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수업지도안] 남부지방의 생활-제주도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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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과목의 특징

Ⅱ. 교재 및 단원명

Ⅲ. 단원의 개관

Ⅳ. 단원의 구조

Ⅴ. 단원의 목표

Ⅵ. 단원 전개 계획

Ⅶ. 교수․학습 활동상의 유의점

Ⅷ. 본시학습 지도 계획

본문내용
Ⅰ. 과목의 특징
사회과는 사회 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사회 지식 습득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익히며, 민주 사회 구성원에게 요청되는 가치와 태도를 지님으로써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육성하는 교과이다. 사회과에서 가르치고자 하는 민주 시민은, 사회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가지고 인권 존중, 관용과 타협의 정신, 사회 정의의 실현, 공동체 의식, 참여와 책임 의식 등의 민주적 가치와 태도를 함양하고, 나아가 개인적, 사회적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름으로써 개인의 발전은 물론, 국가, 사회, 인류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춘 사람이다.




Ⅱ. 교재 및 단원명


◈ 교 재 : 중학교 1 사회 (주)지학사. 이진석 외 11인 공저. 2004
◈ 대단원명 : Ⅲ. 남부지방의 생활
◈ 중단원명 : 4. 관광산업이 발달한 제주도
◈ 소단원명 : 01.기후가 온화한 화산섬 / 02. 자연과 함께 하는 주민 생활




Ⅲ.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해양 진출에 유리한 조건을 갖춘 남부지방의 위치․지형․기후 특성과 주민생활의 모습을 파악하고, 각 지역의 자연 및 인문 환경의 차이로 나타나는 산업 발달의 차이, 지역 변화와 이로 인한 문제 등을 이해하게 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관광 산업이 발달한 제주도’에서는 화산 지형과 해양성 기후로 인한 독특한 자연환경을 배우고, 관광산업이 차지하는 중요성과 발전방안을 학습한다.
이 단원에서는 반도국이 갖는 지리적 이점을 강조하여 세계를 향한 긍정적인 시각을 갖게 하고, 최근 황해안 개발로 인한 환경의 영향과 바람직한 개발 방안을 생각하게 한다. 그리고 제주도의 올바른 관광 개발에 대한 가치관을 갖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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