VVIP 마케팅 전략’, 과연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지금부터 파헤쳐보도록 하자.


1. VVIP 마케팅이란

VVIP 마케팅이란 최상류층 고객만을 상대로 하는 고급 마케팅 기법을 말한다. 보통 전체 고객 중 상위 1~5%의 비율을 차지하는 특정한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고급 마케팅 기법으로, 초기에는 명품 브랜드나 프라이빗 뱅킹(private banking; 은행이 자산가들을 대상으로 직접 자산을 종합 관리해 주는 고객 서비스)을 중심으로 유행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지금은 백화점이나 금융권은 물론 건설업체, 골프업계, 화장품업계, 패션업계, 외제차 시장 등 여러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다.

VVIP는 ‘최고로 중요한 사람’이라는 뜻으로, Very Very Important people의 머리글자를 딴 단어이다. 즉, VIP보다 더욱 중요한 사람인 ‘초우량 고객’을 일컫는 말로서 일반시장은 불황에 시달리지만 이들이 이끄는 명품시장은 올 상반기에만 40% 이상 성장하는 등 경기 변동에 별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다. 과거에도 VIP들을 위한 귀족 마케팅이 성행했지만, 이제는 이를 넘어 ‘왕족 마케팅’ 수준의 ‘럭셔리하면서도 감동적인’ 상품과 행사들로 부자들의 지갑을 열고 있다. 골프대회나 음악회 초대 등은 물론 해외에서의 오페라 관람, 자녀 골프 레슨, 전세기 이용권, 비슷한 수준 집안의 중매에 이르기까지, 대한민국 1%를 위한 VVIP마케팅은 일반인의 상상을 초월한다.


2. VVIP 마케팅이 필요성

부자는 최소 월 평균 소득이 700만 원을 넘는 사람들이며 우리나라 전체가구 중에서 4%미만이다. 일반인들의 월 평균 소득은 250만 원 정도로, 우리나라 전체가구 중에서 약 90% 정도가 여기에 속한다고 한다. 나머지는 대부분 극빈 소득층에 해당한다. 700만 원을 훨씬 넘게 버는 사람들이 기본생활비(생활비, 교육, 의료)에 쓰는 비용은 그들 소득 중에서 30% 정도, 혹은 그 이하이다. 그러나 일반인들이 그들의 소득에서 식생활과 교육, 의료 등에 지출하는 비용은 전소득의 80%를 넘는다. 당연히 일반인들은 여유 자금 부족으로 제품과 서비스 구매 시 가격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
참고문헌
유인경, 대한민국 0.1%만 누리는 ‘초호화 특혜’, 경향신문, 2008. 7
이형구, 박영환, 유현희, 홍미경 기자, 기자가 직접 체험한 대한민국 1% VVIP 서비스 “진짜 VVIP서비스는 가격이 아니라 가치가 높았다”, (주)ER미디어, 이코노믹리뷰 2006년 2-7호
김윤정, 귀하를 VVIP로 모십니다!, (주)디자인하우스, 럭셔리 2004년 2호
메르세더스벤츠 - VVIP마케팅 서비스 혁신, 한경비즈니스 2006년 1-529호
현대카드 'the Black'-VVIP 고객을 위한 네 번째 행사, (주)디자인하우스, 럭셔리 2008. 10
마케팅의 변화 Queen & VVIP Marketing(3), blog.naver.com/theblack
PIC 대한민국 0.1%를 위한 VVIP 마케팅, www.soccerline.co.kr/slboard
'VVIP 마케팅' 바람 일으킨 현대카드 ‘블랙’, weekly.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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