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지리] 중학교 7학년 사회 교과서(Ⅱ-3. 관광 자원이 풍부한 관동 지방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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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과서 선정 및 단원선정


2. 교과서 분석 및 문제점 제기

3. 대안교과서 제시

4. 교수학습자료 소개 및 활용방안

Ⅲ. 결론

[별첨]

교수-학습 지도안

-되돌아보기-
-학습 활동-

학습활동 기획 목표 및 교수 방법
본문내용

Ⅱ. 본론

1. 교과서 선정 및 단원선정

7차 교육과정에서 지리부분을 다루고 있는 중등 영역의 대표적인 부분은 7학년 사회이다. 많은 검정 교과서 중 중앙교육진흥연구소의 7학년 중학교 사회 교과서를 선택한 이유는 적절한 양의 텍스트와 탐구활동, 사진자료, 도움글 등의 구성과 비율이 적정 수준이라는 토의 결과에 따른 것이다. 형식적인 측면에서 중앙교육진흥연구소의 7학년 중학교 사회교과서는 학습 가능성과 유용성에서 모두 긍정적으로 평가할만 하다. 따라서 내용적인 측면을 이 교과서를 기준으로 분석하고, 여기에서 부족한 점을 보완하는 새로운 단원 구성에서도 이 교과서의 형식을 차용하기로 하였다.
7차 교육과정에 입각한 중학교 7학년 사회 교과서의 지리 부분의 내용은 한국 지리와 세계 지리의 내용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우리 조에서는 토의를 통해 우리 나라에 관한 내용이 생활에 더욱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학생들이 이해하기에 수월할 것이라는 생각으로 한국 지리에 대한 주제를 선택하기로 결정하였다. 중학교 7학년 사회 교과서의 한국 지리에 해당하는 부분은 다음과 같다.
Ⅰ. 지역과 사회 탐구
1. 지역의 지리적 환경, 2. 지역 사회의 변화와 발전, 3. 지역 사회의 구조와 기능, 4. 지역 사회의 문제와 해결
Ⅱ. 중부 지방의 생활
1. 우리 나라의 중앙부, 2. 인구와 산업이 집중된 수도권, 3. 관광 자원이 풍부한 관동 지방, 4. 발전하는 충청 지방
Ⅲ. 남부 지방의 생활
1. 해양 진출의 요지, 2. 농업과 공업이 함께 발달하는 호남 지방, 3. 임해 공업이 발달한 영남 지방, 4.관광 산업이 발달한 제주도
Ⅳ. 북부 지방의 생활
1. 대륙의 관문, 2. 북부 지방의 중심지 관서 지방, 3. 문호를 개방하는 관북 지방


앞서 기술했다시피 지리의 영역은 크게 인문 지리, 자연 지리, 환경 지리로 구분해 볼 수 있다. 그 중 우리가 중점적으로 살펴볼 자연 지리의 영역은 크게 Climatology, Geomorphology, Soil Geography, Bio Geography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자연 지리의 분야가 가장 효과적으로 드러날 수 있는 부분을 고민한 끝에 대단원 <Ⅱ. 중부 지방의 생활>-중단원 <3. 관광 자원이 풍부한 관동 지방>이라는 단원을 선택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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