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_불_도 사상과『금오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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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유불도 사상과『금오신화』
목 차
1. 주제 선정의 이유
2. 유교와 『금오신화』
(1) 김시습의 생애와 유교사상
(2) 『금오신화』속에 나타난 유교사상
3. 불교와 『금오신화』
(1) 김시습의 생애와 불교사상
(2) 『금오신화』속에 나타난 불교사상
4. 도교와 『금오신화』
(1) 김시습의 생애과 도교사상
(2) 『금오신화』속에 나타난 도교사상
5. 결론
6. 참고문헌
1. 주제 선정의 이유
『금오신화』는 조선전기의 천재 문인이자, 사상가인 매월당 김시습이 창작한 단편소설집이다. 『금오신화』는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취유뷰벽정기」, 「남염부주지」,「 용궁부연록」의 다섯 편이다. 다섯 이야기는 구성이 매우 정교하고, 시를 삽입하여 인간의 심리와 분위기를 독특하게 암시하였다.
인간 김시습은 크나큰 상흔을 내면에 지니고 있으면서 매우 다채로운 면모를 드러냈다. 격식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운 시를 짓고 글을 썼던 문인으로서, 유가 성리학과 정통 유가 사관의 주제를 저술로 남긴 참여 지향의 선동가로서, 불교의 철학적 사유를 유교의 이상과 연결시키려고 고심했던 철학자로서, 몸과 생명을 중시하여 수련 도교를 실천한 혁신적 사상가로서, 백성들의 고달픈 삶을 동정한 인도주의자로서, 국토 산하의 아름다움과 그 속에 깃들여 있는 역사미를 발견했던 여행가로서 그의 일생은 다양한 면모를 지녔다.1) 김시습은 유.불이 교체되고 성리학이 왕조의 주도적 사상으로 기틀을 다져가던 시기에 유, 불, 도 삼교를 넘나들면서 독특한 내면세계를 구축하였던 것이다.
문학작품은 그것이 허구의 성격을 띠었다 하더라도, 작자 자신의 생애를 통하여 형성된 작가 의식을 토대로 하게 된다. 따라서 작품의 올바른 이해를 위해서는 작가의 생애를 고찰하여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고는 김시습의 생애와 그의 소설 『금오신화』를 대조해서 살펴보려고 한다. 특히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김시습은 유, 불, 도 삼교를 통합하였다. 그래서 그의 소설 『금오신화』에도 삼교가 어우러져 나타난다. 그가 유, 불, 도 삼교를 통합할 수 있었던 성장배경과 그 사상이 문학작품에 어떻게 농축되어 나타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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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심경호, 김시습 평전, (돌베개, 2003), p.9.
2. 유교와 『금오신화』
(1) 김시습의 생애와 유교사상
김시습은 태어나기를 유교적 전통이 있는 가문에서 태어났다. 근본은 명주, 즉 강릉의 오래된 가문이라고 한다. 그 집안은 일찍부터 많은 명공와 문장석학을 배출하여 왔다. 증조 김구주는 고려 때 안주목사를 지냈다. 조부는 겸간, 혹은 윤간이라 하며 오위부장을 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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