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준, 이태준 문학성, 이태준 소설관, 이태준 작품, 꽃나무는심어놓고, 달밤, 오몽녀] 이태준의 약력, 이태준의 문학성, 이태준의 소설관과 인물유형, 이태준의 작품 소개(꽃나무는 심어놓고, 달밤, 오몽녀)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6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이태준의 약력
Ⅲ. 이태준의 문학성
Ⅳ. 이태준의 소설관과 인물유형
Ⅴ. 이태준의 작품 소개
1. ‘꽃나무는 심어놓고’와 ‘달밤’의 줄거리
1) 꽃나무는 심어놓고
2) 달밤
2. ‘꽃나무는 심어놓고’의 방서방과 ‘달밤’의 황수건
3. ‘오몽녀’ 작품 분석
1) 줄거리
2) 작품분석
4. ‘황진이’의 특성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소설가이며 호는 상허로 1904년 강원도 철원에서 태어났다. 1921년 휘문 고보를 거쳐 1926년에서 1928년 가을까지 일본 죠오치대학에서 배웠다. 1925년 <시대일보>에 「오몽녀」를 발표하며 문단에 나왔고, 1928년 개벽사에 입사하여 《학생》, 《신생》등의 편집에도 관여했다. <조선일보>, <조선 중앙 일보> 학예 부장 등을 역임하기도 했다. 1933년 <구인회>에 들면서 작품 활동이 더욱 활발해졌고, 후에 《문장》지의 편집인이 되면서 《문장》파의 상고주의적 성격을 뚜렷이 지니게 된다. 주로 가람 이병기의 영향을 받은 그의 상고주의는 40년대 일제의 억압 정책 등 객관적 상황의 악화로 야기된 고전 부흥론을 《문장》편집 과정에 적극 수용하는 동기가 된다. 1943년 「왕자호동」을 끝으로 절필하고 강원도 철원에 칩거하였다. 해방 후에는 임화, 감남천 등과 함께 조선 문학 건설 본부를 조직 하였고 1946년 2월, 조선 문학가 동맹의 중앙 집행 위원회 부위원장으로 활동하였다. 이 시기에 발표된 「해방 전후」는 조선 문학가 동맹이 제정한 제1회 해방 기념 조선 문학상 수상작으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미군정의 남로당 불법화로 월북하였다가 1953년 임화, 김남천 등과 함께 숙청당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의 작품은 차분하게 인물의 성격을 묘사하여 토착적인 생활을 부각시켰고, 완결된 구성법으로 한국 현대 소설의 기법적인 바탕을 이룩했다. 1930년대 말 「까마귀(1936)」, 「복덕방(1937)」, 「밤길(1940)」등으로 우리 소설 문학의 가치를 높이는 데 기여했고, 《문장 강화》에 나타난 탁월한 미문가로 예술적 정취가 짙은 단편에 능했다. 이효석, 박태원과 달리 허무와 서정의 작품 세계 속에서도 시대 의식에 호소하는 면도 지니고 있었다. 「복덕방」, 「영월 영감」에서 보이듯 그의 소설이 다루고 있는 인물은 회의주의와 감상주의, 패배주의에 젖은 사람들로서 현실의 변화 상황에 적절히 대응해 가지 못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좌절한 채 과거의 추억에 매달려 사는 퇴영적 인물로 특징 지워진다. 이 점은 흔히 그의 반근대성 또는 복고적 퇴영의 한 요소로 비판되기도 한다
- 참고문헌
-
◇ 김기진(1929), 대중소설론, 동아일보
◇ 김동리(1937), 이태준론, 풍림
◇ 김복순(1990), 1910년대 단편소설 연구, 연세대박사논문
◇ 김종빈(1963), 묘혈을 자청한 이태준, 동아춘추
◇ 김현숙(1991), 이태준 소설의 기호론적 연구, 이화여대 박사논문
◇ 이태준 단편전집, 가람기획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수업지도안 -시각장애학교 저시력 학급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 해럴드 핀터_생일파티 해석본
-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세 및 태도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존 듀이/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을 읽고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