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정지용시에 나타난 `바다`와 `산`의 상징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바다의 상징성
2. 산의 상징성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자연에 대해 개념을 가지고 다시 한번 들여다보는 우리가 몇 명이나 있을까. 우리가 가지고 있는 수천 수백 가지의 생각들을 무언가에서 발견하고 투영시키는 것은, 더구나 그것이 익숙한 것들이라면 작업은 더욱 뜸해질 것이다.
우리는 여기서 정지용 시에 나타난 자연물들의 의미와 상징성에 알아보려고 한다. 정지용 하면 모더니즘과 이미지즘이라는 말이 자주 따라 붙지만 이글에서는 시의 형식이나 내용보다는 시속에 나타난 ‘바다’와 ‘산’이 주는 의미에 대해서 몇 편의 시를 통해 고찰해 보기로 한다.


Ⅱ. 본론
1. 바다의 상징성
바다는 정지용의 초기 시에서 많이 등장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정지용이 한때 기독교 적인 작품세계를 펼친 적이 있었지만 초기의 ‘바다’시는 결코 종교적인 것은 아니다. 김은자, 『정지용』새미사, 1996년

정지용의‘바다’는 해석의 범위가 광범위 하고 다각도에서 분석이 가능하다.

부엉이 울든 밤
누나의 이야기

파랑병을 깨치면
금시 파랑바다.

빨강병을 깨치면
금시 빨강바다.

뻐꾸기 울든 날
누나 시집 갔네.

파랑병을 깨드려
하늘 혼자 보고.

빨강병을 깨드려
하늘 혼자 보고.
<병>전문

이 시에서 ‘바다'는 모성원리를 지닌 원형심상에 접근한다. 위 시는 누나가 시집가기전의 전반부와 누나가 시집을 가고 난후 후반부 두 부분으로 나뉘어 질 수 있다. 전반부에서 누나가 시집을 가기 전. 즉 순결한 처녀성을 지니고 있었을 때에 누나의 이야기는 소년에게 한가득 파란 바다를 안겨주기도 또 어떤 때에는 빨강 바다를 안겨 주기
참고문헌
이승원, 『정지용』, 문학세계사, 1996
김은자, 『정지용』, 새미, 1996
최동호, 맹문재 외, 『다시 읽는 정지용 시』, 월인, 2003
오세영, 『한국현대시 분석적 읽기』, 고려대학교 출판부,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가교육론] 현대시 분석
  • 와 살은 이곳에서 굵어졌다.병든 서울, 아름다운, 그리고 미칠 것 같은 나의 서울아네 품에 아무리 춤추는 바보와 술취한 망종이 다시 끓어도나는 또 보았다.우리들 인민의 이름으로 씩씩한 새 나라를 세우려 힘쓰는 이들을그리고 나는 외친다.우리 모두 인민의 이름으로우리네 인민의 공통된 행복을 위하여우리들은 얼마나 이것을 바라는 것이냐.아, 인민의 힘으로 되는 새 나라8월 15일, 9월 15일,아니, 삼백예순날나는 죽기가 싫다고 몸부

  • 현대시강독 1940년대 한국시 1940년대 한국시 시대벅 배경 1940년대 한국시 친일시 저항시
  • 현대시강독 1940년대 한국시목 차1. 1940년대의 시대적 배경과 시문단의 상황1.1 『해방기념시집』2. 해방 전ㆍ후 문학2.1. 친일시2.1.1. 친일시의 전개2.1.2. 친일 작가2.1.2.1. 이광수 2.1.2.2. 김동환 2.1.2.3. 김종한 2.1.2.4. 노천명2.1.2.5. 서정주 2.1.3. 교과서에 수록된 친일시 2.2. 저항시2.2.1. 저항시의 전개2.2.2. 저항 시인2.2.2.1. 이육사2.2.2.2. 윤동주 2.3. 좌익계열 (조선문학가동맹)2.3.1. 임화 2.3.2. 오장환2.3.3. 김기림 2.3.3. 정지용 2.4. 우익계열2.4.1.

  • [시가교육론] 한국현대시 52편부터 100편까지
  • 바람과 별과 시》(1948)2) 작품 해설이 시의 감상요점은 자기희생을 통한 민족의 구원이다.윤동주는 기독교적 환경에서 성장하고 기독교 교육을 받았다. 그래서 이 작품에도 기독교적 사유가 뚜렷이 드러난다. 이 시를 쓴 시점은 윤동주가 연희전문학교 4학년을 다니던 해 5월이다. 청년 윤동주는 4학년 졸업반을 맞아 자신의 앞날과 민족의 미래에 대해 여러 가지 생각을 했을 것이다. 윤동주는 시를 자신의 고민을 드러내는 일기와 같은 것으로 생각ㄱ

  • [졸업][국어교육] 정지용 시 연구
  • 학사학위논문鄭芝溶 詩 연구국어교육과000년 00월 00일鄭芝溶 詩 연구- 목 차 -Ⅰ. 서론1. 연구의 목적과 방법2. 연구사3. 정지용의 생애와 문학Ⅱ. 정지용 시의 변모과정1. 초기시 - 이미지즘의 시(1) 냉정한 이미지즘의 반영(2) 초기시의 이미지 분석 - 시각적 이미지를 중심으로(3) 고향 상실 의식 - 이미지즘 시의 한계2. 중기시 - 신앙시(1) 정지용 신앙시의 의의(2) 신앙시 분석 - 불의 이미지 중심으로3. 후기시 - 동양적 정신으로의 회귀(1)

  • [한국현대시] 정지용과 이상의 시 연구 -언어와 감각의 시적 간극
  • 언어와 감각의 시적 간극수업 명: 한국 현대시 읽기발표주제: 발표일 및 제출일: 2005년 10월 4일< 목 차 >Ⅰ. 들어가며Ⅱ. ‘모더니즘’이란1. 모더니즘의 정의 및 그 개념 범주2. 한국시문학사에서 모더니즘이 가지는 의미3. 정지용 시에서의 모더니즘4. 이상 시에서의 모더니즘Ⅲ. ‘이상(李箱)’의 시세계 연구 및 시 분석1. 시인 ‘이상(李箱)’2. 시의식의 구조 3. 시형태의 실험성4.「絶壁」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