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 사회과 의사결정모형 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사회과의 목표로서의 의사결정능력

1) 다원적인 사회와 의사결정능력의 중요성
  2) 7차 교육과정 사회과 목표의 의사결정능력
 
2. 의사결정의 기본적인 개념

  1) 의사결정의 정의
  2) 의사결정론과 일반사회
3)의사결정론의 이론적 한계

3. 의사결정모형
1) 의사결정모형
2) 의사결정모형 수업의 여러 형태


4. 의사결정모형 수업지도안 분석

1) 중학교 수업지도안 분석
2) 10학년 수업지도안 분석
3) 11학년 수업지도안 분석

본문내용
2. 의사결정의 기본적인 개념 이해하기
 
  1) 의사결정이란?
  의사결정이란 선택이 가능한 여러 가지 대안 중에서 자기가 추구하는 목적에 적합한 하나를 선택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는 하루에도 수많은 의사결정을 하면서 살아간다. 아침에 집을 나설 때 무슨 옷을 입을지 고민하며, 부족한 시간을 어디에 사용할지 결정해야 하고, 여러 친구 중 누구와 더 가깝게 지내야 할지도 선택하여 한다. 또, 지방자치단체 선거에서 어느 후보에게 투표할 것인가, 우리 지역에 설치되는 쓰레기 소각장에 대해서 찬성할 것인가 반대할 것인가, 교육이나 문화의 대외 개방에 대해서 어떤 입장을 취할 것인가 등 사회 구성원 모두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공적 문제에 대한 의사 결정에도 참여한다.  
  민주사회에서 개개인의 이런 의사결정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공공 문제에 대한 합리적 판단과 참여능력의 향상은 민주주의의 순탄한 발전을 위한 전제 조건이기 때문이다. 올바른 의사 결정은 개인의 발전 뿐 아니라 사회·국가·나아가서 인류의 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2) 의사결정론과 일반사회
의사결정론이 사회과에 등장한 것은 1960년 잉글(Engle)의 연구 이후 사회문제해결을 위한 핵심적인 시민의 자질로서 의사결정력을 강조하면서부터이다. 이후 여러 학자들에 의해 의사결정력은 가장 핵심적인 시민의 자질(civic competence)로서 받아들여졌다. 잉글(1960)은 선량한 시민(good citizen)은 개인적 차원 혹은 사회적 차원에서 문제가 되는 사회적 관심사에 대해 얼마나 양질의 결정을 내릴 수 있는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의사결정을 사회과 교육에 있어 제일의 목표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뱅크스(1968)도 사회과 교육의 목표를 미국 사회의 개인적 사회적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합리적인 의사결정력의 함양이 사회과 교육의 주된 목표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특히 NCSS(1994)도 시민성 또는 시민의 자질향상을 사회과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으로 보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자의 양성을 사회과의 목표로 제시하였다. 특히 90년대 들어 한국 사회과교육에서도 집중적으로 강조되고 있다. (정문성,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협동학습]협동학습의 국어과 교육(국어교육), 협동학습의 수학과 교육(수학교육), 협동학습의 사회과 교육(사회과교육), 협동학습의 과학과 교육(과학교육), 협동학습의 도덕과 교육(도덕교육), 협동학습의 놀이적용법 분석
  • 교육)1. 수학 교육에서의 과제 학습2. 수준별 학습의 효과1) 수준별 학급 편성에 대한 찬성자들의 견해2) 수준별 편성에 대한 반대자들의 견해3. 교수․학습 모형 개발1) 교수․학습 모형 개발2) 교수 학습 모형 구안의 유의점Ⅲ. 협동학습의 사회과 교육(사회과교육)1. 사회과 교육목표와 수업방법의 변화1) 시민성 전달 관점2) 개인발달 관점3) 반성적 탐구 관점은 개인발달 관점4) 사회과학 교육 관점은 반성적 탐구관점5) 합리적 의사결정과 사

  • 교육학 논쟁 문제 수업 모형
  • 수업모형4. 논쟁문제 개념5. 사회과에서 논쟁문제의 교육적 중요성6. 논쟁문제의 특성Ⅱ. 논쟁문제 교수의 이론적 기초1. 선행연구의 고찰2. 가치분석의 기준과 사회의 기본가치3. 교사의 역할 유형Ⅲ. 교수모형1. 논쟁문제 교수 목적2. 교육과정 구성 3. 교수 단계4. 교수 방법5. 평가Ⅳ. 수업지도안Ⅴ. 평가 / 앞으로의 과제1. 종합평가2. 비판3. 앞으로의 과제일반사회교과 교육론 논쟁문제 수업모형Ⅰ. 논쟁문제 수업모형 1. 序 의사결정모

  • 의사결정학습(의사결정수업모형)의의,원리, 의사결정학습(의사결정수업모형)효과,사례,수업모형,지도방법, 의사결정학습(의사결정수업모형)적용과제
  • 의사결정학습(의사결정수업모형)의 의의와 원리, 의사결정학습(의사결정수업모형)의 효과와 사례, 의사결정학습(의사결정수업모형)의 수업모형과 지도방법, 향후 의사결정학습(의사결정수업모형)의 적용 과제 분석Ⅰ. 개요Ⅱ. 의사결정학습(의사결정수업모형)의 의의와 원리Ⅲ. 의사결정학습(의사결정수업모형)의 효과1. 아동이 실제 역사적 의사결정의 주인공으로서 활동하게 할 수 있다2. 합리적 이성을 최대한 활용함에 따라 합리적 의사결정능

  • 초등학교 6학년 일반 사회(정치) 수업 시연
  • 의사 결정 학습 모형의사결정이란 어떤 문제나 상황에 직면하였을 때 개인적,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최종적인 판단을 내리는 과정과 그 판단에 따른 행위를 의미한다. 사회과교육에서는 이러한 의사결정이 어떠한 다른 방법보다도 ‘합리적’이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으며, 의사결정능력은 선천적으로 주어진 것이 아니라 설명할 수 있고 체계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일련의 기능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개발되고 연습되어야 하는 중요한 기

  • [교육학] 좋은 교육이란 무엇인가(사회과 의사결정 수업모형분석)
  • 2007학년도 제2학기교육학 개론팀과제좋은 교육이란 무엇인가?(사회과 의사결정 수업모형분석)제출일 - 2007.12.07< 목차 >1.들어가는 말 2. 선정한 수업에 대한 분석(1) 수업 스케치(2) 수업전반적인 장단점. 1)장점 2)단점 (3) 의사결정 수업 모형을 바탕으로 한 장단점 1)장점 2)단점 3. 새로운 수업 지도안4.수업 재구성 대본 -새롭게 구성해본 수업5. 맺음말1.들어가는 말 이번 한 학기 동안 진행된 교육학개론 수업은 ‘좋은 교육이란 무엇인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