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 동양사상, 동양자연관, 동양의학, 동양식사예절, 동양교육기관] 동양의 사상, 동양의 자연관과 동양의 의학, 동양의 식사예절 및 동양의 시대별 교육기관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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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동양의 사상
1. 사상을 담는 그릇 - 종교
2. 동양의 종교에 담긴 사상
1) 유교
2) 불교
3) 도교
4) 동양 유·불·선 사상의 과거 고찰을 통한 미래가치

Ⅱ. 동양의 자연관
1. 중국 상고대의 자연관
2. 춘추시대 및 공자의 자연관
3. 도가의 자연관

Ⅲ. 동양의 의학
1. 동양의학의 특징
1) 인간과 우주의 관계
2) 종합적 자연 치료 의학
3) 근본치료 의학
4) 양생의학
2. 생명의 이해
1) 생명의 본질
2) 생명의 기능적 현상
3. 양생법

Ⅳ. 동양의 식사예절
1. 우리나라 전통 식사예절
1) 식사전의 예절
2) 식사중의 예절
3) 식사후의 예절
2. 중국의 식사예절
3. 일본의 식사예절

Ⅴ. 동양의 시대별 교육기관
1. 고조선의 학교
2. 삼국시대의 학교
1) 고구려의 학교
2) 백제의 학교
3) 신라의 학교
3. 고려시대의 학교
1) 관학
2) 사학
4. 조선시대의 학교
1) 관학
2) 사학
5. 근대학교
1) 근대학교의 전신
2) 정부에 의한 관학 성립
3) 민족 선각자에 의한 사학의 성립
4) 기독교계 학교의 성립
5) 일본 식민지 시대의 교육
6. 현대학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동양의 사상
1. 사상을 담는 그릇 - 종교
사상이라고 하면 언 듯 쉽게 그 의미를 말로써 설명하기가 쉽지 않다. 너무나도 추상적인 성격이 강하기 때문이다. 그러면 그것을 그나마 구체화 시킬 수 있는 것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종교를 들 수 있겠다. 각 종교에는 그 종교가 발생한 곳에 따른 지역적인 사상적 특성이 강하게 들어있다. 동양에서 발생한 유교, 불교, 도교에는 동양특유의 내면을 중시하는 사상이 담겨져 있고, 서양에서 발생한 기독교에는 동양과는 달리 외형을 중시하는 사상이 담겨져 있다. 비단 위의 예 뿐만이 아니라 많은 측면에서 동양과 서양이 추구하는 사상적인 면은 상이함이 있다. 그럼 지금부터 사상을 담는 그릇으로서의 종교를 살펴봄으로써 동양에서 추구하는 각각의 가치를 본격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2. 동양의 종교에 담긴 사상
1) 유교
동양 특유의 한국인의 정신세계와 생활양식을 지배했던 유교적 사고방식은 인간의 감각이나 감정을 억제하고 멀리하면서 인격과 형식, 규범 등을 중요시하게 생각했던 사상이다. 유교는 그 근본적인 기본토대를 󰡐인(仁)󰡑 으로 꼽고 있는 사상이다. 인(仁)을 모든 도덕을 일관하는 최고 이념으로 삼고, 수신(修身)·제가(齊家)·치국(治國)·평천하(平天下)의 실현을 목표로 하는 일종의 윤리학·정치학이며, 수천 년 동안 중국·한국·일본 등 동양사상을 지배하여 왔다. 유교는 아직까지도 극동아시아 여러 국가들에 사상적 기반으로 그 위치를 확고히 하고 있는 실정이다. 仁은 넓은 의미에서 `사랑`으로 규정되며 이외에도 인간다움, 동정, 心, 善, 완전한 덕, 도덕적 탁월성 등의 의미를 동시에 함축하고 있다. 이런 仁은 義·禮·智로써 구체화 된다. 쉽게 말해 인이 곧 사상적 기반이요, 그 사상을 바깥으로 표출해 내는 것은 의, 예, 지라고 할 수 있다.
i) 행위의 기준 및 절제의 원리로서의 義
㉠ 첫째로 행위의 도덕성을 정당화시켜 주는 기준으로서의 의미
㉡ 둘째로 利에 대립되는 정의 내지 절제의 의미
ii) 도덕성의 외적 기준으로서의 禮
㉠ 인의 도덕성의 외적 기준으로서 고려된다.
참고문헌
◎ 김태길(1998), 공자사상과 현대사회, 철학과 현실사
◎ 야마다 게이지(2002), 중국의학은 어떻게 시작 되었는가, 사이언스 북스
◎ 엄문자 외, 생활문화와 매너, 건국대학교 출판부, p.13~20
◎ 오쓰카아스오(2000), 일본의 동양의학, 동양의학과 서양의학, 소화
◎ 장승구 외(2006), 동양사상의 이해, 경인문화사
◎ 차석빈 외, 펼치면 매너가 보인다, 현학사
◎ 한국불교환경교육원(1996), 동양 사상과 환경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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