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작가 이태준의 `돌다리`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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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돌다리」에 나타난 사상
1. 등장인물과 갈등의 양상
2. 사상 및 현실 반영


Ⅲ. 「돌다리」의 단편소설적 특징
1. 구성과 시점 및 초점화자
1.1 구성
1.2 시점 및 초점화자

2. 문체 및 작품 표현상의 특징
2.1 페이소스(pathos)
2.2 대화 중심의 전개
2.3 감각적 표현
2.4 순수한 우리말 표현 · 구어적 표현
2.5 호칭의 변화

Ⅳ.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상허 이태준은 1925년『시대일보』에「오몽녀」를 발표하면서 문단에 등단했다. 1953년 무렵까지 「꽃나무는 심어놓고」(1932), 「달밤」(1933), 「石橋」(1943) 등을 필두로 한 단편 59편, 중편 5편, 장편 소설 13편을 발표한 그는 한국소설사의 대표적인 작가 중 한 사람이다.
본 논문에서 다룰 「石橋」(돌다리)는 1943년 1월, 󰡔국민문학󰡕에서 발표되었다가, 같은 해 12월, 박문출판사에서 발행한 단행본 󰡔돌다리󰡕에 실리며 「돌다리」로 제목이 바뀌었다. 그 대략적인 줄거리는 근대적 인물로 표상되는 주인공 창섭과, 전근대적 가치체계를 포기하지 않는 인물로 형상화 된 그의 아버지 사이의 땅에 대한 가치관 차이를 갈등으로 나타내고 있는 작품이다. 「돌다리」는 그의 단편 중 대표 소설로 뽑히는 작품 중 하나로, 그의 상고주의 사상과 단편 소설적 기교를 잘 나타내는 소설이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돌다리」를 통한 그의 상고주의 사상을 살펴볼 것이며, 이러한 사상과 소설 속 인물, 주제 등을 어떻게 표현하며 또한 그 문체적 특징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돌다리」에 드러난 등장인물 및 갈등의 양상과 사상 및 현실 반영을 살펴본 다음에, 단편 소설적 기교를 나타내는 구성과 시점 및 초점화자, 문체 및 작품 표현상의 특징의 순서로 논의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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