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화장품 시장의 새로운 변수가 되는 코스메틱 커뮤니티의 내,외부적 동향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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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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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화장품 커뮤니티의 내부적 동향
2-1. 연구 대상 커뮤니티의 설정
2-2. ‘카페 파우더룸’내부 동향 탐색
2-2-1. 제품에 대한 리뷰와 댓글(코멘트) 작성
2-2-2. 여러가지 소비형태의 등장
2-3. 커뮤니티 내 프로슈머의 등장
3. 화장품 커뮤니티 외부적 동향
3-1. 온라인 구전효과의 개념
3-2. 카페 내부 활동이 외부 소비자들에게 미치는 영향
3-2-1. 온라인 구전효과에 따른 실질적인 인터넷 커뮤니티의 구매자 파급력 조사
3-3. 카페 활동이 화장품 기업에 미치는 파급력
3-3-1. 코스메틱 카페의 파급력 증가
3-3-2. 카페 내부의 실질적 회사 참여 조사
4. 결론 및 한계
<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2-1. 연구 대상 커뮤니티의 설정
인터넷 커뮤니티는 90년대 후반부터 포털 카페의 전신인 PC통신 동호회의 성격을 기본으로 활발히 형성되기 시작했다. 인터넷 커뮤니티 서비스는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다양한 취미를 가진 사람들이 모일 수 있는 온라인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네티즌들을 끌어 모으고 있다. 사용자는 서비스 업체(다음, 네이버 등 검색포털)에 접속하여 다양한 커뮤니티에 가입, 등록하거나 새로운 커뮤니티를 개설할 수 있다. 이러한 인터넷 커뮤니티의 활성화로 인해 현재 21개의 카테고리 내에 4878266개의 카페가 개설되어 있으며,(2008년 5월28일 네이버 기준) 본 보고서의 연구 대상이 되는 화장품, 미용, 코스메틱 관련 카페의 수는 3658개에 달한다. 그 중에서도 코스메틱 커뮤니티가 화장품 시장에 미치는 파급력과 내, 외부적 원인, 동향을 살펴보기 위해, 본 보고서에서는 구체적 연구의 대상이 되는 커뮤니티를 실질적으로 화장품 시장에 영향력이 크다고 보이는 몇 개로 한정할 것이다. 회원수와 게시글수를 기준으로 가장 규모가 큰 네이버 파우더룸 검색포털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커뮤니티 서비스 ‘카페’ 에 등록되어 있는 뷰티, 코스메틱 카페. 2003년 12월 10일 개설되었고 현재 회원수는 290786명에 이르고 있다. (2008년 5월 28일 기준) URL=http://cafe.naver.com/cosmania.cafe
, 다음 화장발 검색포털 다음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커뮤니티 서비스 ‘카페’에 등록되어 있는 뷰티, 코스메틱 카페. 2005년 10월 14일에 개설되었고 현재 회원수는 126121명에 이르고 있다. (2008년 5월 28일 기준) URL=http://cafe.daum.net/qqww22
, 코스인사이드 인터넷 뷰티 코스메틱 커뮤니티 사이트. URL=http://www.cosinside.com/
로 연구 대상으로 설정하였으며 그 중에서도 네이버 파우더룸을 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앞으로 진행될 논의에서 ‘커뮤니티’와 ‘카페’는 그 용어의 의미 차이를 두지 않고 ‘온라인 가상공간에서 화장품과 미용 정보를 공유하는 사람들의 모임’ 이라는 하나의 의미로 사용될 것이다.

2-2. ‘카페 파우더룸’내부 동향 탐색
커뮤니티에 소속된 회원들의 주 활동은 무엇보다도 다양한 화장품에 대한 정보를 리뷰 형식의 게시글과 그로 인해 재생산되는 댓글(코멘트)을 통해 공유하는 것이다. 회원들은 이러한 상품평의 작성, 재생산과 더불어 커뮤니티를 통한 온라인 상거래, 매니아를 넘어선 오타쿠 한 가지 분야에 몰두하는 매니아보다 더욱 심취해 광적으로 몰두하고 있는 사람을 이르는 말
수준의 화장품 수집과 화장품 정보 공유, 각 브랜드의 신제품 테스트 등의 활동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이 일련의 활동들이 화장품 시장에 대한 코스메틱 커뮤니티의 파급력을 형성하며 코스메틱 커뮤니티의 외부적 동향, 일반 소비자와 화장품 회사에 대한 영향력을 강력하게 유효하도록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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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혜성, 온라인 구전에서 메시지의 방향성이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 :구전 정보원 공신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서울:이화여대 대학원, 2008.
김영묵, 소비자 구전행동에 있어 수신자·전달자 요인 및 추구정보내용이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 광주:조선대 대학원, 2003.
안현우, 메시지 방향성이 소비자 태도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조정변수, 서울:연세대 대학원 2001
이정화, 온라인 커뮤니티의 이용동기에 따른 이용자간의 교류정도와 구전효과에 관한 연구, 서울:서강대 언론대학원,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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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2006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 학술 심포지엄 위기의 소비자들 season#.1:상품평의 배신, 서울, 2006.
국회전자도서관 http://www.nanet.go.kr
인터넷 뷰티 코스메틱 커뮤니티 사이트. URL=http://www.cosinside.com/
에델만, http://www.edelman.co.kr/standard/200710/200710_listerine.html
지식정보실, 21C 지식정보센터의 커뮤니티http://inetbook.co.kr/
네이버 백과사전
네이버 카페 - 카페 파우더룸 http://cafe.naver.com/cosmania 잭과 콩나무 http://cafe.naver.com/jackbean
매일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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