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대안학교-사사학교의 특징과 장단점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2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사학교 소개
1) 사사란?
2) 사사학교 교육이념
3) 학교 설립 취지 및 학교 성격
4) 사사학교 교육과정

2. 사사학교의 특징
1) 학생의 자율성을 존중하는 학교
2) 다양한 교육 활동
3) 관계적 멘토 교육

3. 사사학교의 장/단점
1) 사사학교의 장점
2) 사사학교의 단점

4. 사사학교 조사 하면서 느낀 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과거의 대안학교는 학교 부적응아 등을 위한 특별학교라는 인식이 강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유명 연예인의 자녀, 대기업 총수의 자녀들이 대안학교를 선택하는 사례가 늘면서 대안학교에 대한 시각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2009년 공정거래위원회 조사 자료에 따르면 2009년 초중고 학생 사교육비 총액은 21조 6천억원이다. 이처럼 우리 교육현실은 공교육이 제대로 그 역할을 하지 못해 사교육에 의존하는 비중이 크며,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아이들의 잠재적이고 다양한 능력의 발견과 계발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러한 이유로 기존 공교육에 대안으로서 인간존중, 생명존중 등 다양한 교육이념을 가지고 있는 대안학교의 교육방식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즉, 새로운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한 여러 형태의 대안학교가 나오며 제도권 교육의 대안이 될 수 있는 과정으로 인식이 달라지고 있다.
대안학교는 서구 교육계의 '얼터너티브 스쿨(alternative school)'에서 나온 말로 우리나라에서는 억압적인 입시교육에서 벗어나 좀 더 다양하고 자유로우며 자연친화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가르치는 학교를 말한다. 교육법에서는 대안학교를 '자연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 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로 정의하고 있으며 획일적인 공교육제도에서 탈피, 교육목적, 학생수준 등에 따라 자유롭고 다양하게 교육과정, 학습방법 등을 운영한다.
대안학교라는 큰 범주를 그 유형이나 특징에 따라 나눌 수 있다. 우선 제도교육과의 거리성을 기준으로 하자면 이미 제도교육의 틀 속에 들어가 교육과정 운영이나 학교운영에 있어 국가의 감독과 통제를 받는 학교가 있는가 하면, 정규학교는 아니지만 각종학교인 학력인정 고등학교와 같은 형태가 있다. 전국에 흩어져 있는 300여 곳의 대안학교 가운데 현재 인가를 받은 대안 교육기관은 고등학교 18곳, 중학교 6곳에 불과하다. 나머지는 아직까지는 비인가 상태다. 둘째로 교육의 특징에 따라 구분하자면 공교육의 억압적인 교육에서 탈피해 아이들의 잠재 가능성에 초점을 둔 자유학교형 대안학교, 자연 속에서 의식주에 관련된 기본적인 활동들을 교육내용으로 하는 생태학교형 대안학교, 일반학교에서 잘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주 대상으로 하는 재적응학교형 대안학교, 종교등을 교육이념으로 하는 이념추구형 대안학교 등이 있다.
본고에서는 이념추구형 대안학교에 속하는 사사학교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사사학교는 기독교 대안학교로서 기독교 이념에 부합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비인가 대안학교이다. 비인가 대안학교로서의 사사학교에 대해, 그리고 학교의 철학을 깊이 있게 다루고자한다.

참고문헌
사교육시장 규모 및 현황, 공정거래위원회, 2009.7.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게임 놀이 치료] 게임 놀이 치료 특성, 게임놀이치료 목표, 게임놀이치료 도구, 게임놀이치료 과정, 게임놀이치료 프로그램 사례
  • 고찰과 적용사례, 이영미, 놀이치료 연구 제4권 1호(2001)학습부진 아동의 실행기능 향상을 위한 집단게임놀이치료 프로그램의 효과, 김은희, 박성옥, 정서행동장애 연구, 2010학령 전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아동을 위한 인지행동게임놀이치료 프로그램의 개발, 장은진, 한국기독교상담학회지, 2008Bay‐Hinitz, A. K., Peterson, R. F., & Quilitch, H. R. (1994). Cooperative games: A way to modify aggressive and cooperative behaviors in young children. Journal of Applied Behavior Analysis, 27(3), 435-44

  • [한국현대문학] `한국문학통사` 정리와 비판
  • 학교 출판부, 1987. 김윤식․정호웅,『한국소설사』, 문학동네, 2000.김윤정, 《강경애 소설에 나타난 여성의식 연구》, 단국대 교육대학원, 2003.김윤정, 〈김기림과 그의 세계〉, 푸른사상, 2005.김재남, 『김남천 문학론』, 1991, 태학사. (김남천, 「작품의 제작과정」, 『조광』, 1939.)김진희, 『생명파 시의 모더니티』, 새미, 2003. 김치수, 『침략과 저향의 양상 , 문학과 지성』,문예문고, 김학동, 〈김광균 연구〉, 국학자료원, 2002.김해옥, 『한국현대

  • 형사정책의 기초와 범죄대책 및 범죄유형별 검토0k
  • 고찰이 필요하다. 다양한 각도에서 “범죄에 드는 사회적 비용”을 고려하고, 이것을 최소화할 수 있는 대책을 검토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범죄와 형벌의 실체를 규정한 형법은 물론, 형사사건에 관한 절차를 규정한 형사소송법 그리고 유죄의 판결을 받은 자에 대한 형의 집행에 관한 법률을 대상으로 형사정책, 즉 법학적 범죄학의 관점을 실현시켜야 한다. 따라서 “형사정책 없는 형법은 맹목적일 수밖에 없으며, 형법 없는 형사정책은 공허할 뿐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학교 공동체는 학생과 교사다 도덕적 결정에 따라 행동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정의 공동체 접근의 목적(18♥)(09♥)①‘도덕적 토론’에 참여하는 것을 통해서 학생의 도덕 추론 능력을 확장시킴②집단의 결속, 공동체의 형성, 민주적 규칙 제정 등을 통해 ‘도덕적 문화’를 창조③학생과 교사 모두 도덕적 제도와 결정에 따라서 행동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정의 공동체 접근의 특징①‘정의’ 측면 : 프로그램의 민주적 절차와 제도,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학교교육 대신에 어렸을 때는 아버지로부터 그리고 나중에는 벤담에게서 사사하였다. 아버지 제임스 밀(James Mill)은 벤담의 친구였으며 공리주의의 열렬한 옹호자였다. J. S. 밀 또한, 아버지의 권고에 따라 벤담의 조수이자 제자로 일하면서 공리주의적 사고에 심취하게 되었다. 그러나 밀은 훗날 벤담 식의 공리주의에 중요한 수정을 가하게 된다. 이른바 질적 쾌락’의 개념이 그 수정의 핵심이다. 1826년 20세가 되면서 그는 심각한 슬럼프에 빠지고 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