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산업의 문제점과 활성화 전략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15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관광산업의 분류와 범위
1) 관광산업의 정의
2) 관광산업 발전 개요
3) 관광산업의 분류와 범위
(1) 관광산업의 분류
(2) 관광산업의 범위
2. 우리나라 관광산업의 현황
3. 한국관광산업의 문제점
1) 인터넷의 관광 사이트의 신뢰성 상실
(1) 정보량이 부족하고 신뢰성을 상실한 사이트가 너무 많다는 것이다.
(2) 여행업계의 전반적인 침체로 건실한 사이트가 몇 없다는 점이다.
2) 관광 정책상의 문제점
(1) 관광 행정 조직의 분산과 협력 부족
(2) 정책수립과 집행과정에 있어 비전문성과 비일관성
3) 획일적, 양적인 관광상품
4) 마케팅 문제
5) 속임수와 폭리로 얼룩진 쇼핑
4. 관광산업의 경쟁력 강화위한 몇 가지 사항
1) 관광산업은 ‘비즈니스’다
2) 관광산업에는 재미가 있어야 한다
3) 비교우위 살리면 가능성 있다
5. 관광산업의 활성화 방안
1) 특화된 관광지 및 상품개발
2) 관광홍보 자료를 검색할 수 있도록 하는 배려가 필요
3) 민간참여 확대
4) 지역 특성에 맞추어 언어권을 다양하게 확대할 필요
5) 해외레저산업 투자 활성화
6) 인터넷관광안내정보 시스템 개선해야
(1) 관광안내정보를 제공하는 포탈사이트를 개설하여야 한다.
(2) 시스템을 관리하고 관광정보를 담당하고자 하는 조직에서 관리하여야 한다.
7) 카지노 산업활성화 위한 체계적인 홍보책 마련돼야
6. 관광진흥을 위한 정부의 역할
1) 정보화
2) 관광부문의 남북교류 확대
3) 한국을 대표할 상징물 개발
4) 지역 특성에 맞는 유치전략 및 홍보대책 수립
5) 관광업계의 경쟁력 강화
7. 관광의 국제경쟁력강화를 위한 전략
1) 관광자원 개발
2) 다양한 볼거리 ‧ 놀거리 ‧ 먹거리 ‧ 즐길거리의 개발
3) 정통문화 공간의 상설 공연장화
4) 시내 관광의 활성화
5) 지역특성에 맞는 관광지 개발 및 홍보 강화
6) 관광유형 변화를 감안한 관광상품 개발 및 홍보
7) 컨벤션 산업을 통한 관광산업의 활성화
8. 관광산업의 활성화위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관광은 일자리 창출 효과 및 미래 성장 잠재력이 높은 산업으로, 특히 지역경제 활성화와 내수 진작의 핵심적인 분야임 인구․산업 기반이 취약한 지역의 경제․사회 발전을 유도하는핵심 사업이며 지역 이미지 제고 등 다양한 효과 발생한다.
관광산업은 가장 빠르게 신장하는 산업인 동시에 가장 각광 받는 산업이다. 선진 각국은 관광산업의 성장잠재력과 중요성을 일찍부터 인식하고 관광을 환경, 첨단산업과 함께 21세기의 3대 주요산업으로 집중 투자하고 있다.
굴뚝 없는 산업, 고부가 청정산업, 21세기 고성장산업 등 관광산업에 붙는 별명에 걸맞게 세계관광시장은 지난해만 하더라도 11%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각국의 관광산업도 확대일로에 있다. 그러나 세계관광시장의 활황에도 불구하고 한국관광은 총체적인 위기를 맞고 있다.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자연경관은 예로부터 유명하였지만, 홍보조차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곳도 많기 때문이다. 세계 각국이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소리없는 '전쟁‘을 벌이고 있는 동안 우리는 한류에 기댄 수동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다. 반면 해외여행은 갈수록 늘어나 지난해 사상 처음으로 1000만명 이상이 해외 나들이를 했다. 이를 두고 외신들은 “한국이 관광 초강대국에 진입했다”고 떠들고 있지만 ’속 빈 강정‘이 아닐 수 없다.
- 참고문헌
-
김주년, 2008, 관광산업 발전 ‘답은 멀리 있지 않다’
김남조, 1999, 지속가능한 관광개발의 정책방향, 한국관광연구원 강신겸, 테마연구-관광산업 육성방안, 삼성경제 제 63호, 1997
김희수, 한국관광산업 정책의 변화방향 연구, 한국문화관광졍책연구원, 2006
류광훈, 관광산업의 사회경제적 효과 측정지표 개발 연구, 한국문화관광졍책연구원, 2003
키 미쓰히로. 오야마 요시히코, 오오시마 준코, 1997, 녹색관광, 야마자, 일신사.
양창식, 관광환경의 변화와 관광정책의 방향, 한국호텔관광학회 하계학술연구발표논문, 2000
유지윤, 관광산업 복⋅융합 촉진방안, 한국문화관광졍책연구원, 2006
윤순봉, 2004, 경제재도약을 위한 10대긴급제안, 삼성경제연구소.
이연택. 관광정책론, 일신사,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Given imaging 회사에 대해(무선내시경)
- [A+ 리포트] 나는 중견 기업인 서울식품(주)의 전략경영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사장님은 나에게 회사의 성장과 장기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을 하라는 중장기 계획을 맡겼다. 다음 달 전략기획팀과 1차 전략회의를 갖기로 하였다.위와 같은 상황을 가정할 때, 1차 전략회의에서 토의해야 할 안건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서 초안’을 만들어 보시오.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떡 카페 사업계획서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매일매일 신선한 이유식을 만들어 먹이기 벅찬 엄마들에게 건강한 이유식을 공급하는 영유아 이유식 사업계획서
- 지역사회공동체심리학 자료
- ifc seoul project 레포트
- [마케팅전략] 팀홀튼 Tim Horton의 한국시장 도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