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참여] 학부모참여(학부모학교교육참여)의 개념, 학부모참여(학부모학교교육참여)의 목적, 학부모참여(학부모학교교육참여)의 필요성, 학부모참여(학부모학교교육참여) 관련 설문조사, 학부모참여(학부모학교교육참여)의 개선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부모참여(학부모학교교육참여)의 개념

Ⅲ. 학부모참여(학부모학교교육참여)의 목적

Ⅳ. 학부모참여(학부모학교교육참여)의 필요성

Ⅴ. 학부모참여(학부모학교교육참여) 관련 설문조사
1. 학생의 설문조사
2. 학부모의 설문조사
3. 교사의 설문조사

Ⅵ. 학부모참여(학부모학교교육참여)의 개선 과제
1. 학부모회의 법제화
2. 학급학부모회의 활성화
3. 사립학교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의결기구화
4. 학교운영위원회 학부모위원의 직접 선출제도 확립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과거 한국 교육의 상황은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인한 학생자살사건의 속출과 교원노조 결성의 파장, 여러 비교육적 환경의 심각함이 극도에 달해 있었다. 학부모들은 과거의 소극적이고 후원 위주의 학부모 역할에서 벗어나 학부모도 교육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교육주체로서의 자각을 하게 되었고, 이 구체적 표현으로 학부모운동단체를 결성하게 되었다. 학부모운동단체는 학교에 대한 후원기능을 넘어서는 광범위한 교육운동적 참여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즉 학부모들의 교육주체로서의 권리의식 자각과 학부모권리의 회복을 위한 활동을 전개하며 교육문제 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참교육을 위한 전국학부모회 와 ‘인간교육실현학부모연대’가 그 대표적 단체라 할 수 있다.
학부모운동단체 출현의 의미와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는 기존의 학부모단체들이 학교에 대한 재정적 후원기능을 위주로 하는 것으로 한국 교육문제 해결에 역부족일 뿐만 아니라 교육현장을 더욱 왜곡시키고 있어 기존의 학교교육 참여의 한계를 극복하고 교육문제의 해결에 적극적으로 노력하고자 하는 학교 밖에서의 학부모들에 의한 자발적이고 집단적인 움직임이었던 것이다.
둘째, 기존 학부모 단체들이 정부에 의해 관리, 조직된 형태라고 하면 학부모 교육운동단체들은 교육문제 해결에 나서고자 한 학부모들의 자발적 결성체이다. 사친회, 기성회, 육성회, 학부모회 등이 정부의 필요에 의해 만들어지고 학교장이 관리가 주체였다. 따라서 그 활동의 내용도 학교의 요구에 부응하는 후원의 역할을 벗어나지 못하였고 후원자 역할을 할 수 있는 경제능력이 있는 학부모들로 구성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새로운 학부모교육운동단체들은 교육의 주체로서 자각하고 스스로 교육의 문제를 해결하고 나선 자발성에 근거해 있

참고문헌
김재은 / 가정에서의 부모역할을 위한 교육, 학부모교육은 부모성장 자녀 성장, 한국지역사회교육중앙협의회, 1991
박용헌 / 학교사회, 배영사, 1991
윤정일 외 4명 / 교육의 이해, 학지사, 2000
월간 학교운영위원회 / 2004
양승실 김동일 / 학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0
표시열 / 학교의 민주화와 학생 학부모의 교육권, 교육법학연구 제8호, 1996
한국교육연구소 학부모 연구 분과 / 외국학부모들의 교육자치 참여와 활동, 우리교육,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원평가제의 추진과 개선방안00
  • 학부모까지 참여하는 다면평가제가 도입된다. 공정한 평가를 위해 학교별로 교원, 학부모, 학생 등이 참여하는 교원평가위원회가 설치된다. 교사의 경우 학기당 1회 이상 수업 공개 등을 통해 관리자와 동료 교사, 학생, 학부모의 평가를 받는다. 평가는 설문조사 형식으로 이뤄진다. 교감은 동료 교원과 학부모에게서, 교장은 교원과 학부모, 교육청 지정 평가자에게서 학교 경영능력을 평가받는다.2) 교원평가의 필요성교원평가제 실시는 교원의 질을

  • [교육학] 교사의 능력위주의 교원평가제에 대한 고찰
  • 학부모○다. 평가자별 평가 대상평가자평가 대상교 원교 장교사교 감교사교 사동료교사학 생수업담당 교사학부모학교생활 전반◇교원평가제의 도입배경교원능력개발평가의 필요성은 문민정부 시절에 수립된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방안’에서 참여정부의 공약 사항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으나 정책적 노력을 촉발시킨 계기는 2004년 2월에 있었던 교육부총리의 교원 평가제 도입 관련 입장 표명이라고 할 수

  • 교직 윤리 - 교원평가제에 대하여
  • 학부모의 신뢰를 쌓았다면 이런 요구가 굳이 들어오지는 않았을 것이다. 교사들의 안일함, 나태함. 그리고 때로는 터무니없는 여러 가지 행동들을 인터넷의 댓글 들로 알 수 있었다. 선생? 교사에 관련된 내용만 읽으면 감정적으로 이렇게 반응하는 많은 사람들이 한 번쯤은 선생님으로부터 상처받은 사람들이 아닐까? 또한 나도 학생으로서 학교를 다닌 경험으로 보았을 때, 교원평가제 시행의 가장 큰 원인이라 여겨지는 교사들의 나태함은 부정할 수

  • [다문화교육의 이론과 실재] 다문화교육에 대한 해당 교육 주체의 인식 조사
  • 조사함으로써, 그들의 인식 조사는 물론, 해당 사범대의 다문화 관련 커리큘럼의 만족도나 수행도를 판단할 수 있는 근거로도 활용될 것이며, 이를 통해서 커리큘럼의 비판적인 성찰과 발전방향을 모색해 볼 수 있을 것이다.1.1.3. 현 상황에 대한 다문화가정 학부모들의 인식 및 실태한국에 온지 얼마 되지 않은 외국인들의 경우, 자신의 모국이 아닌 타국이라는 점에 대한 두려움이 크다. 자의로 왔다곤 하지만 그 목적이 한국에 대한 이해 혹은 한국사

  • 10장 부모교육의 현황과 대안 요약본
  • 개념, 유아행동지각 및 어머니의 부모역할에 대한 인식, 가족 내의 심리적인 관계 , 청소년의 문제행동, 자녀 의 성취동기, 부모에 대한 자녀의 지각태도 등 자녀의 지적, 정서적, 사회적, 성격적 측면 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활발하게 보고하고 있음.2. 한국청소년상담원 실시 전국 대도시, 중소도시, 읍․면 지역에 있는 초․중․고등학교 자녀를 둔 1,23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자녀교육에 관한 설문조사 (청소년백서, 2004)√ 스스로 부모로서의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