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호텔고객만족] 호텔종사원의 교육훈련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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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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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문제의 제기
2. 연구의 목적
3. 연구의 방법 및 범위

Ⅱ. 호텔종사원의 교육훈련의 이론적 배경

1. 교육훈련의 의의
2. 교육훈련과 학습이론
3. 호텔기업의 특성과 교육훈련의 중요성
4. 교육훈련의 목적과 효과
1) 교육훈련의 목적
2) 교육훈련의 효과
5. 교육훈련의 종류와 방법
1) 교육훈련의 종류와 방법의 분류
2) 직장 내 교육훈련
3) 직장 외 교육훈련
4) 자기개발
5) 교육훈련의 방법
6. 교육훈련의 평가
1) 평가대상
2) 책임평가
3) 평가방법
7. 교육훈련의 방향 및 전략
1) 교육훈련의 방향
2) 교육훈련의 전략

Ⅲ. 호텔 교육훈련에 관한 사례연구

1. 호텔현대 신입사원 교육훈련 현황
2. 힐튼호텔 신입사원 교육훈련 현황

Ⅳ. 호텔 교육훈련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1. 제기된 문제점
1) 호텔현대
2) 힐튼호텐
2. 개선 방안
1) 호텔현대
2) 힐튼호텔

Ⅴ. 결론

본문내용
최근 10여 년 사이에 한국의 호텔 산업은 눈부신 발전을 이룩하여 왔다. 특히 급격히 변하고 있는 환경 속에서 국제화와 다양화가 가속되어 일반적인 생활 수준의 향상과 레저 산업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오늘날의 호텔은 일반적 문화 생활의 역할을 충분히 하고 있으므로 호텔 산업은 앞으로도 계속하여 더욱 빠른 속도로 발전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시점에서 호텔경영의 합리적인 운영이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 기업경영에 있어서도 우수한 인재의 확보와 적재 적소 주의로서 조직에 필요한 인간을 육성하여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즉시 적응할 수 있는 기업으로서의 호텔을 유지, 발전시켜야 한다.
그러므로 이 적응을 위해 무엇보다도 그 변화를 파악하고 예측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에 따른 유연한 적응을 도모하는 것이 현대 호텔기업의 기본적 사명인 것이다. 더군다나 인적 자원의 의존도가 타 산업보다 높은 호텔업에3서는 인적자원 그 자체가 바로 재산이며 숙련되고 세련된 기술을 보유한 종사자들을 찾는 것은 바로 기업의 질적 수준과 이익에 직결되는 효과를 준다. 호텔 대부분의 업무가 종사원의 직접적인 인적서비스에 의하여 이루어지므로 교육훈련을 잘 시행해 나가는 호텔은 인적자원 개발이 잘 되어 계속적인 성장, 발전을 도모해 나갈 수가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김충호·원융희, 「호텔조직인사관리」, 대왕사, 1997.
김성국·이재규·권중생, 「최신 인적자원관리론」, 우영사, 1995.
김봉규, 「호텔인사관리론」, 백산출판사, 1995.
김충오, 「호텔인사관리론」, 형설출판사, 1996.
김상현, 「최신 인사관리론」, 무역출판사, 1997.
이연택, 「인사행정론」, 대왕사, 1994.
임경인, 「호텔경영원론」, 대왕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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