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의 생명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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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도교
3. 도교의 관점
4. 도교의 두 기둥
5. 생명사상
본문내용
1. 머리말
생명은 자연적으로 비롯하는 것이고, 그 생명탄생의 자연성은 세계생명질서의 고유한 형식에 의한 것이다. 어떤 종교의 관점에서는 생명질서의 고유한 형식을 신이 규정한 것으로 보고, 그러한 질서의 인위적 파괴를 반종교적, 반윤리적인 행위로 간주하기도 한다. 그런데 언제부터인가 이러한 생명질서의 고유한 형식이 조금씩 무너지기 시작하였고, 이성을 앞세운 서구의 근대과학문명은 그러한 형식이 조금씩 무너지기 시작하였고, 이성을 앞세운 서구의 근대과학문명은 그러한 형식의 파괴를 가속화했다.

2. 도교
2.1.1.1.1.1.1. 도교의 성립
도교가 종교집단으로서의 조직과 체제를 갖추고 사회적 활동을 시작한 것은 불교가 중국에 들어온 후부터이다. 그러나 도교의 근원은 아득한 옛날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도교는 원시적 자연신앙에서 발생한 중국의 한 종교로서 자연을 주지로 하는 노장철학의 기반위에 음양오행설과 신선사상을 가미한 것이다. 도교는 종교적인 조직과 체제를 갖춘 교단도교와 서민층에서 체제도 없이 신앙 행위만으로 이루어진 민중도교로 구분된다.
2.1.1.1.1.1.2. 기본사상
도교는 무위자연을 주장하고 순수한 인간의 자연성을 중시하며 인간의 인위적 작위를 비판하고 자연과 내가 하나되는 삶을 강조한다. 즉, 도교의 기본사상은 사람들이 물러앉아서 아무일도 하지 않고 자연의 순리대로 내버려두면 만사가 다 잘된다는 것이다.
2.1.1.1.1.1.3. 도교의 교리
● 도(道) : 도는 우주의 본원이요 주재(主宰)이다. 모든 것을 포용하고 존재하지 않는 곳이 없으며, 일체의 시작과 만사만물의 생화(生化)이다. 도는 청정을 종으로 삼과 허무를 체로 삼으며 유약을 용으로 삼는다.
● 덕(德) : 덕은 도에서 나왔으며 만물생화에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도교인은 반드시 수도 양덕(修道養德)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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