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산업의 문제점과 활성화 전략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15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관광산업의 분류와 범위
1) 관광산업의 정의
2) 관광산업 발전 개요
3) 관광산업의 분류와 범위
(1) 관광산업의 분류
(2) 관광산업의 범위

2. 우리나라 관광산업의 현황

3. 한국관광산업의 문제점
1) 인터넷의 관광 사이트의 신뢰성 상실
(1) 정보량이 부족하고 신뢰성을 상실한 사이트가 너무 많다는 것이다.
(2) 여행업계의 전반적인 침체로 건실한 사이트가 몇 없다는 점이다.
2) 관광 정책상의 문제점
(1) 관광 행정 조직의 분산과 협력 부족
(2) 정책수립과 집행과정에 있어 비전문성과 비일관성
3) 획일적, 양적인 관광상품
4) 마케팅 문제
5) 속임수와 폭리로 얼룩진 쇼핑

4. 관광산업의 경쟁력 강화위한 몇 가지 사항
1) 관광산업은 ‘비즈니스’다
2) 관광산업에는 재미가 있어야 한다
3) 비교우위 살리면 가능성 있다

5. 관광산업의 활성화 방안
1) 특화된 관광지 및 상품개발
2) 관광홍보 자료를 검색할 수 있도록 하는 배려가 필요
3) 민간참여 확대
4) 지역 특성에 맞추어 언어권을 다양하게 확대할 필요
5) 해외레저산업 투자 활성화
6) 인터넷관광안내정보 시스템 개선해야
(1) 관광안내정보를 제공하는 포탈사이트를 개설하여야 한다.
(2) 시스템을 관리하고 관광정보를 담당하고자 하는 조직에서 관리하여야 한다.
7) 카지노 산업활성화 위한 체계적인 홍보책 마련돼야

6. 관광진흥을 위한 정부의 역할
1) 정보화
2) 관광부문의 남북교류 확대
3) 한국을 대표할 상징물 개발
4) 지역 특성에 맞는 유치전략 및 홍보대책 수립
5) 관광업계의 경쟁력 강화

7. 관광의 국제경쟁력강화를 위한 전략
1) 관광자원 개발
2) 다양한 볼거리 ‧ 놀거리 ‧ 먹거리 ‧ 즐길거리의 개발
3) 정통문화 공간의 상설 공연장화
4) 시내 관광의 활성화
5) 지역특성에 맞는 관광지 개발 및 홍보 강화
6) 관광유형 변화를 감안한 관광상품 개발 및 홍보
7) 컨벤션 산업을 통한 관광산업의 활성화

8. 관광산업의 활성화위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관광은 일자리 창출 효과 및 미래 성장 잠재력이 높은 산업으로, 특히 지역경제 활성화와 내수 진작의 핵심적인 분야임 인구․산업 기반이 취약한 지역의 경제․사회 발전을 유도하는핵심 사업이며 지역 이미지 제고 등 다양한 효과 발생한다.
관광산업은 가장 빠르게 신장하는 산업인 동시에 가장 각광 받는 산업이다. 선진 각국은 관광산업의 성장잠재력과 중요성을 일찍부터 인식하고 관광을 환경, 첨단산업과 함께 21세기의 3대 주요산업으로 집중 투자하고 있다.
굴뚝 없는 산업, 고부가 청정산업, 21세기 고성장산업 등 관광산업에 붙는 별명에 걸맞게 세계관광시장은 지난해만 하더라도 11%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각국의 관광산업도 확대일로에 있다. 그러나 세계관광시장의 활황에도 불구하고 한국관광은 총체적인 위기를 맞고 있다.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자연경관은 예로부터 유명하였지만, 홍보조차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곳도 많기 때문이다. 세계 각국이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소리없는 '전쟁‘을 벌이고 있는 동안 우리는 한류에 기댄 수동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다. 반면 해외여행은 갈수록 늘어나 지난해 사상 처음으로 1000만명 이상이 해외 나들이를 했다. 이를 두고 외신들은 “한국이 관광 초강대국에 진입했다”고 떠들고 있지만 ’속 빈 강정‘이 아닐 수 없다.

