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중단 청소년의 교육적 지원방안을 모색하고 우리나라 대안학교 사례를 제시하여 분석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5.02 / 2018.05.02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업중단 청소년의 교육적 지원방안을 모색하고 우리나라 대안학교 사례를 제시하여 분석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업중단 청소년의 특성

2. 학업중단 청소년의 교육적 지원방안
1) 다양한 진로프로그램
2) 직업훈련기관의 확대와 사설기술학원의 협력
3) 청소년 관련기관 및 사회복지기관의 전문적 개입

3. 우리나라 대안학교 사례
1) 이우학교
2) 이우학교의 교육이념
3) 이우학교의 교육목표
4) 이우학교의 교육과정
5) 이우학교의 특성화 교과 및 특별활동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업중단을 어떻게 개념 정의할 것인지는 연구자에 따라 다르다. Good(1973) 에 따르면 학업중단 청소년은 ‘정규학교 교육기간동안 학교성원으로 있다가 중등학교를 졸업하기 전, 혹은 그에 상당한 교육프로그램을 마치기 전에 사망이나 다른 학교로의 전학이외의 이유로 인하여 학교로 부터 제적당하거나 자퇴하는 초등학생 또는 중등학생’을 의미한다. Page & Thomas(1977)는 ‘학습을 마치기 전에 학교를 떠나는 사람’, Mcmillen 등은 ‘학생이 다른 학교로 전학하는 과정 없이, 학교를 졸업하기 전에 학교를 중단하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학업중단 청소년의 교육적 지원방안을 모색하고 우리나라 대안학교 사례를 제시하여 분석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성기 외, 학업중단청소년실태분석, 부산광역시교육청, 2009.
강창동, 한국의 교육문화사, 문음사, 2003.
권이종, 학업중단아동과 청소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한국아동청소년가족포럼자료, 2010.
김영희 외, 중고등학교 학업중단 청소년에 관한 연구 동향 분석, 상담학연구, 제주대학교,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 학업중단 청소년의 이해와 지원방안 및 제안
  • 학업중단 청소년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에서 주로 인용되고 있다. Morrow는 학업중단 청소년의 유형에 대해 다섯 가지차원으로 상세하게 구분하고 있다. 첫째, 바람직하지 않은 학생으로 판단되어 밀려나는 학생들(push-out), 둘째, 학교와 관련되기를 원하지 않은 비제휴형의 학생들(the unaffiliated), 셋째, 학교의 프로그램을 완료하지 못하는 유형인 교육적 사망자들(educational mortalities), 넷째, 능력은 있으나 가정에서의 사회화와 학교의 요구가 일치하지 않아

  • [청소년문제] 중퇴청소년문제
  • 청소년이란?-정규학교를 다니다가 비행, 질병, 가사 또는 다른 이유로 졸업을 하지 못하고 도중에 학업을 중단하는 청소년을 의미-중퇴는 자퇴(권고퇴학), 제적(명령퇴학)을 포함함 중퇴청소년의 유형1. Morrow(1986)1)바람직하지 않은 학생으로 판단되어 밀려나는 학생들(pushouts) 2)학교와 관련되기를 원하지 않는 비 제휴형 학생(the unaffiliated) 3)학교의 프로그램을 완료하지 못하는 교육적 사망자(educational mortalities) 4)능력은 있으나 가정에서의

  • 학교밖청소년 원인과 현황 및 학교밖청소년 정책 과제
  • 학교 밖 청소년은 우리나라 제도권의 정규학교를 다니지 않는 청소년을 칭하는 말이다. 이와 유사한 용어로는 중퇴청소년, 학교중도탈락 청소년, 학업중단 청소년, 학교중단 청소년, 등교거부 청소년 등을 사용하고 있다(오은경, 2014).서울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에서는 “학교 밖 청소년이란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자의 타의적으로 정규학교를 나온 상태에 있는 청소년을 뜻한다. 여러 요인이란 대안적 진로모색, 학교부적응, 가정환경,

  • 가출 청소년보호의 실태와 문제점과 역할방안과 외국청소년 가출대책 팀
  • 청소년 안정망 건설13. 가출 청소년 통합지원센터의 역할과 운영방안1) 의의 및 목적14. 가출 청소년 통합지원세원의 운영방안1) 운영주체2) 운영체계3) 기타 운영상의 문제15. 기대효과 16. 가출과 학업중단에 관한 설문조사 내용 및 결과 분석1) 설문조사내용17. 가출과 학업중단에 대한 대책(사례중심)18. 가출 및 청소년 서비스 전국 연합회 1) 설립 배경 및 목적 2) 주요사업내용19. 청소년 대안센터의 안전보호소 프로젝트1) 청소년 대안 센터21.

  • [사회복지] 가출청소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청소년의 요인4) 가출청소년의 현황2. 가출청소년과 범죄1) 가출 청소년의 재산범죄2) 가출 청소년의 마약,약물 범죄3) 가출 청소년의 성범죄4) 가출 청소년의 폭력범죄 및 범죄의 피해자 3. 가출 청소년에 제공되는 제도 및 서비스 1) 가출청소년 복지정책2) 가출청소년 관련 사회복지서비스3) 학교 서비스4. 가출청소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1) 고용 및 주거문제2) 교육문제3) 건강문제4) 개인적 측면 개선방안5) 가족적 측면 개선방안6) 교육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