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술식평가, 논술식평가] 서술형평가(논술형평가)의 필요성, 서술형평가(논술형평가)의 특징과 서술형평가(논술형평가)의 방식, 서술형평가(논술형평가)를 위한 문항 개발 및 가정교과 서술형평가(논술형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1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서술형평가(논술형평가)의 필요성
1. 선택형 평가에 대한 비판적 검토
2. 서술형 평가의 수행평가 도입 필요성

Ⅲ. 서술형평가(논술형평가)의 특징
1. 인격교육에서의 서술식 평가
1) 나에게 보내는 편지
2) 도덕과 수업에의 적용
2. 일기를 통한 서술식 수행평가
1) 일기를 통한 수행평가의 특징
2) 활용 방법
3) 활동의 효과 및 유의점

Ⅳ. 서술형평가(논술형평가)의 방식
1. 논술 형식에 관한 것
2. 논증력에 관한 것
3. 표현력에 관한 것
4. 창의력에 관한 것

Ⅴ. 서술형평가(논술형평가)를 위한 문항 개발
1. 성취기준 개발
2. 평가기준 개발
3. 등급화 방안 개발
4. 평가 문항 개발 (모범답안 및 채점 기준표 개발 포함)
5. 평가의 실시 및 채점

Ⅵ. 가정교과 서술형평가(논술형평가)
1. 가정과 논술형 평가의 의의
2. 가정과 논술형 및 서술형 평가 문항의 개발 절차
3. 문항 개발의 지침
1) 논술형 문항
2) 서술형 문항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술식 혹은 논술식 평가란 영어의 에세이 테스트(essay test)를 번역한 것으로써, 흔히 ‘주관식 평가’라고도 한다. 이 평가 방식은 학생으로 하여금 출제자가 제시한 답을 ‘선택’하도록 하는 방식이 아니라, 학생들이 답이라고 생각하는 지식이나 의견 등을 직접‘서술’하도록 하는 평가 방식이다.(교사용 지도서: 39-41) 선택형 혹은 선다형 평가 방식이 능동적인 학습을 자극하기보다는 수동적인 선택의 학습을 자극하고, 따라서 이런 방식에서는 어떤 교육적 가치를 가지고 평가하기보다는 측정하기 쉬운 것, 정답이 분명한 것을 평가의 대상으로 삼을 수밖에 없다. 그러나 여기서 아무리 서술식 평가라고 하더라도, 이것이 결과를 비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평가일 경우에는 역시 참 평가로서의 수행평가라고 할 수 없다. 실제로 행해지는 주관식 평가는 엄밀한 의미에서 본다면, 객관식 평가의 범주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왜냐하면, 출제자는 주관적으로 문제를 출제하고 주관적으로 채점할지 모르지만 학생들은 지극히 객관적으로 답을 서술하는 경향이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평가의 형식이 주관적이냐 객관적이냐에 달려 있는 것이라기보다는 그 목적이 비교냐 학습인가 혹은 결과의 성취인가 아니면 성장인가에 달려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그리고 단 일회적인 평가로 끝나버린다면 참평가의 의의를 살리지 못할 것이다. 일회성의 평가는 학습과정과 직접 관계를 맺고 있는 교사나 학생에 의한 평가라기보다는 외부 기관에 의한 평가일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단순한 결과 및 성취의 비교에 그 목적이 있을 수 있다. 또한 교사나 학생 스스로가 평가를 한다고 하더라도 이것 역시 단 일회적인 평가로 끝나 버릴 경우에도 참평가의 의의는 반감될 것이다. 그래서 참평가로서의 도덕과 서술식 수행평가란 학습을 통한, 학

참고문헌
남궁달화(2000), 도덕교육과 수행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박도순·홍후조(1998),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서울: 문음사
석문주 외(1997), 학습을 위한 수행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이형행(1993), 교육학 개론, 양서원
이초식(1996), 논리교육, 서울: 대한교과서
이종일(1996), 수행평가의 실제: 포트폴리오를 중심으로,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논총 제8집
주삼환(2000), 지식정보화 사회의 교육과 행정, 학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였습니다. 잘 썼어요.
  • slskwkfg***
    (2013.04.16 20:49:25)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원평가제도에 관한 논의
  • 요즘 가장 뜨거운 감자,교원평가제도에 관한 논의제출일자2006년 12월 26일목 차1. 교원평가제의 필요성2. 교원평가제 수행방식3. 기존의 교원평가제도4. 교원평가 시범학교의 운영현황 및 결과5. 시범학교 운영현황에 대한 반응 -신문스크랩을 중심으로6. 교원평가제의 평가문항7. 교원평가제의 쟁점 및 개선방안8. 교원평가제에 대한 각계 주요 인사들의 입장9. 여걸식스의 토의내용 정리1. 교원평가제의 필요성공교육에서 학교교육을 직접 담

  • [교육학] 수행평가
  • 평가체제라는 의미로, 그리고 선택형(객관식)시험이 아닌 다른 평가 방법들을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의미, 즉 서술형이나 논술형, 실기시험 등 다양한 형태의 평가방법을 모두 포괄하는 매우 넓은 의미로 사용하기 시작하였다.최근 수행형가라는 용어는 다음의 평가 특성들을 모두 포괄하는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 대안적인 평가(alternative assessment) : 표준화된 선다형 검사를 대체하여, 학습 과제의 수행을 직접적이고도 실제적으로 평가하는 방식을

  • [교육학 수업사전분석] 나의 미래 계발 -직업 세계에 대한 이해와 준비
  • 교과목표, 단원목표의 재구성과 학습자분석, 학습 환경 분석, 학습과제 분석, 수행목표의 설정, 평가문항의 설정 등이 시작점이 될 것이다. 우리가 시연할 수업의 단원은 교육학 교재 Ⅲ단원 ‘나의 미래 계발’ 중 소단원 2 ‘직업 세계에 대한 이해와 준비’이다. 이 수업을 시연하기 위해서 먼저 시행되어야 하는 것 또한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분석이다. 분석한 위해서는 여러 가지 상황을 가정해야 하는데, 가령 학습자의 사전지식이라던가, 동기

  • 초등학교3학년 도덕과(도덕교육) 내용체계,지도중점, 초등학교3학년 도덕과(도덕교육) 지도내용,지도방법, 초등학교3학년 도덕과(도덕교육) 수행평가
  • 평가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 심각한 비판을 받아 왔으며, 후자는 실제 학교 현장에서 적용되지도 못하고 구체적인 문항 작성이나 기법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교육 현장에서 많이 적용해 온 환원주의적 입장의 기존 방법으로 도덕적 지식은 4지선다형으로, 행동은 체크리스트로 평가해 합산하는 방식은 객관성과 신속성 및 능률성의 장점은 있으나 평가의 본질적인 기능을 달성하고 있는지의 여부를 말해 주는 내용 타당도에 문제가 있

  • 지필평가 레포트
  • 지필평가선택형 문항서답형 문항진위형 문항단답형 문항선다형 문항서술형 문항연결형 문항논술형 문항1. 문항의 유형 : 선택형 문항과 서답형 문항2. 선택형 문항 1) 진위형 문항(1)특성 - 제시된 진술문이 맞는지 틀리는지, 진술문에 동의하는지 동의하지 않는지를 선택하는 문항 유형으로서 교실에서 흔하게 사용된다. 주로 특정 사실의 진술, 용어의 정의, 원리의 서술 등의 진위 여부를 판별하는 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사용한다.-장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