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매체언어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02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도입 - 매체언어 교육의 도입 배경
2. 매체, 매체언어, 매체언어 교육은 무엇인가?
2.1 매체의 정의
2.2 매체 언어의 정의
2.3 매체언어 교육이란 무엇인가?
2.4 매체언어 교육의 국어과 수용의 근거 및 특성
3. 매체언어 교육의 목표
4. 외국의 매체언어 교육 - 호주의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3.1 ‘국어’ 과목에서의 미디어 교육
3.2 호주의 미디어 교육의 특징
3.3 호주의 사례가 주는 시사점
3.4 결론
5. 교육과정 속의 매체언어 교육
5.1 교육과정 내 매체교육 수용의 배경
5.2 '7차 이전 교육과정-교육현장'에서 매체언어교육의 모습
5.3 7차 교육과정에서의 매체언어교육
5.3.1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매체 관련 부분
5.3.2 중학교 교과서에 나타난 매체 관련 부분
5.3.3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10학년)에 나타난 매체 관련 부분
5.3.4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10학년)에 나타난 매체 관련 부분
5.3.5 국어생활 교육과정에 나타난 매체 관련 부분
5.3.6 국어생활 교과서에 나타난 매체 관련 부분
5.4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서의 매체언어교육
5.4.1.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에서의 매체언어교육
5.4.2 선택과목에서의 매체언어교육
6. 실제 학습 모형
6.1 창의성 계발 학습 모형
6.2 매체언어 교육 목표와 관련한 학습활동
7. 마무리
본문내용
2. 매체언어와 매체언어 교육 그리고 국어교육

최근 국어교육 내 매체 교육 수용 방안은 효율적인 교수학습의 수단으로 매체를 활용하는 단계를 벗어나 의사소통 능력의 신장이라는 국어교육의 목표에 부합하는 내용 설계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런데 기존의 영역 분류에서 국어 지식은 시각 언어나 영상 언어의 의미 작용 및 영상 매체의 장르에 대한 지식 등은 포함하지 않은 문자 언어의 규범을 위주로 한 지극히 좁은 개념이고, 읽기 역시 문자 언어의 해독 능력에 국한되어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국어교육 내 매체언어 교육 수용 방안을 논할 때 우선되어야 할 것이 관련 개념의 재정의 이다. 여기서는 가장 핵심적 개념인 매체와 매체 언어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자 한다.

2.1 매체의 정의

매체란 ‘중간’을 뜻하는 영어 ‘medium'의 복수 형태로서, 소통을 하는 당사자들 중간에 위치해 메시지를 실어 나르는 도구 역할을 하는 것을 뜻한다. 미디어는 다양한 형태의 물을 담는 그릇에 비유해 볼 수 있다. 오렌지 주스를 마실 때 쓰는 컵과 와인을 담는 잔이 다른 것과 같이, 그릇은 사용 목적에 따라 모양이 달라진다. 그릇의 모양이 달라지면 이에 담기는 물의 모양과 성격도 달라진다. 이처럼 의사소통의 목적에 따라 메시지나 텍스트가 어떤 매체에 담겨 있는가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메시지를 생산할 때에도 어떤 매체를 선택할 것인지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문헌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7차 국어과 교육과정
김기태 외, 『미디어가 보는 세상, 미디어로 보는 세상』, 방송통신위원회, 2009
김대행, 『매체언어 교육론 서설』, 국어 교육 제97호, 한국 국어 교육학회
매체연구부, 『매체에 관한 교육의 길찾기』, 나라말, 2005
박가혜,『한국과 호주의 미디어 교육 비교 연구』, 한양대 석사 학위 논문, 2007
윤여탁 외, 『매체언어와 국어교육』, 서울대학교출판부, 2008
안용순, 「매체를 활용한 수업방안」,『전국국어교사모임 여름 연수 자료집』, 1998
안정임 외,『미디어 교육의 이해』, 한나래, 1999.
인천국어교사모임 영상교육연구분과, 「영상을 활용한 중학교 국어수업 자료집」 목차의 일부, 1999
전은주 외, 『국어교육의 이해』, 사회평론, 2007
전국국어교사모임 매체연구부 지음, 『국어시간에 매체읽기』, 나라말, 2008
정현선,「미디어 소통의 관점에서 본 인터넷 공론장의 언어문화」,국어 교육 제119호, 한국어 교육 학 회, 2006
정현선, 「성찰적 문화교육으로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국어교육학연구14』, 2002
『미디어 교육 : 학습, 리터러시, 그리고 현대문학』. jnbook, 200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외국의 매체 언어 실제 부분이 너무 적은거 같네요..
  • kmg3***
    (2015.06.01 19:37:05)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론] 국어과에서의 매체언어 교육방안 연구
  • 국어과에서의 매체언어 교육방안 연구국어과에서의 매체언어 교육방안 연구I. 서론1. 매체의 다양화와 매체교육의 필요성 최웅환, 「국어교육과 미디어교육」, 『뉴미디어 시대 국어교육의 방향 모색』, 국어교육학회, 2004 : pp.1~2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이 지향하는 바를 설정함에 있어서 사회적 현상과 요구를 수용치 않을 수 없다. 해당 국가 나름의 교육관과 지향점도 중요하겠으나 시대적 상황을 거스르거나 거부하는 교육(과정) 또한 위험한 일이

  • [국어교육론] 표현의 본질과 과정
  • 언어 등이 있다. 그런데 국어교육에서의 표현은 언어, 그 중에서도 한국어를 통한 표현을 의미한다. 언어는 실체화되는 매체에 따라 음성언어와 문자언어로 나뉘기 때문에 국어교육에서의 표현은 음성언어를 통한 말하기와 문자언어를 통한 쓰기, 두가지 양상을 지니게 된다. 물론 언어적인 표현에서도 비언어적인 요소가 개입되는 경우도 많다. 그러나 이들은 어디까지나 보조적인 구실을 할 뿐이다. 따라서 언어가 배제된 표현은 국어교육에서의 표

  • [교육] 매체 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
  • 매체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I. 서론 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2. 연구의 방향과 내용 설정3. 연구의 방법 및 관점II. 본론 151. 국어교육에서의 매체 언어 수용의 방향성1) 능동적으로 활용 가능한 경험의 원천으로서2) 살아있는 언어 자료로서3) 발산적 활동을 위한 변용 대상으로서4) 국어 생활 문화 교육의 매개로서

  • 화법의 개념과 화법 교육의 방향
  • 언어 습관이나 말투’나 ‘화술’의 뜻으로 사용되지만, 국어사전의 뜻풀이는 ‘문장이나 담화에서 다른 사람의 말을 인용하여 재현하는 방법’으로 되어있다. 또한 국어교육에서는 ‘말을 중심 매체로 하는 대인 의사소통의 원리와 이론’, ‘말하기의 원리나 기법’, ‘말하고 듣는 방법’ 등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개념의 혼란은 화법 교육의 입장에서는 매우 어려운 현실이다.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화법’의 개념과 특성이 더

  • 매체교육미디어리터러시과국어교육의 접점 찾기
  • 매체 교육(미디어 리터러시)과 국어교육의 접점 찾기서 론“학생들의 삶을 둘러싸고 있는 우리 사회의 이미지, 또 그들이 앞으로 살아가게 될 성인으로서의 삶에 대한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있어 대중문화가 지닌 엄청난 영향력에 대해서는 두말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따라서 학생들의 패션, 음악, 교우 관계 등을 포함한 그들의 사회적 삶과 문화적 세계에 대한 그들 자신의 목소리를 교육의 장으로 이끌어내고 싶은 교사에게 있어 대중문화에 대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