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우리나라의 대안학교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1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1. 주제
2. 주제선정이유
3. 프로젝트 진행 순서
4. 정의 및 특성 : 대안학교란?
5. 참고문헌 및 사이트

Ⅱ 본론 : 대안학교의 사례 연구

1. 두레자연고등학교
- 설립목적
- 교육목표
- 교육방침
- 교육과정 편성 및 특징
- 특성화 교과

2. IT기독학교
- 설립목적
- 교육목표
-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 교육내용
- 특징

3. 이우학교
- 교육이념
-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 교과 교육과정
- 특징

Ⅲ 결론

1. 대안학교의 장애요인 및 과제
2. 우리의 의견

본문내용
Ⅱ. 본론

두레자연고등학교


설립목적
1. 기독교적인 사명을 가지고 대한민국 교육이념을 받들어 고등학교 보통교육을 실시
2. 기존 제도권 교육에 적응하지 못하는 상처받은 어린 영혼에 관심을 갖고 그들과 열정 어 린 교육의 장을 만듦

교육목표
1. 사랑 하나님의 현상인 인간존중
2. 적성 체험을 통한 잠재력 개발
3. 행복 사명에 따라 일하는 보람

교육방침
1. 학생들 스스로가 자신의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자연, 인간, 사회와 미적 세계에 대하여 직접 보고, 듣고, 느끼고 체험함으로서 이에 대한 깊이 있고 폭넓은 그리고 살아있는 지 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함
노작교육, 산업현장 교육, 체험 및 실습 교육 그리고 다양한 교육활동과 교육적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대한 노력

2. 학교 사회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자신이 해야 될 일과 책임을 스스로 발견하여 이를 해결 해 나가는 자율적인 교육을 지향(일방적인 통제와 규율이 아니라, 공동체 생활에서 자신 들이 지켜야 할 규칙을 학교의 구성원 모두가 지혜를 모아 스스로 결정하고 이를 준수해 나갈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함양

3. 모든 학생들에게 똑같은 내용을 똑같은 방식으로 가르치는 획일화된 교육에서 탈피하여, 학생 각자의 소질과 개성을 최대한 개발하여 자신이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 분야로 진출
해 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개별화 교육을 실천

교육과정 편성 및 특징

1. 기본적으로 3년간 총 204단위 이수를 원칙으로 하며, 국민공통기본교과와 일반선택교과, 심화선택교과 그리고 재량활동 등으로 이수단위를 본교의 교육이념에 맞도록 배정

1학년 - 국민공통기본교과를 통해 필수적인 지적능력을 양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 대안교육은 1990년대 이후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의 연령층을 대상으로 공교육 제도로서의 학교 교육을 전면적 혹은 부분적으로 거부하며, 일부 학부모와 교사, 교육 운동가를 중심으로 민간부분에서 다양한 가치를 추구하는 교육 실천이다. 대안학교는 이러한 실천이 학교 형태로 진행되는 것을 뜻한다. (강대중)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교육법에서는 자연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

  • 교육의 사회적 기능 대안학교
  • 대안학교의 사례(비인가형)7. 대안학교의 장/단점8. 토론 주제9. 팀원들의 생각(결론)1. 대안학교의 정의대안학교(代案學校)란 서구 교육계의 얼터너티브 스쿨(alternative school)에서 나온 말로, 우리나라에서는 억압적인 입시교육에서 벗어나 좀더 다양하고 자유로우며 자연친화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가르치는 학교를 말한다. 교육법에서는 대안학교를 자연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 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 [교육문제] 열린교육, 대안교육
  • 대안학교는 정규학교나 비정규학교에서 교육 이념 및 운영방식의 독특성을 가지고 기존의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시도하는 대안적인 학교의 형태를 말한다. 즉, 지식 위주의 기존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차원에서 모색되고 있는 다양한 실천운동의 하나로 볼 수 있다.한편, 교육법에서는 다음과 같이 대안학교에 대한 개념을 명시하고 있다.자연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 기독교 대안학교-사사학교의 특징과 장단점 고찰
  • 교육이념3) 학교 설립 취지 및 학교 성격4) 사사학교 교육과정2. 사사학교의 특징1) 학생의 자율성을 존중하는 학교2) 다양한 교육 활동3) 관계적 멘토 교육3. 사사학교의 장/단점1) 사사학교의 장점2) 사사학교의 단점4. 사사학교 조사 하면서 느낀 점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과거의 대안학교는 학교 부적응아 등을 위한 특별학교라는 인식이 강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유명 연예인의 자녀, 대기업 총수의 자녀들이 대안학교를 선택하는 사례

  • 21세기 교육이란 다큐 감상문 21세기 교육이란 감상평 21세기 교육이란 영화 감상문
  • 학교와 프리스쿨을 졸업했거나 다니고 있는 8-10학년 학생들이 1년 동안 공부하며 인생을 설계하는 기숙형 학교다. 학생들은 이곳에서 정규 교육과정에서 벗어나 자신을 돌아보고 진로를 생각해 보는 시간을 보낸다. 이 학교는 주로 음악, 미술, 체육 등 감성교육과 단체활동이 주를 이루고, 교과목 전반에 적용시켜 교육과정 자체가 게임으로 이뤄져 있다. 이 학교의 전략은 타인에 대한 존중을 가르치고 선택의 자유를 보장하는 것이다.셋째, 웅돔스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