참고문헌
김주년, 2008, 관광산업 발전 ‘답은 멀리 있지 않다’
김남조, 1999, 지속가능한 관광개발의 정책방향, 한국관광연구원 강신겸, 테마연구-관광산업 육성방안, 삼성경제 제 63호, 1997
김희수, 한국관광산업 정책의 변화방향 연구, 한국문화관광졍책연구원, 2006
류광훈, 관광산업의 사회경제적 효과 측정지표 개발 연구, 한국문화관광졍책연구원, 2003
키 미쓰히로. 오야마 요시히코, 오오시마 준코, 1997, 녹색관광, 야마자, 일신사.
양창식, 관광환경의 변화와 관광정책의 방향, 한국호텔관광학회 하계학술연구발표논문, 2000
유지윤, 관광산업 복⋅융합 촉진방안, 한국문화관광졍책연구원, 2006
윤순봉, 2004, 경제재도약을 위한 10대긴급제안, 삼성경제연구소.
이연택. 관광정책론, 일신사,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내의료 산업의 활성화 방안
  • 국내의료 산업의 활성화 방안의료관광을 중심으로의료민영화가 점차 진행되는 상황 의료산업의 정의와 특징국내 의료 산업의 현황국내 의료관광의 개념과 현황국내 의료 산업의 문제점국내 의료산업의 해결방안SWOT 분석마케팅믹스의료관광 마케팅 전략 모델의료관광 상품 선택 요소 반영 마케팅 전략국경을 넘어선 글로벌 의료서비스 시장 확대 추세해외환자 유치 (Inbound) 병원 해외진출한국의료의 장점상생적 해외환자 유치-병원 해외

  • [국제회의] 한국과 일본의 컨벤션 산업
  • 산업 현황 - 3 -2. 한국의 컨벤션 산업 조사 - 5 -(1) 우리나라 컨벤션 산업의 역사 - 5 -(2) 전반적 문제점 분석 - 5 -(3)지역 별 SWOT 분석 - 8 -3. 일본의 컨벤션 산업 조사 - 11 -(1)전반적인 일본 컨벤션 역사 및 현황 - 11 -(2) 일본 컨벤션 뷰로 - 11 -(3) 컨벤션 정책과 관련한 일본의 관광 정책 - 13 -(4)지역 도시 현황 및 분석 - 14 -(5) 일본 컨벤션 산업의 문제점 - 22 -Ⅲ. 결론 - 23 -1. 우리나라 컨벤션 산업 육성을 위한 소프트웨어 방안 - 23 -(1) 전략적 컨벤션

  • [졸업][논문] [호텔관광경영] 수안보 관광특구 지정과 관광개발 정책에 관한 연구
  • 005년 6월 일심사위원 印심사위원 印심사위원 印남 서 울 대 학 교목 차Ⅰ. 서론Ⅱ. 관광특구의 이론적 개념1. 관광특구의 개념 및 의의2. 관광특구 관련법령 및 현황Ⅲ. 관광특구의 지정배경1. 관광특구 도입의 필요성Ⅳ. 관광특구 현황1. 수안보의 역사2. 수안보의 유래3. 수안보온천의 특징4. 수안보온천의 현황Ⅴ. 수안보 관광특구의 문제점Ⅵ. 수안보 관광특구의 전략적 개발방향 및 활성화 방안1. 이벤트 관광 효과2. 관광 시스템의 활용

  • [경영학] 패스트푸드 롯데리아와 맥도날드 비교분석 -한국 맥도날드 시장 점유율 1위 위한 전략
  • 한국에서는 롯데리아의 뒤를 이을 수밖에 없는 한계를 분석하고 맥도날드의 문제점과 전략 방안을 강구하고자 한다. Ⅰ. 서론1979년 한국에서 최초의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갖춘 롯데리아가 창립되고 1986년 아시안게임과 1988년 올림픽 경기를 치르면서부터 국내에도 본격적으로 외식산업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그 후 롯데리아의 뒤를 이어 버거킹(82년), 웬디스(84년), 켄터키 후라이드 치킨(84년)등 외국의 유명 외식업체들이 본격적인 진출을

  • [광광경영] 외국카지노 산업의 활성화
  • 한국정부는 사회 문화적 측면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우려하여 내국인의 카지노를 엄격하게 법적으로 금지 시켜 왔다. 그러나 사양산업인 석탄산업의 대체 산업으로서 지역 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강원도 정선에 내국인이 출입할 수 있는 카지노를 허가하여 2000년 10월 개장하였다. 한편, 외국인 관광객 또는 국내에 살고 있는 외국인을 위한 카지노는 1994년 8월 관광촉진법이 발효된 후, 관광산업의 핵심부문으로 인식 되었다. 인천 올림프스 카지노가 196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