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유한킴벌리의 고객만족경영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1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유한킴벌리 소개
2. SWOT 분석
3. 유한킴벌리 평생학습
4. 유한킴벌리 환경경영
5. 유한킴벌리 물류혁신
6. 최종 결론
본문내용
유한킴벌리는 1970년에 유한양행과 미국의 킴벌리클라크사가 합작해 설립한 회사다. 현재 대전과 군포, 김천에 세 개의 공장이 있고, 주로 아기 기저귀, 생리대, 화장지, 미용티슈, 병원용품 등 생활위생용품을 생산하고 있다.
몇 년 전부터 유한킴벌리의 경영성과가 사람들의 입에 유독 오르내리기 시작했다. IMF 경제위기를 인력 감축 없이 넘기더니 그 이후부터 고속 성장을 거듭해 오고 있기 때문이다. 유한킴벌리에서 생산하는 제품의 품질과 경쟁력은 국내에서는 물론, 세계 최고의 수준이다. 현재 유한킴벌리의 현금 보유액은 2,000억 원에 달하는 반면, 부채 비율은 사실상 0퍼센트를 기록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유한킴벌리의 가장 큰 성공요인으로 이 회사가 채택하고 있는 새로운 고용 패러다임을 손꼽는다. 유한킴벌리는 4조 교대제라는 새로운 근무체제를 도입했다. 이는 생산직 근로자들을 4개조로 나눠 예비조를 운용하는 근무체제다. 이 시스템이 모든 공장에 적용되어 본격적으로 가동된 지 겨우 7년 정도에 불과하지만 이 패러다임은 근로자에게는 여가활용과 재충전, 교육 등 자기계발의 기회를 제공했고, 회사에는 고용안정과 생산성의 향상이라는 일거양득의 놀라운 성과를 가져다 준 것이다. 즉 4조 교대제는 유한킴벌리가 지속적으로 성공할 수 있는 발판인 동시에 직원들의 삶에 여유를 되찾아 준 핵심 주역인 셈이다. 이러한 근무체제는 사회적으로 매우 큰 의미가 있다. 회사와 가정과 개인이 공존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시스템이며 사람도 살리고 경제도 살리는 시스템이기 때문이다. 또한 과로와 저임금으로 대표되던 우리나라의 노동구조를 근본적으로 뒤바꾸어 놓을 수 있는 획기적인 방안이다. 이전까지만 하더라도 초과 근무와 과로에 시달리던 근로자들은 가정과 자기 자신을 희생하면서까지 회사에 모든 시간과 열정을 바쳐야 했다. 하지만 유한킴벌리는 새로운 근무체제를 도입하면서 근로자들에게 재충전의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근무수당 지급이 포함된 평생학습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휴식과 함께 자기계발의 장을 마련해 주었다.
참고문헌
www.yuhan-kimberly.co.kr
www.kcsma.or.kr
www.assist.ac.kr
www.bcp.or.kr
www.nso.go.kr
www.seri.org
www.fnnews.com
문국현은 어떻게 유한킴벌리를 재창조했는가? - 최진남, 성선영, 한즈미디어, 2007
숲을 사랑한 사람, 문국현 - 김숙분, 문희정, 가문비, 2006
[유한킴벌리] 벤치마킹 대상이자 한국기업의 희망 - 라이터스 편집부, 2006
유한킴벌리 `1등급`만을 추구하는 고객사랑 - 라이터스 편집부, 2006
그린마케팅 - 박재기, 집문당, 2006
유한킴벌리 (세계가 배우는 한국기업의 희망) - 문국현, 조동성, 한즈미디어, 2005
대한민국 희망보고서 유한킴벌리 – 정혜원, 거름,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한킴벌리의 마케팅전략과 윤리경영분석
  • 목차Ⅰ.들어가며Ⅱ.본문1.유한킴벌리 기업개요1-1.기업소개1-2.CEO 소개1-3.기업연혁1-4.경영철학1-5.조직구조1-6.제품소개2.유한킴벌리의 내부역량 분석2-1.유한킴벌리의 경영전략-윤리경영2-2.기술개발-R&D 2-3.SCM 전략-판매 및 영업관리 전략2-4.인적자원관리2-5.생산관리전략2-6.물류 시스템의 강화3.유한킴벌리의 성공요인 분석3-1.한국형 생활 모델-4조 2교대제3-2.한국형 생산 모델3-3.한국형 경영 모델3-4.한국형 성장 모델Ⅲ.맺으며참고자료

  • [국제경영] 유한킴벌리 중국진출사례
  • (국제 경영학)최종보고서(유한킴벌리 중국진출사례)목 차Ⅰ. 서론1. 선정동기2. 회사 소개1) 회사개요2) 연혁3) 생산제품4) 경영방침5) 하기스Ⅱ. 본론1. 유한킴벌리 현황2. 유한킴벌리의 중국진출1) 진출 배경2) 중국의 시장환경3) 하기스의 중국시장 진출 과정3. 마케팅 믹스 전략4. SWOT분석5. 성공요인 정리6. 시장동종업계의 경쟁사 분석Ⅲ. 결론1. 하우치 그 후1) 유한 킴벌리의 약점2) 나아갈 방향Ⅰ.서론1. 선정 동기(유한킴벌리)유한킴

  • [경영정보시스템] 유한킴벌리 & SCM(공급사슬관리)
  • 전략을 통해 기업이미지 개선과 사회의 공헌도를 높이고 있다. 유한킴벌리의 제조 시설은 안양, 김천, 대전 등에 공장을 가지고 있으며, 종업원이 1600여명에 이르고, 자가 생산비율이 97%에 이른다. 2004년 말 매출액은 7227억 원이며, 당기순이익은 905억 원에 이른다.(박연우, 2004) 출처: http://www.yuhan-kimberly.co.kr/ 사업소개, 경영성과□ 유한킴벌리의 생산제품유한킴벌리는 하기스, 화이트, 좋은느낌, 크리넥스, 뽀삐 등의 대표적인 브랜드를 가지고 차별화

  • [인사관리] 유한킴벌리의 인적자원관리와 경영철학
  • 유한킴벌리(Yuhan-Kimberly)는 종이기저귀, 생리대, 화장실용 화장지, 미용티슈, 부직포 등을 생산, 공급하는 국내 대표적 생활용품업체로 1970년 3월 30일 유한양행과 세계 최대의 화장지 제조회사인 미국의 Kimberly-Clark(1872년 설립)와의 합작으로 설립되었다. 유한킴벌리는 창업자(유일한)의 경영철학과 창업이념을 바탕으로 기업윤리가 훌륭히 정착하여 우리나라에서는 타기업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모범적인 윤리 경영의 실천 사례로 손꼽히고 있다. 고객에

  • [경영학] 유한킴벌리에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경영사례 및 성공적인 경영전략 조사분석(A+자료)
  • 경영자의 말위의 경영자의 말에서처럼 유한킴벌리는 “인간 중심” 경영에 최우선을 두고 윤리경영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경영방침1. 인간중심: 유한킴벌리는 사원의 안전을 제1순위로 하는 생명존중 정신의 실현, 사원 상호 간의 신 뢰형성, 회사와 사원 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열린 경영의 실천, 회사 성공의 주역인 인재 양성, 성공에 기여한 사람에 대한 공정한 보상 등을 통해 인간존중을 실현하 고 있습니다.2. 고객만족: 항상 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