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시] 정지용과 이상의 시 연구 -언어와 감각의 시적 간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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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모더니즘’이란
1. 모더니즘의 정의 및 그 개념 범주
2. 한국시문학사에서 모더니즘이 가지는 의미
3. 정지용 시에서의 모더니즘
4. 이상 시에서의 모더니즘

Ⅲ. ‘이상(李箱)’의 시세계 연구 및 시 분석
1. 시인 ‘이상(李箱)’
2. 시의식의 구조
3. 시형태의 실험성
4.「絶壁」 분석
<관점 A. 꽃의 향기 = 죽음을 재촉하는 향기, 죽음의 세계를 표상하는 향기>
<관점 B. 꽃의 향기 = 생명에의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향기>

Ⅳ. 정지용(鄭芝溶) 시세계 연구 및 시 해석
1. 시인 ‘정지용(鄭芝溶)’
2. 정지용의 시세계
3. 정지용의 시세계의 변화와 시론
4.「카페 & 프란스」분석

Ⅴ. 마치며-----------------------------------------------29





[참고문헌]----------------------------------------------30

본문내용
이대 학관에 얽힌 소문과 노래 ‘향수’ 가사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이 둘 모두 시인과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이대 학관은 그 특이한 구조로 인해 이상이 설계했다는 소문이 있었고, 노래 ‘향수’는 정지용의 시를 가사로 만든 것이다. 그럼 이상과 정지용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이상과 정지용은 동시대의 인물로서 1920~30년대를 전후로 하여 활발한 시 활동을 하였다. 또한 두 시인 모두 ‘모더니즘’의 영향으로 모더니즘 경향을 보이는 작품 활동을 하였다. 이 외에도 이상과 정지용은 독특한 개성을 가진 시를 남겨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다.
이 두 시인이 살았던 시대에 유행한 ‘모더니즘’은 많은 문학인들에게 영향을 미쳤는데, ‘모더니즘’ 이라는 용어만으로는 그것이 무엇인지 선뜻 정의하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우리는 두 시인이 동시대에 활동했다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그 시대의 ‘모더니즘’이 시인들에게 미친 영향을 살펴보고자 이에 적합한 두 시인들의 작품을 선정하였다. 이상의 “절벽”과 정지용의 “카페 프란스”는 두 시인이 받은 ‘모더니즘’의 영향을 나타내는 시로서 작가들의 개성에 따라 ‘모더니즘’ 수용의 서로 다른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이상의 “절벽”은 ‘모더니즘’의 초현실주의적 경향을 띄는 시이고, 정지용의 “향수”는 이미지즘적 경향을 보이는 시이다.
지금부터는 이상의 시 “절벽”과 정지용의 시 “카페 프란스”의 분석을 통해 모더니즘의 경향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볼 것이다. 먼저 ‘모더니즘’이란 무엇인지 알아본 후 시인과 시인의 작품세계를 통해 각 시를 분석하여 그 의미를 생각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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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유중(1996), 한국 모더니즘 문학의 세계관과 역사의식, 태학사
김윤정(2005), 한국 모더니즘 문학의 지형도, 푸른 사상
박인기(1988), 한국현대시의 모더니즘 연구, 단대출판부
서준섭(1988), 한국 모더니즘 문학 연구

김정란(2001), 영혼의 역사, 도서출판 새움
문덕수 외(2000), 한국 현대 시인 특성론, 국학자료원
박명용(2001), 이상의 烏瞰圖 時 第一號 - 상황과 도주반사의 몸짓
박수연, 이상의 ⌜꽃나무⌟, 새미신용협(2001), 한국 대표 시 연구, 새미
박진완(1999), 한국현대시인 硏究, 자유지성사
박진환(2000), 이상의 문학과 메카니즘, 국학자료원
유재천(1982), 이상 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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