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사상사] 중국근대화 속에서 유교의 위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9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양 세력과 중국의 만남
Ⅱ. 서구의 영향
1. 청 말에 나타난 유교의 위치
(1) 서구의 도전에 대한 대처
(2) 전통사상의 부정(유교 비판)
2. 중화민국의 성립시기에 나타난 유교의 위치
(1) 문학혁명 운동과 5․4운동의 전개
(2) 국민당과 중국 공산당
(3) 유교사상과 중국식 사회주의
3. 중국 근대화 시기의 불교와 도교
Ⅲ. 유교의 생명력
- 본문내용
-
Ⅰ. 서양 세력과 중국의 만남
중국이 서양과 처음 접하게 된 것은 16세기쯤이었다. 물론 그 이전 한(漢)나라와 고대 로마의 비단길을 통해 서양과 접촉을 하기는 했으나, 중국의 변화 상에서 의미를 찾아볼 때, 근대를 기점으로 본다면 16세기쯤 해서 직접적인 접촉이 있었던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시기는 진정한 세계사가 성립되었다고 보는 지극히 서양 중심적인 역사인식을 가지고 신항로 개척에 나선 이들에 의해 인도, 아프리카, 중국이 발견된 시기였다. 그러나 서양인들은 중국이 1842년 아편전쟁에서 영국에 패할 때까지 중국의 해안가에 머물러 있었을 뿐 중국의 일부를 점령하지는 못하였다.
19세기 중엽에서 20세기 중엽에 이르는 1백년 동안 중국은 그 이전과 달리 아주 빠른 속도로 변화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정치․사회구조․경제생활 등 전반에 걸쳐 일어났으며, 이와 더불어 중국적 사고유형도 변화하였다. 중국인들은 오랫동안 자신들이야말로 가장 높은 문화를 가졌고, 스스로를 지구상에서 가장 뛰어난 민족이라 자부했으며, 다른 민족들을 오랑캐로 보았다. 화이사상(華夷思想)은 이를 잘 보여주는 중국적 사고이다. 그러나 서구 세력의 침략 속에서 중국은 자신의 나라가 세계에서 가장 강한 나라가 아니며, 오히려 미개하고 야만적인 민족으로 비춰지는 것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즉, 서구의 적극적인 침략 아래에서 그들은 중화사상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아야만 했으며, 그들 전통사상 즉, 유교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게 하였다.
여기서는 19세기 중엽에서 20세기 중엽까지 중국의 근대화 과정 속에서 2천여 년 세월 동안 중국적 사고유형의 근저를 제공한 유교가 서양세력의 침략으로 인해 어떠한 위치에 처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살펴본다.
Ⅱ. 서구의 영향
1842년 아편전쟁 이후 중국에는 서구문물이 들어와 정치․사회․경제구조를 뒤흔들어 놓는다. 청조는 아편전쟁과 애로우호 사건을 계기로 서양의 군사적 위력을 실감하게 되었고, 더욱이 태평천국운동으로 나라 안팎의 위기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에 청조는 이를 타개할 방안을 마련하면서 중국은 서구의 영향 속에서 그들 나름의 근대화를 시작한다. 그것이 양무운동․변법운동․신해혁명이다. 중국은 이 단계를 거치면서 그들의 삶을 뿌리인 유교를 어떻게 대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서 입장을 나타낸다.
- 참고문헌
-
1. 김곡치 외, 《중국사상사》, 서울 : 이론과 실천, 1986.
2. 김충렬, 《중국철학 散稿 Ⅱ》, 서울 : 온누리, 1994.
3. 신채식, 《동양사개론》, 서울 : 삼영사, 2002.
4. 이철승, 《유가사상과 중국식 사회주의 철학》, 서울 : 심산, 2002.
5. 장유교, 《중국근대철학사》, 서울 : 서광사, 1989.
6. H. G. Creel 저, 이동인 외 1역,《中國思想의 理解》, 서울 : 경문사, 198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