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부 장관과 교육정책의 변화에 따른 현 교육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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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각 장관이 추구했던 교육정책
2. 현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한 나라가 제대로 유지되고 개인이 자신의 생활을 영유하려면 나라에는 법이 있어야 하고, 그것들을 다스리는 사람들이 있어야 한다. 그것은 때로는 개인의 이상이나 목적들을 제한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불만을 가질 수 있지만, 법과 정치 등의 국가권력의 필요성을 부인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교육역시 그러하다. 지식과 기술 등을 가르치며 인격을 길러 주는 역할을 함으로써 개인이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사회 구성원으로써 기본적인 것들을 이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준다는 것은 개인이 속한 사회와 국가에 따라 그 성향이 달라진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사회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일과 교육을 하는 일은 사회 구성원 개개인에게 매우 중요한 일일 것이다.
나라를 다스리는 일을 하기 위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계획을 짜고 그에 맞는 재정을 지원하는 구조적인 체계가 필요하다. 그래서 정치는 각각 내용에 따라 많은 부분들로 세분화되어 있고, 그에 따른 하위단체들이 있어서 하나의 분야에 대해서 독립적인 정책과 질서를 유지하도록 되어있다. 그렇다면, 현재 우리가 접하게 되는 정책들은 그것을 담당한 부처에서 나오게 된다. 그렇다면, 교육에 관련된 정책들도 역시 그것을 담당한 부처에서 나온 것이라고 할 수 있고, 현재 교육계에서 문제시 되는 것들은 결국 교육정책과 관련하여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본고에서는 이런 점에 착안하여 교육현실에서의 문제점을 교육정책에서 찾으려고 한다. 또한 교육정책의 변화를 교육부와 관련하여, 교육부의 조직과 장관 등에 대해 살펴보는 것으로 논증을 대신하고자 한다. 특히 여기에서는 각각의 교육부 장관들이 추구했던 정책들과 그 변화양상을 중심으로 살펴보려고 하는데, 그 기간을 2000년부터 2004년까지 제한하여 생각해 보겠다. 왜냐하면, 많은 장관들과 정책들을 본고에서 모두 다루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뿐만 아니라, 교육에서의 현재 문제점을 짚어보는데 적절한 양태들을 알아보려면 4년 동안의 변화를 알아보는 것으로도 괜찮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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